CBS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CBS미디어그룹(이하 “회사”)의 인터넷 사이트(www.cbs.co.kr)와 연관하여 2차 도메인을 가지는 웹사이트(이하 “사이트”)에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주체(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재)기독교방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 (주)씨비에스미디어캐스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 기타 회사가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 협력 계약 등을 통해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제2조 (용어의 정리)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 단말기 등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말합니다.
- 회원 : 회사의 약관에 동의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로그인 아이디(ID)를 부여 받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 이용신청자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회원이 되고자 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 기존회원 : 본 약관의 시행 이전에 회사의 기존 약관에 동의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회원을 말합니다.
- 신규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 개별서비스 : CBS만나, CBS레인보우 서비스 및 회사가 개별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 약관과 개정 약관 및 개정 약관의 적용 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30일 전에 공지하고 회원이 지정한 전자메일 주소로 발송하여 통지합니다.
- 회사가 제3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개정 약관 적용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제21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신청자가 본 약관 및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회사가 정한 신청 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신청한 후,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 이용신청자가 전항의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신청 양식을 작성하는 것은 본 약관 및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회사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운영하는 각종 정책과 수시로 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봅니다.
- 이용신청자가 신규회원으로 가입 시 회사에서 제공하는 회원의 편의 및 회사의 다양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개별서비스 회원에 동시에 가입되고, 해당 약관이 적용되는 것에 회원은 동의합니다. 회원 또는 회원의 법정대리인은 이를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동의 철회(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본 약관 시행 이전에 가입되어 있는 기존회원이 개별서비스 이용을 원할 경우 현재 사용 중인 아이디(ID)의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회원탈퇴) 후 재가입을 통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제6조 (이용 신청)
- 회원이 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회원 정보는 이용신청자의 실제 정보인 것으로 간주되고,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4세 미만의 아동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요구하는 소정의 법정대리인의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등 부정한 목적과 방법으로 이용신청을 한 회원의 아이디(ID)는 사전 통지 없이 삭제될 수 있으며, 해당 회원은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7조 (이용 신청의 승낙 및 제한)
- 회사는 이용신청자의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가. 제공서비스 설비 용량에 현실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 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다. 기타 회사가 재정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가.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 나. 허위 정보를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 다.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라. 14세 미만 아동이 개인정보제공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마. 회원의 귀책사유에 의하여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제2항과 제3항에 따라 이용 신청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거절한 경우,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를 이용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다만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8조 (회원정보의 변경)
- 회원은 회원정보 관리 화면을 통하여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 및 유지를 위해 필요한 아이디(ID), 생년월일, 성별 등 일부 정보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수정 양식에 따라 지체 없이 회원정보를 수정하여야 합니다.
- 회사는 회원이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 회원은 이용계약이 성립되면서 부여 받은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없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재가입하여야 합니다.
제9조 (회원정보의 관리와 책임)
- 회원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 아이디(ID) 또는 닉네임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가. 회원의 아이디(ID) 또는 닉네임이 비밀번호와 유사하거나 기타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나. 회원의 아이디(ID) 또는 닉네임이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표현으로 인정되는 경우
- 다. 회원의 아이디(ID) 또는 닉네임이 회사 및 회사의 운영자나 관계자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경우
- 회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1항을 지키지 않고 제3자가 이용하도록 두거나, 회사에 해당 사실을 통지하지 아니하거나, 통지 후 회사의 안내를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회원이 이용계약 성립 이후에 연속하여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로그인 기록이 없는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자격이 상실되는 즉시 해당 회원의 모든 회원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 각 호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가. 정보 주체의 동의를 얻어 회원 정보의 보유 기간을 특별히 규정한 경우
- 나. 관련 법령에서 개인정보 보유 기간을 달리 정한 경우
제10조 (회원정보의 보호)
-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회원정보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회사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에 한해 적용됩니다.
- 회사는 회원정보 취급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스스로 수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한 경우 이러한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가 선정한 회사에 위탁할 수 있으며, 회원정보 취급 및 관리 등에 관한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공지합니다.
- 회원이 제5조의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과정에서 회사에 제공한 회원정보에 대한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취급방침"에서 정한 바에 따르며, 회원이 이러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은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 회사는 전기통신사업법, 통신비밀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행정기관이나 수사기관 등에서 회원의 회원정보 열람이나 제출을 요청 받는 경우 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회원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1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권리 및 의무 등에 관한 사항을 전자메일이나 SMS, 기타 방법 등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사이트의 게시판에 내용을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사의 의무)
-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의 각 규정에 따라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 회사가 제3자와의 서비스 제공 계약 등을 체결하여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각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제3자에게 제공되는 회원의 구체적인 회원정보를 명시하고 개별적으로 명시적인 동의를 받은 후 동의 범위 내에서 해당 서비스의 제공 기간에 한해 회원정보를 제3자와 공유하는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며,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공지하고 준수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전자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신청자와의 계약 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신청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가. 서비스 이용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나. 타인의 정보 도용
- 다.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라.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마.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바. 회사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모욕하는 행위,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사.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아.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자.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전자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 차. 욕설, 도배글, 스토킹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글로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 카.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 타.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행위
- 파. 불특정 다수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는 행위
- 하. 현행 법령,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 회사는 회원이 제1항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하거나 숨길 수 있고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관련 법령 등에 의하여 인증이 필요할 경우 회원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실명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제14조 (서비스의 이용)
- 이용신청자가 본 약관 제13조, 제15조, 제18조에 의해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재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자로서 재가입에 대해 회사의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회원의 서비스 이용은 회사가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할 때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서비스의 경우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 기술상, 서비스 운영 정책상, 정기 점검 등의 이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안내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에 대해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안내합니다.
제15조 (서비스의 변경 및 종료)
- 회사는 CP(콘텐츠 제공자)와의 계약종료, CP의 변경, 신규 서비스의 개시 등 서비스를 변경 및 종료하여야 하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 및 종료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의 경우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통지를 함에 있어서는 사이트의 게시판을 통하여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변경, 중단, 종료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16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 회사는 회원이 약관의 제13조에 따른 회원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정기 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 나. 서비스용 설비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 다.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 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라. 국가 비상 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
- 마.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회사는 제1항 및 제2항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을 제한한 경우에는 제11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7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전자메일이나 SMS, 기타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에게 전자메일이나 SMS 발송에 대한 수신 동의 여부를 확인하여 동의한 회원에 한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 회원이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원과 광고주 간의 문제입니다. 회원과 광고주 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 해결은 회원과 광고주가 직접 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회원의 게시물에 대한 책임)
-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전송, 수신한 내용물 및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아래 각 호의 경우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가. 타인이나 특정종교 등에 대한 인신공격성 발언,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게시물에 해당하는 경우
- 나.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다.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 마. 타인의 ID, 명의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작성한 내용이거나, 타인이 입력한 정보를 무단으로 위조, 변조한 내용인 경우
- 바.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 사.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수 게시하는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
- 아.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개별서비스별 세부 이용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사는 각 개별서비스마다 게시물과 관련된 세부 이용 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게시물을 게시, 게재, 전송, 수신하여야 합니다.
제19조 (게시물의 저작권)
-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메일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제20조 (권리의 귀속)
-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ID, 콘텐츠, 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 권리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21조 (이용계약의 해지)
-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언제든지 회원정보 관리에서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의 아이디(ID)를 삭제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 계약 해지 후 재가입은 30일 이내에는 불가하며 동일 아이디(ID)로의 재가입 또한 불가합니다.
- 회원이 제13조(회원의 의무)의 규정을 위반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 해지 후 1년 이내에는 재가입은 불가하며 동일 아이디(ID)로의 재가입 또한 불가합니다. 또한, 이로 인하여 서비스 운영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민, 형사상 책임도 물을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1년 이상 로그인 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30일전 가입 시 등록한 전자메일을 통해 이 사실을 공지하며, 30일 이내 로그인 시 정상적인 이용 가능합니다. 30일 이내 미 로그인시 자동 탈퇴 처리 되며 이때에 탈퇴된 회원의 아이디(ID)는 재사용이 영구 불가 합니다.
-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22조 (면책)
-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제23조 (분쟁의 해결)
- 이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부 칙 ]
이 약관은 2023년 0월 0일부터 적용됩니다.
2022년 4월 25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이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공고일자 : 2023년 4월 10일
시행일자 : 2023년 5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