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cbs/upload/save/board/cbs_P000216_photo/19066_01.jpg)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생방송 중에
5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 9390 문자로
<공연 제목>과 <본인 성함>을 정확히 적으셔서 신청해주세요.
당첨자 분들에게는 개별적으로 당첨안내문자를 보내드립니다.★
1. 일시 : 2020년 7월 29일 (수) 저녁 8시
2. 장소 : 롯데콘서트홀
3. 초대인원 : 5쌍 (1인 2매, 총 10매)
4. 작품설명 :
서울윈드오케스트라 제105회 정기연주회
The 105th Seoul Wind Orchestra Concert
<동서양의 만남>
서울윈드오케스트라가 오는 7월 29일 수요일 오후 8시에 제105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기존 6월 10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예정되어 있었으나, 6월 초 수도권 확산으로 인해 정부에서 권고한 방역 강화조치로 부득이 연기하여 공연장과 일정이 변경되었다.
관악기의 힘 있고 깊은 사운드를 매력적으로 구현해내는 서울윈드오케스트라는 1974년 한국음악의 균형적인 발전과 관악과 창작곡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며 창단되어 매년 2~3회의 정기연주회와 특별연주, 야외연주, 방송사 및 초청연주 등 연간 30여회의 다양한 연주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공연은 한국음악과 서양음악의 공존을 다루었다. 매 공연마다 한국음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 작곡가를 위해 힘써온 서울윈드오케스트라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윈드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인 김응두(숭실대학교 음악원 주임교수)의 지휘와 성굉모(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감칠맛 나는 해설, 한국 작곡가의 위대함을 알리고 있는 작곡가 서순정(한양대 겸임교수), 박성균(서울윈드 전속작곡가), 국악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가야금 이수은(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젊은 아티스트 클라리넷 이슬(젤로소윈드 악장)의 무대로 여러 음악인들의 협업을 통해 음악적 협력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선보일 예정이다.
1부 △박성균 작곡의 <정선 아리랑>으로 웅장하게 시작하여 클라리네티스트 이슬의 △롯시니(Rossini)의 <클라리넷을 위한 주제와 변주곡(Introduction, Theme and Variation for Clarinet)>으로 이어진다. 윈드 오케스트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라이네케(Reineke)의 <필라투스: 용들의 산(Pilatus : Mountain of Dragons)>으로 1부가 마무리 된다.
2부는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가야금의 연주를 만나볼 수 있다. 가야금 이수은이 연주하는 △서순정 작곡의 <가야금과 윈드오케스트라를 위한 ‘풍류(風流)’>로 시작하여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듣는 아리랑은 우리에게 큰 감동을 안겨줄 것이다. 1부와 마찬가지로 2부 마지막곡도 △라이네케(Reineke)의 <심포니 1번 : 새로운 날의 시작(Symphony No.1 : New Day Rising)>의 음악으로 마무리 된다.
2부 마지막곡의 라이네케의 새로운 날의 시작(Symphony No.1 : New Day Rising) 곡은 1906년 샌프란시스코 일대에서 일어나 대지진으로부터 100주년이 되는 해에 작곡된 작품으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곡이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고 마음이 지켜있지만 음악을 통해 위로하고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가자는데 의미가 깊다.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던 최소되지 않고 다시 열리는 만큼 안전한 공연 예절로 관악 음악의 풍성함과 한국음악의 매력을 만끽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본다.
***출연진
- 지휘 김응두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 대학원 졸업
네덜란드 로테르담 음악원 졸업
현재 : 숭실대학교 음악원 주임교수
(사)서울윈드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Solist Brass Band 상임지휘자
(사)아카데미아 금관5중주 리더
- 해설 성굉모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역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겸직교수 역임
한국음향학회 회장 역임
젤로소윈드오케스트라 회원 및 회장 역임
아카데미아 금관5중주 및 솔리스트 브라스 밴드 총감독 역임
현재 :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사)서울윈드오케스트라 이사장
- 작곡 서순정
한양대학교 학사, 미국 맨하탄 음악대학 석사 및 박사 졸업
International Toru Takemitsu Composition Award, 대한민국 작곡상, 한민족 창작음악축전,
안익태 작곡상, KBS 창작관현악곡 공모, 부산현대음악제 관현악부문 수상, 전국 합창작품 공모 수상
Tokyo Philharmonic,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수원시향, 경기필하모닉, 성남시향, 국립국악관현악단,
오페라 <미호뎐>,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 선정 <여우뎐>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발표
현)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사)서울윈드오케스트라 전속 작곡가
- 작곡 박성균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로마 아카데미아 작곡 전공
로마 싼타 체칠리아 국립음악원 작곡 및 지휘 전공
현) 코리아아츠컴퍼니 대표, (사)코리아콘서트오케스트라 지휘자
지음지기 브라스콰이어 지휘자, 작곡가, 2017, 2019 제주국제관악제 위촉작곡가
안양예고 출강, (사)서울윈드오케스트라 전속 작곡가
- 가야금 이수은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박사
제44회 난계국악경연대회 대통령상
2019 KBS 국악대상 연주 현악상
현) 이화여자대학교 초빙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고려대학교 객원교수
- 클라리넷 이슬
추계예술대학교 졸업
음악교육신문사 콩쿠르 1위
젤로소윈드오케스트라 악장
현) 서울윈드오케스트라 단원
- 서울윈드오케스트라 Seoul Wind Orchestra
1974년 한국음악의 균형적인 발전과 관악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며 서현석의 지휘로 창단연주를 가진 이래 정기연주회와 특별연주, 지방연주, 야외연주, 공단연주, 청소년음악회, 방송사 및 기획연주, 초청연주 등 연간 30여 회의 연주를 통하여 클래식 음악의 보급과 관악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동안 꾸준한 연주활동으로 음악계에서의 역량을 인정받아 관악단체로는 처음으로 대한민국 음악제 초청연주, 예술의전당 개관기념 초청연주 등 국내 정상의 연주단체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88 서울올림픽 개·폐회식’에서 사용된 행진곡의 연주녹음을 S.L.O.O.C로부터 위촉 받아 전 세계에 한국 관악수준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1980년 9월, 제1집 발매에 이어 1987년 12월 S.K.C 컴팩트 디스크, 1991년 9월 캐나다, 시애틀 실황연주 녹음 앨범을 출반하였고, 2000년에는 KBS FM 한국 우수연주단체로 지정되어 음반을 제작하였다.
또한 1991, 1992년에는 캐나다 벤쿠버와 미국 시애틀, LA, 샌프란시스코, 산 호세 등 순회연주를 진행 하였고, 1993년 일본 교토 국제음악제, 1995년 관악계의 최정상 국제대회 세계심포닉밴드협회(WASBE) 주최 세계대회에 초청되어 일본 하마마츠에서 연주하여 전 세계 유명지휘자와 관악 연주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한국을 대표하는 서울윈드오케스트라는 1998년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에 관악연주단으로는 유일하게 참가하여 국내의 유명 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고, 2003년에는 한국관악 100주년을 기념하는 프란츠 에케르트 기념음악회를 열어 한국관악의 뿌리를 찾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2009년 3월에는 창단 35주년 기념 대음악회 개최, 2013~2015년 지방문예회관 우수공연 프로그램에 선정되었고, 2014년 창단 40주년 기념음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2020년까지 100회가 넘는 정기연주회를 개최해오며 창단 45주년 기념 대음악회까지 성황리에 마쳤다.
지속적인 창작곡 발굴에 힘써 온 서울윈드오케스트라는 2016-2017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오작교 프로젝트’에 선정되었고, 2017년에는 제1회 대한민국 관악 작곡 콩쿠르를 개최하여 윈드 오케스트라 창작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19년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을 받았다. 신나는 예술여행, 방방곡곡 문화공감, 지속연주지원 사업 등에 지속적으로 선정되며 윈드 음악 창작과 재연에 힘써 매진하고 있다.
#프로그램
박성균
정선아리랑 환상곡
롯시니
클라리넷을 위한 주제와 변주곡
라이네케
필라투스 : 용들의 산
INTERMISSION
서순정
가야금과 윈드오케스트라를 위한 '풍류(風流)'
라이네케
심포니 1번 : 새로운 날의 시작
*본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으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