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원의 아름다운 당신에게

음악FM 매일 09:00-11:00 (재) 매일 02:00-04:00

이번 주 초대 공연을 안내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월~금 생방송 도중 #9390(50원 유료문자)으로 신청해주세요.
추첨을 통해 당첨자 분들께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마감] 3/31(목)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
아름다운 당신에게
2022.03.14
조회 220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생방송 중에 5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 9390 문자로 <공연 제목>과 <본인 성함>을 정확히 적으셔서 신청해주세요. 당첨자 분들에게는 개별적으로 당첨안내문자를 보내드립니다.★ 1. 일시 : 2022년 3월 31일 (목) 저녁 7시 30분 2. 장소 :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3. 초대인원 : 5쌍 (1인 2매, 총 10매) 4. 작품설명 :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 도쿄필 클라리넷 수석 &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의 합작 한 무대에서 만나는 4개의 바로크 클라리넷 협주곡 ***출연 조성호(클라리넷)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오케스트라) 국내 최정상 클라리네티스트 중 유일한 셀마(Selmer)악기 아티스트이자 도쿄필하모닉오케스트라 수석으로 활약하고 있는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가 2022년 3월 31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바로크 레퍼토리의 협연무대로 돌아온다. 조성호는 <콘체르토 플러스>라는 제목에 걸맞게 바로크 클라리넷 협주곡 네 곡을 한번에 선보일 예정이다. 조성호의 이번 협연은 바로크 음악 연주단체의 선두주자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과 함께하여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의 프로그램은 바로크 시대의 대표주자 비발디와 바로크 시대 말미에 활약한 요한 슈타미츠, 카를 슈타미츠 부자의 협주곡들로 채워진다. 공연을 앞둔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는 “우리가 본 적이 없는, 음악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옛것에 대한 향수와 현재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담아내고 싶습니다.”라며 본 연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비발디 클라리넷 협주곡 1번∙2번 한국 초연 이번 협연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비발디의 클라리넷 협주곡 1번, 2번 한국 초연에 있다. 천사 같은 멜로디의 협주곡 1번 ‘Sant’Angelo’(산탄젤로)와 역동적인 리듬으로 불사조의 강렬함을 표현해낸 협주곡 2번 ‘La Fenice’(불사조)는 한국에서 실연된 바 없는 곡이다. 이 협주곡들은 비발디 오페라 <올림피아드> 등의 아리아를 편곡하여 만들어졌고, 스웨덴 클라리네티스트 Martin Fröst의 관련 음반 가 해외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조성호가 선보일 목관 본연의 사운드와 어우러지는 비발디 특유의 강한 설득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고자 한다. 지난 리사이틀 에서 클라리넷 독주로 오페라 아리아의 목소리를 주옥같이 담아냈다면 이번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에서는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과 함께 비발디 아리아의 기악적 해석을 선보일 예정이다. 도쿄필 수석 조성호가 표현하는 바로크 협주곡의 정수 요한 슈타미츠 클라리넷 협주곡은 클라리넷 연주의 기준적인 레퍼토리로 가장 이른 시기에 작곡된 클라리넷 협주곡 중 하나다. 조성호는 “수많은 클라리넷 협주곡 중 제가 악기를 시작하고 가장 첫 번째로 배웠던 클라리넷 협주곡입니다. 음악은 순수할 때 가장 아름답다는 말도 있잖아요. 이번 연주에서 저는 최대한 아이로 돌아갈 것 같습니다”라며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으로 요한 슈타미츠의 곡을 꼽은 바 있다. 또한 카를 슈타미츠의 자유로이 흐르는 음악적 스타일은 조성호가 연주하는 클라리넷의 맑은 음색과 어우러져 그 효과가 배가 된다. 그 시대 음악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고스란히 담아내 보여드리는 게 본 연주의 가장 중요한 방향 중에 하나라는 조성호.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는 클라리넷 협주곡이라는 큰 틀 안에서 목관 본연의 사운드로 바로크 음악의 정서를 극대화시키고자 한다. 바로크 전문 오케스트라와 함께 조성호의 호소력 짙은 음색이 단연 빛을 발할 이번 연주 <조성호의 콘체르토 플러스>는 3월 31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관객들을 찾는다.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 2017년 세계적인 명성의 오케스트라, 도쿄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클라리넷 수석으로 선발되어 활동하는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는 선화예중, 선화예고를 수석 입학, 졸업했다. 고교시절 한국예술종합학교 예비학교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오광호를 사사하고 졸업 후 도독하여 독일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대학에 입학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수석(트라이얼)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뷔에르 앙상블의 리더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2007년 제47회 동아음악콩쿠르에서 '정교한 테크닉과 격조 있는 연주'라는 평을 받으며 1위를 수상하였고 클라리넷협회콩쿠르 1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제음악제 콩쿠르 2위를 비롯해 음악저널콩쿠르, 음악춘추콩쿠르, 성정음악콩쿠르, 이화경향콩쿠르, 부산콩쿠르, 중앙콩쿠르, 음협해외파견콩쿠르 등 다수의 콩쿠르에서 우승 및 입상했다.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광주시향, 목포시향, 서울심포니, 클라리넷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크누아 클라리넷앙상블 등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으며 노부스 콰르텟과 함께 2013년 가톨릭 문화원 개관기념연주 무대에 올랐다. 2014~15년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2018,2019년에는 평창대관령국제음악제에 초청받아 세계적인 실내악 거장들과 함께 연주하였으며 2015년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2018년 4월에는 IBK챔버홀에서 솔로 리사이틀을 개최하는 등 국내무대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는 목관오중주 뷔에르 앙상블의 리더로서 2014년 제3회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이후 2년간 활동을 후원 받았다. 뷔에르 앙상블은 2014년 세종체임버홀에서 열린 제1회 정기연주회를 전석매진으로 성료하였으며, 제2회와 제3회 정기연주까지 매년 색다른 레퍼토리를 통해 관객들을 찾아가고 있다. 독일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악대학의 디플롬과 마스터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세계적인 클라리네티스트이자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벤젤 푹스 Wenzel Fuchs를 사사했다. 그는 차세대 클라리넷 연주자로서 독보적인 두각을 드러내며 솔리스트로서 그리고 실내악연주자로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는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는 도쿄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클라리넷 종신수석으로 선임되어 그 진가를 더욱 인정받았으며, 전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관악 연주자다.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 Collegium Musicum Seoul (음악감독 김선아, 악장 백승록)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은 바로크 시대의 기악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는 시대악기 연주단체로서 G. P. Telemann과 J. S. Bach가 라이프치히에서 함께 연주했던 ‘Collegium Musicum’의 음악사적 의미를 기리며 2016년에 창단되었다. 유럽과 미국에서 세계적인 바로크 연주자들과 함께 수학한 최고 수준의 고악기 연주자들로 구성된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은 단순히 바로크 음악을 시대악기로 연주하는 것뿐 아니라,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시대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되 오늘날의 관점으로 재구성하는 역사주의 연주(Historically Informed Performance)를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바로크음악을 넘어 고전, 낭만음악까지 시대악기 연주를 확장하여 국내 음악계에 ‘역사주의 연주’라는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 창단 이후 바로크 전문 합창단인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과 파트너쉽을 가지고 협연하고 있으며, 원주시립합창단, 인천시립합창단, 광주시립합창단, 안양시립합창단과 바흐 , <요한 수난곡>, 헨델 <메시아>, <이집트의 이스라엘인>, 모차르트 <레퀴엠>, 등의 작품을 성공적으로 협연하였다. 또한 예술의전당, 성남아트센터, 인천문화예술회관 등의 기획연주에 초청되어 연주하였으며, 2019~2020년 두 번의 KBS 클래식FM ‘여름음악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18년 4월에는 Audioguy 레이블로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과 함께 모차르트 <레퀴엠>을 출반하여 클래식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지속적인 연주 활동과 음반 제작 등을 통하여 국내 음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것이다. #프로그램 요한 슈타미츠 / 신포니아 가장조 1악장, 클라리넷 협주곡 내림나장조 카를 슈타미츠 / 클라리넷 협주곡 3번 내림나장조 -INTERMISSION- 안토니오 비발디 / 신포니아 사장조 RV 146, 클라리넷 협주곡 1번 내림나장조 Sant’ Angelo, 클라리넷 협주곡 2번 라단조 La Fen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