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원의 아름다운 당신에게

음악FM 매일 09:00-11:00 (재) 매일 02:00-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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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 예르미타시박물관展 &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展
아름다운 당신에게
2018.01.15
조회 445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생방송 중에
5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 9390 문자로
<공연 제목>과 <본인 성함>을 정확히 적으셔서 신청해주세요.
당첨자 분들에게는 개별적으로 당첨안내문자를 보내드립니다.★







1. 일시 및 장소 :
▶ 예르미타시박물관展 -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 미술
2018년 1월 22일 (월) ~ 2월 28일 (수) 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1, 2실

▶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 - 한국 일본 중국
2018년 1월 26일 (금) ~ 3월 18일 (일) 종료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

★원하시는 전시회 1개를 적으셔서 신청해주세요★





2. 초대인원 : 10쌍 (1인 2매, 총 20매)





3. 작품설명 :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




▶ 예르미타시박물관展 -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 미술

관람 가능 기간 : 1월 22일 (월) ~ 2월 28일 (수) 까지
관람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1, 2실

국립중앙박물관은 유럽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예르미타시박물관과 공동으로 특별전 <예르미타시박물관展,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 미술>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16년 예르미타시박물관에서 열린 <불꽃에서 피어나다, 한국도자명품전>의 교환전시로 17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프랑스 미술 300년의 흐름을 조망하는 전시입니다. 예르미타시박물관은 프랑스를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프랑스 미술품을 소장한 박물관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카테리나 2세를 비롯한 로마노프 왕조의 황제들과 러시아 귀족, 기업가들이 열정적으로 수집한 프랑스 미술품은 유서 깊은 겨울 궁전을 장식해 오면서, 오늘날 예르미타시박물관 유럽 미술 소장품의 정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니콜라 푸생, 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 클로드 모네, 앙리 루소 등 프랑스 거장들의 회화와 조각, 소묘 작품 89건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프랑스 미술의 진면목을 감상하는 동시에, 프랑스 문화에 대한 러시아 인들의 관심을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품: 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 <니콜라이 구리예프 백작의 초상> 등 17-20세기 초 프랑스 회화, 조각, 드로잉 89건




전시구성
1부 고전주의, 위대한 세기의 미술
17세기의 프랑스는 ‘태양왕’ 루이 14세의 통치 아래 강력한 국가로 성장했습니다. ‘위대한 세기’로 불리는 이 시기에 이탈리아에서 공부하던 젊은 프랑스 화가들이 돌아와 왕실 주도의 화단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보편적인 원리와 질서, 안정과 통일성을 중시하는 ‘고전주의’ 양식이 17세기 프랑스 화단을 주도했습니다. 평민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이상화하지 않고 사실적으로 그렸던 르 냉 형제의 작품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부 로코코와 계몽의 시대
18세기 초, 루이 14세의 사망 이후 정치적 불안과 경제적 침체 속에서 야외에서 열리는 화려하고 우아한 연회 장면을 담은 그림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카데미의 화가들도 풍부한 색채를 사용하면서 신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는 등 점차 새로운 경향으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한편 계몽주의 사상이 확산되면서 부르주아 계급의 가치를 담은 풍속화나 정물화, 초상화가 유행했고 새롭게 풍경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3부 혁명과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19세기로 접어들어 프랑스 미술은 나폴레옹의 통치와 일련의 혁명을 겪으며 변화의 세기를 맞이합니다. ‘신고전주의’를 계승한 화가들은 자신만의 회화 세계를 발전시켜 나갔고, ‘낭만주의’ 화가들은 현실에서 벗어나 문학이나 신화, 동방의 신비로운 이야기에서 새로운 주제를 찾기도 했습니다. 외젠 부댕, 장바티스트 카미유 코로와 같이 야외로 나간 화가들은 변화하는 빛과 대기에 관심을 두면서 이후 인상주의의 출현을 예고했습니다.

4부 인상주의와 그 이후
19세기 말 이후 고전적 예술 양식과 완전히 결별한 혁신적인 화가들이 등장했습니다. 1880년 이후 클로드 모네는 대상의 형태보다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하는 색채의 표현에 더욱 집중했고, 폴 세잔은 자연을 본질적인 기하학적 형태로 환원하는 방식을 탐구했습니다. 상징주의 화가 모리스 드니, 독학으로 그림을 배운 원시주의 화가 앙리 루소, 야수주의 화가 앙리 마티스는 인상주의 이후의 혁신을 이어나갔고, 이들은 20세기 미술을 향한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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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 - 한국 일본 중국

관람 가능 기간 : 1월 26일 (금) ~ 3월 18일 (일) 종료일까지
관람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념으로 한국, 일본, 중국이 공동으로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한국·일본·중국”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의 마스코트 ‘수호랑’이 백호白虎의 상징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동아시아에서 호랑이 미술의 전통과 변용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국립중앙박물관, 일본의 도쿄국립박물관, 중국의 국가박물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전시입니다.

2018년 1월 26일부터 3월 18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한국의 김홍도(1745~1806?)의 <호랑이> 등 40건과, 일본 에도시대의 <용호도> 대형 병풍 3쌍 등 30건, 그리고 중국의 고대 호랑이 장식 꺾창과 십이지도용 등 35건이 출품되어 총 105건이 전시됩니다. 고대 원시신앙과 이후 도교와 불교의 미술에 보이는 수호신으로서의 호랑이, 생활 속에서 벽사辟邪와 길상吉祥, 군자君子와 덕치德治 등으로 그 상징이 다양하게 확장되는 호랑이, 그리고 근·현대 작품에서 전통과 변용의 주제가 된 호랑이를 한국과 일본, 중국의 옥기와 장신구, 도자기, 조각, 회화작품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별전시실 입구 영상실에서는 동아시아인들이 두려움과 경외의 대상으로 인식했던 야생의 호랑이를 관람객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고화질 영상도 함께 상영됩니다. 이번 전시는 미술의 상징과 주제를 통해 한중일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실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전시품: 한국, 일본, 중국의 호랑이 관련 회화, 조각, 공예품 등 10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