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원의 아름다운 당신에게

음악FM 매일 09:00-11:00 (재) 매일 02:00-04:00

이번 주 초대 공연을 안내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월~금 생방송 도중 #9390(50원 유료문자)으로 신청해주세요.
추첨을 통해 당첨자 분들께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마감]국립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비회원
2009.12.10
조회 469

<발레 '호두까기 인형'>

일시: 12월 18일~12월 24일

청취자 여러분이 초대되실 공연은 12월 21일(월) 7시 30분 공연입니다.

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놓칠 수 없는 크리스마스 최고의 선물 <호두까기 인형>
<호두까기 인형>에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와 인형도 등장한다. 할리퀸의 높은 점프, 콜롬비나의 고난도 회전, 여자악마와 남자악마의 깜찍한 춤, 눈의 왈츠, 각 나라 인형들이 왕자와 마리의 결혼식에 추는 스페인 춤, 인도 춤, 중국 춤, 러시아 춤, 프랑스 춤, 화려한 연주로 호화로운 분위기를 돋우는 꽃의 왈츠, 마리와 왕자의 결혼 2인무 등 지루할 틈도 없이 화려한 춤의 축제가 계속된다. 또한 러시아 볼쇼이 정통 발레의 웅장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고난도의 테크닉은 어른들까지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게다가 주인공 마리와 왕자님의 로맨스도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로도 안성맞춤이다.

<호두까기 인형>이 이렇게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된 데는 화려한 춤뿐 아니라, 작곡가 차이코프스키의 음악도 한 몫 한다. 차이코프스키는 2막 ‘눈송이 왈츠’에 합창을 삽입하여 펑펑 내리는 눈송이의 분위기를 살렸고, 사탕요정의 춤에 '첼레스타' (차이코프스키는 작곡을 의뢰 받고 오케스트라 편성에 쓸 새로운 악기, 첼레스타를 찾으러 프랑스까지 달려갈 정도로 작곡에 열성적이었다)라는 악기를 사용하여 마치 아침이슬이 내려앉는 듯한 영롱한 효과를 끌어냈다. 피콜로로 표현된 앙증맞은 중국춤, 현악기와 관악기가 떠들썩한 러시안춤으로 나라별 음악적 특징이 절묘하게 표현된 것도 놀랄만하다. 게다가 왈츠를 특히 좋아한 차이코프스키의 취향대로 ‘꽃의 왈츠’, ‘눈의 왈츠’ 등 다양한 왈츠 음악을 듣다 보면 정말로 무도회에 온 듯 멜로디에 몸을 맡기게 된다.

관객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의 즐겁고 경쾌한 소란스러움이 잘 묻어나는 화려한 춤과 음악으로 잊을 수 없는 크리스마스 추억을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의 전설 그대로!
예술의전당과 국립발레단이 선보이는 <호두까기 인형>은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을 33년간 이끌었던 '살아있는 신화‘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안무 버전이다. 그리가로비치는 1966년 볼쇼이 극장에서 <호두까기 인형>을 초연하면서 우선 프티파의 대본 자체를 뜯어고쳤다. 클라라는 마리라는 이름으로 바꿨고, 드로셀메이어는 법률가이고 마리의 아빠는 의사라는 식으로 등장인물의 직업까지도 세세하게 재설정하였다.

그리가로비치의 <호두까기 인형>이 기존 버전과 가장 달라진 부분은 안무에서 나타난다. 우선 그리가로비치는 마임을 모두 춤 동작으로 처리했다. 그 결과 춤의 양이 엄청나게 많아졌고, 또한 기교적으로도 대단히 어려운 동작이 이어졌다.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대된 손님들의 등장부터가 춤이다. 또한 다른 버전에서는 통상 나무 인형으로 처리한 '호두까기 인형' 캐릭터를 볼쇼이 버전에서는 몸집 작은 어린이 무용수에게 맡겨 기술적으로 어려운 춤을 추게 했다. 깜찍하고 앙증맞은 이 춤은 해마다 어린이 관객들의 호응을 최대한 이끌고 있는 매력 포인트이기도 한다.

마임을 춤으로 처리했을 뿐 아니라, 기존의 춤 부분도 대폭 강화했다. 2막 전체는 왕자와 마리의 결혼식에 각 나라 인형들이 축하의 춤을 추는 형식으로 꾸며졌다. 2막에 나오는 각국 인형들의 춤은 다른 버전에 비해 훨씬 민속성을 강조시켜서 이국적인 냄새가 강하고, 선이 굵고 역동적인 춤을 선호하는 그리가로비치답게 회전과 도약 등 다른 버전에서는 볼 수 없는 동작들이 끊임없이 나와 관객들의 눈을 현란하게 한다.
또한 뛰어난 군무 활용력으로 꽉 찬 무대를 선사하는 것도 큰 특징이다. 보통은 주인공이 춤을 출 때 군무는 움직이지 않고 주역의 춤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리가로비치 버전에서는 군무진들은 마치 움직이는 무대장치와 같이 끊임없이 대열을 변화시켜 시각적으로 화려하면서도 웅장한 느낌을 준다.


Synopsis

서막 | 크리스마스 이브의 거리.
크리스마스 이브. 오늘은 마리네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리는 날. 친척들과 친구들이 파티에 참가하려고 마리네 집으로 간다.

1막-1장 | 크리스마스 파티가 벌어지고 거실.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서 즐거운 파티가 시작된다. 어린이들은 트리 주위를 돌며 흥겹게 춤을 춘다. 그때 마리의 대부인 드로셀마이어가 가면을 쓴 채 등장한다. 가면 때문에 어린이들은 누구인지 몰라보는 가운데 드로셀마이어는 어린이들에게 지팡이를 서게 하는 마술과 태엽 인형들의 춤을 보여준다. 할리퀸의 점프, 콜롬비나의 회전, 여자악마와 남자악마의 격렬한 깜짝춤. 가면을 벗은 드로셀마이어는 마리와 프릿츠에게 선물을 주는데 그 중 마리의 선물은 호두까기인형이다. 그것을 탐낸 개구쟁이 프리츠의 장난으로 호두까기인형이 망가진다.

1막-2장 | 한밤중 마리네 집 거실.
한밤중에 마리는 자신의 호두까기인형이 걱정되어 아래층으로 내려온다. 마리의 꿈속에서 드로셀마이어가 마법사가 되어 나타난다. 갑자기 거실 안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자라기 시작한다. 트리 밑에 놓여 있던 각 나라의 인형들도 생명을 얻어 살아 움직인다. 호두까기인형도 움직인다. 그 때 갑자기 생쥐들이 나타나 인형들을 위협한다. 호두까기인형은 장난감 인형들을 이끌고 생쥐들과 전쟁을 벌인다. 호두까기인형과 쥐 왕의 결투에서 마리는 자신이 아끼는 호두까기인형이 위험에 빠지자 드로셀마이어가 가르쳐 준대로 불 붙인 초를 쥐 왕에게 던져 쥐들을 전멸시킨다. 마크리스마스 이브. 오늘은 마리네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리는 날. 친척들과 친구들이 파티에 참가하려고 마리네 집으로 간다.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서 즐거운 파티가 시작된다. 어린이들은 트리 주위를 돌며 흥겹게 춤을 춘다. 그때 마리의 대부인 드로셀마이어가 가면을 쓴 채 등장한다. 가면 때문에 어린이들은 누구인지 몰라보는 가운데 드로셀마이어는 어린이들에게 지팡이를 서게 하는 마술과 태엽 인형들의 춤을 보여준다. 할리퀸의 점프, 콜롬비나의 회전, 여자악마와 남자악마의 격렬한 깜짝춤. 가면을 벗은 드로셀마이어는 마리와 프릿츠에게 선물을 주는데 그 중 마리의 선물은 호두까기인형이다. 그것을 탐낸 개구쟁이 프리츠의 장난으로 호두까기인형이 망가진다.

1막-2장 | 한밤중 마리네 집 거실.
한밤중에 마리는 자신의 호두까기인형이 걱정되어 아래층으로 내려온다. 마리의 꿈속에서 드로셀마이어가 마법사가 되어 나타난다. 갑자기 거실 안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자라기 시작한다. 트리 밑에 놓여 있던 각 나라의 인형들도 생명을 얻어 살아 움직인다. 호두까기인형도 움직인다. 그 때 갑자기 생쥐들이 나타나 인형들을 위협한다. 호두까기인형은 장난감 인형들을 이끌고 생쥐들과 전쟁을 벌인다. 호두까기인형과 쥐 왕의 결투에서 마리는 자신이 아끼는 호두까기인형이 위험에 빠지자 드로셀마이어가 가르쳐 준대로 불 붙인 초를 쥐 왕에게 던져 쥐들을 전멸시킨다.
마리와 인형들이 쓰러진 호두까기인형을 일으키려는 순간 호두까기인형은 멋진 왕자로 변신하고 마리에게 크리스마스 랜드로 환상적인 여행을 제의한다. 크리스마스로 향하는 길에 마법의 눈송이들을 만나 함께 춤을 추고, 배를 타고 해저의 나라를 지나 하늘로 오른다. 장난감 인형들도 마리와 왕자를 따라간다.

2막 | 크리스마스랜드.
반짝이는 큰 별 하나가 점점 가까워지고 그들은 크리스마스 트리 꼭대기에 도착한다. 그때 어느새 따라온 쥐들이 등장하여 다시 전투가 벌어지지만 왕자는 가볍게 승리한다.
마리와 왕자는 승리의 기쁨에 행복해 하고 인형들은 두 사람을 위해 각국의 춤을 춘다. 스페인춤, 인도춤, 중국춤, 러시아춤, 프랑스춤에 이어 유명한 꽃의 왈츠가 나오고 마지막 마리와 왕자의 결혼 2인무가 피날레를 장식한다.

에필로그 | 크리스마스 아침
마리가 잠을 깨어보니 모든 것이 꿈이었다. 호두까기 인형을 품에 안은 마리는 지난밤의 환상적인 꿈을 생각하며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이한다.


**'신청합니다' 게시판을 통해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