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쾌하게 나이드는 법 58 & 불량하게 나이 드는 법
비회원
2009.08.02
조회 63
◆ 로저 로젠블라트의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나무생각] 바로가기
나이 드는 것에 대한 지혜와 재미, 통찰력이 넘치는 책!
나는 지금도 이 책의 내용들을 생각하고 있다.
내가 이 사실을 15년 전에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인생에서 가능한 한 실수를 줄임으로써 유쾌하게 나이 들 수 있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타임》지 에세이스트와 미국 PBS 방송《짐 레러의 뉴스아워》논설위원으로 유명한 로저 로젠블라트가 쓴《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58》에 바로 그 해답이 담겨 있다.?이 책에는 나이듦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물론이고,?앞으로의 인생을 더 지혜롭게 가꾸어 나가길 원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58가지의 조언이 담겨 있다.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제1법칙)”“당신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제2법칙)”“나쁜 일은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 두라(제3법칙)”등으로 시작하는 58가지 법칙들은, 현대인들이 강박증처럼 지니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에 대한 유쾌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어 “서른이 넘었으면 자기 인생을 부모 탓으로 돌리지 말라! 나이를 스물다섯으로 낮춰라”라는 뼈 있는 제7의 법칙을 비롯한“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분야를 파고들지 말라(제16법칙)” “외로움보다는 싸움이 낫다(제19법칙)”“모든 사람을 믿어라, 언제나(제30법칙)”등은 젊은이들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다.
그의 조언은 때로는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냉정하지만, 한편으로는 나이 들수록 쌓여가는 삶의 여유와 지혜를 담고 있다. 정곡을 찌르는 날카로운 필치를 보여주면서도, 심각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위트를 구사한다.
◆ 세키 간테이의 불량하게 나이 드는 법
☞[나무생각] 바로가기
80대 젊은 조각가의 불량한 삶, 그 유머와 독설 속에 담긴 삶의 통찰
“나이 들면 욕심을 줄이고 세상과 젊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살아가는 게 도리”다?
이러한 세상의 논리에 반기를 들고, 80이 넘은 나이에도 젊은 사람 못지않은 왕성한 활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 낮에는 정열적으로 예술 활동을 하고 밤이 되면 열정적으로 사람들을 만나 웃고 떠든다. 매일 밤 선술집에 드나들며 독설과 유머로 사람들을 사로 잡는 80대의 젊은 조각가 세키 간테이는 어린 시절, 삶의 본질을 찾고자 전국 산야에서 걸식행각과 수행을 한 끝에 “가르침 이전에 인간이 있음”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후 난행고행을 그만두고 조각과 그림에 몰두하며 불량한 삶,?자연그대로의 삶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