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의 뉴스쇼

표준FM 월-금 07:10-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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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3/24 (목) 김기현 "靑, '한은총재 협의' 까겠다고? 우리도 다 까겠다"
2022.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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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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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창용 임명 사실상 통보…협의 없었다
곧 임기 끝나는 文, 후임 尹 존중 안 해줘
통수권 달라한 적 없어…논점 바꾸는 靑
박근혜, 뿌리는 국힘…尹 만나 오해 풀길


현안이 참 많습니다. 우선 청와대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이의 신경전 계속되고 있는 거 여러분 잘 아시죠? 그런 상황에서 여의도 국회도 산적한 현안들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첫 쟁점은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느냐. 이 여부가 될 것 같습니다. 민주당이 대선과정에서 공약으로 걸었던 거죠. 작은 선거구를 묶어서 중대선거구로 만든 다음에 기초의원을 최소 3인 이상 뽑는다. 그러면 3등, 4등 후보도 시의원, 구의원이 될 수 있는 거니까 자연스럽게 다당제의 기틀이 마련된 거 아닌가 이런 건데요. 당장 오늘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이 되면 민주당은 바로 추진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그러면 국민의힘의 생각은 어떨까요? 그리고 들으시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오늘 새로 뽑히는 민주당 원내대표는 내일 저희가 초대를 하도록 하고 오늘 이 시간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만나겠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님 안녕하세요.

◆ 김기현> 네, 반갑습니다. 김기현입니다.

◇ 김현정> 네, 반갑습니다. 오늘 주제는 아닙니다만 잠시 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구 사저로 출발하는 상황이어서요. 그 질문을 좀 잠깐 드리겠습니다. 오늘 어떤 메시지를 좀 내실 걸로 보세요?

◆ 김기현> 글쎄, 제가 직접 메시지를 전달받거나 전달하거나 하는 입장이 아니니까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난번 대선 과정에서도 특별한 말씀이 없이 계속 계셨던 걸 보면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시기보다는 그냥 개인적 심경을 밝히시지 않을까 싶고요. 제가 전해 듣기로는 그동안 건강상태가 굉장히 악화되었다. 합니다. 특히 예전 선거 지원 과정에서 지방선거 지원 과정에서 칼로 이렇게 테러를 당한 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이 지속적으로 계속 건강을 악화시키고 있다. 그때 사실 생명이 위태로운 정도였거든요. 그것이 계속 아직도 여전히 많이 아프신가 봐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 오랜 기간 한 4년쯤 이상 계셨지 않나 싶은데요. 오랜 기간 동안 그동안 고통을 겪으셨던 것, 그런 걸 고려하면 아마 빨리 건강을 회복하셨으면 좋겠다. 그런 것이 제가 바란 것입니다.

◇ 김현정> 현안에 대한 어떤 메시지를 낼 것 같다는 건 아닌 것 같고 윤석열 당선인 취임식에 초대를 하나요?

◆ 김기현> 글쎄, 그것 아직 충분히 논의할 만큼 충분하게 여건이 성숙되지 않으니까 가타부타 말씀을 드릴 시점은 전혀 아닌 것 같고요.

◇ 김현정>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십니까? 원내대표님.

◆ 김기현> 무엇보다 저희 입장이나 당선인 입장보다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장이 우선 되어야 되겠죠. 건강도 안 좋으시기도 하지만. 이렇게 저렇게 부모님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가정에 어려움이 많이 있었지 않았습니까? 그런 점들을 고려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 의견, 그것이 먼저 존중되는 선에서 일으켜야 되는 것이 예의라고 판단합니다.

◇ 김현정> 어떤 보도에서는 윤석열 당선인이 '헬기를 타고 대구를 가서라도 만나 뵐 생각이 있다,' 이런 보도들도 있던데 실제로 그런 이야기가 오고 가나요?

◆ 김기현> 그것까지는 제가 다 알 수는 없습니다마는 아무래도 대통령 당선인이 되셨고 통합, 협치 또 거기다가 또 저희 당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전직 대통령 아니겠습니까? 그런 면에서 보면 서로 만나서 오해가 있었던 것은 풀고 또 서로 함께 통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되는 것이 국민에게는 바람직한 그림이 나오지 않을까, 국민들이 바라는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8시 반 정도에 아마 대구를 향해서 출발을 하게 될 것 같고요. 현안으로 가보죠. 지금 청와대와 당선인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갈등 상황, 정말 국민들은 너무 속상하고 불편하고 피로합니다. 어떻게 보고 계세요?

◆ 김기현> 저도 잘 이해가 안 되는데요. 지금 대통령 임기가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문재인 대통령께서 해야 할 일은 선량한 관리자의 의미다. 집 주인의 소유권을 행사하는 게 아니고 집 주인이 바뀌어서 다른 분이 그 집에 들어오게 돼 있으니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해야 되는 것인데 아직도 내가 등기명기를 갖고 있으니까 내 마음대로 하겠다 하면서 리모델링을 하거나 그렇게 하겠다는 거 아니냐. 납득이 잘 안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지금 한국은행 총재를 새로 지명하시게 되면 그분의 임기가 4년이 됩니다.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는 5년인데 그 중 4년을 이분이 한국은행 총재를 한단 말이죠. 그렇다고 그러면 다음 대통령이 사실상 지명권을 가져야 되는 건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국민이 대통령을 선택해서 바꿨다는 것은 경제운영의 틀을 바꾸겠다는 것이 이번 대선의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모든 것을 국가가 통제하고 관 주도로 가는 그런 모습, 실패한 경제가 아니라 민간 주도로 활성화 시켜나가겠다는 게 정책인데 그 정책의 주요한 포스트를 한국은행이 차지하고 있죠. 금리를 어떻게 할 거냐. 통화정책을 어떻게 할 거냐. 또 돈을 얼마나 많이 풀 거냐, 이런 거를 결정하는 데 따라서 물가도 달라지고 주택값도 따라지고 임금액수가 달라지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결정하는 한국은행 총재를 지금 전직 대통령, 실패한 경제 책임자인 대통령이 지명하고 가겠다라고 하는 것은 그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요. 1년짜리 임기가 아니라 4년짜리 임기입니다, 4년짜리.

◇ 김현정> 청와대에서는 '협의를 했다. 협의 하에 발표를 했다.' 어제 그러면서 이창용 국장을 발표를 했어요. 당선인 측에서는 '어떤 협의도 후보 추천도 없었다. 무례하다.'는 발언까지 나왔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걸로 알고 계세요?

◆ 김기현> 제가 알아본 바로는 그냥 전화로 통화하듯이 이렇게 하겠다는 것으로 상황이 진행됐다는 겁니다. 이런 협의를 하는 것이, 전화 한 통해서 그 사람 어떻습니까? 이렇게 물어봐서 그게 협의를 할 수 있겠습니까? 그 사람 어떤 사람이에요? 사람 좋은 사람이죠. 그러면 협의 끝 이렇게 합니까? 그게 말이 되겠습니까? 한국은행 총재가 그렇게 도매가로 넘어갈 그런 자리가 아니잖아요.

◇ 김현정> 그런데 청와대에서는 '언론에 하마평 오르는 두 명 이름 대면서 이 사람과 이 사람, 누가 좋으십니까? 했더니 이창용이라는 답이 왔다. 그 정도면 이창용 국장에 대해 합의를 한 게 아니냐.' 이렇게 설명을 하던데요.

◆ 김기현> 제가 파악한 바로는 이창용에 대한 답을 한 바가 없고요. 이창용으로 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통보를 한 거고 그 사람 어떠냐고 누구든지 제가 김현정이 어떠냐고 누가 전화해서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지 김현정이 나쁜 사람이라고 그럽니까? (웃음)

◇ 김현정> 나쁘면 나쁘다고 하시겠죠. (웃음) 좋은 사람이라고 그냥 평을 묻길래.

◆ 김기현> 좋은 사람이라고 평을 하면 협의 끝이라 하겠습니까? 세상에 그렇게 할 만큼 아주 값싼 자리가 아니잖아요. 국가의 경제정책의 틀을 정하는 것인데. 그것은 사실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고 당선인 측에서 사람을 물색해서 추천해 주시면 저희들이 혹시 필요한 검증을 해 보고 기본적인 검증에서 문제가 없으면 절차를 진행하겠습니다. 추천을 해 주세요라고 해야 되는 것이지 그걸 전화해서 사람 괜찮은 사람인데요 그러면 협의 끝. 이게 말이 되겠습니까? 그것을 4년짜리 임기라고 제가 거듭 말씀을 드리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후보 중에 이창용이라고 콕 집어서 말한 적은 없다는 말씀.

◆ 김기현> 그거는 저한테 계속 물어보지 마시고.

◇ 김현정> 아시기로는, 원내대표님이 파악하시기로는.

◆ 김기현> 제가 아는 바로는 그렇다고 하는 겁니다. 제가 직접 대화하는 사람이 아닌데.

◇ 김현정> 물론이죠. 청와대 측에서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당선인 측이. 그러면서 '다 공개하겠다'라고 이런 말까지 어제 나왔습니다.

◆ 김기현> 거꾸로 다 공개하겠다고 그러는데 우리 당선인 측에서는요. 그 참내…

◇ 김현정> 비서실장이요?

◆ 김기현> 그런데 좀 황당하지 않습니까? 당선인이 자신이 집무할 공간을 제왕적 대통령의 상징, 그곳에서 벗어나겠다. 더 이상 제왕적 대통령 안 하고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 집무실 옮기겠다고 그러는데 거기에도 어깃장 놓고 안 된다고 예비비 편성 못 하겠다고 하고요. 도대체 지금 어떻게 하겠다는 겁니까. 대선 결과를 다 인정 못 하겠다라고 하는 거 아니고서야 어떻게 이럴 수가 있겠습니까?

◇ 김현정> 지금.

◆ 김기현> 하나하나 일일이 모든 걸 다 간섭하고 자기가 결정하겠다. 그러면 전직 대통령, 곧 한두 달이면 전직 대통령 되시는 분이 선량한 관리자의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죠.

◇ 김현정> 오늘 용산 이전 문제 가지고 토론을 시작하면 워낙 길어질 것 같아서 제가 본격적으로 그 이야기를 꺼내지는 않겠습니다마는 어제 나왔던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어쨌든 5월 9일까지 국군통수권자는 문재인 대통령 아니냐.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책임지고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긴 하더라고요.

◆ 김기현> 누가 5월 9일까지 통수권 하지 말라고 그랬습니까? 통수권 행사하시면 되죠. 누가 국군통수권 달라고 했습니까? 5월 10일 임기가 개시될 때부터 우리는 여기서 일하겠다. 그러니까 청사를 마련해 달라고 하는데 국군통수권 달라고 한 적이 어디 한 적 있습니까? 터무니없는 얘기로 초점을 바꾸는 거죠.

◇ 김현정> 이런 식으로 평행선을 달리기 시작하면 결국 문재인, 윤석열 두 분 취임 전에 못 만나시는 거 아니에요?

◆ 김기현> 그래서 걱정을 하는데 저는 이해가 안 됩니다. 아니, 도대체 이제 곧 퇴임하시는 분이 어떻게 지금 후임으로 국민이 뽑아놓은 대통령에 대한 존중을 하지 않는 겁니까?

◇ 김현정> 존중을 못 받고 있다고까지 보세요?

◆ 김기현> 지금 마음대로 어깃장 놓고 있지 않습니까? 내 권한이라고 어깃장 놓고 있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어깃장. 그런데 민주당 측에서는 '오히려 점령군처럼 행사하고 있다, 당선인이. 너무 협의도 안 하고 계속 밀어붙인다.' 이렇게 좀 느끼시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 김기현> 무슨 협의를 안 하고 밀어붙일게 뭐가 있습니까? 아니, 예비비 편성해 달라고 요청했고 정부 부처하고 다 의견을 조율하고 청와대에도 그날 아침에는 거기에 대해서 좋게 평가한다고, 자기들이 못 이뤘던 것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거 못 이루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후임 대통령이 이룬다고 하니까 잘 잘된 일이라고 그렇게 평가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더니 오후에 싹 바꿨습니다. 뭘 점령군처럼 합니까? 협의했고 그래서 정부 부처에서 다 들어서 예산 편성해 달라고, 예비비 편성해 달라고 요청했더니 오전에는 괜찮다고 하다가 오후에 안 된다고 반대했습니다. 언제 국군 통수권 달라고 했습니까? 말도, 어거지도 그런 어거지가 어디 있습니까?

◇ 김현정> 하여튼 김기현 원내대표님, 국민들 보기에는 굉장히 불안해요. 이 상황이.

◆ 김기현> 그러니까 제가 납득이 안 되는 것이죠.

◇ 김현정> 국민이 리더들을 걱정해야 하는 그런 상황은 빨리 마무리가 됐으면 좋겠고요.

◆ 김기현>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것은 이제 퇴임하시는 대통령은 후임 대통령, 그게 국민의 뜻이니까 존중해야 마땅한 것이고 그 의견을 뜻을 따라서 국민들이 원하는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도록 도와주셔야 되는 것이지 아직도 내 임기이니까 내 마음대로 하겠다, 그러시면 계속해서 갈등을 더 키우겠다는 건데 결국 그게 뭐냐, 곧 다가오는 지방선거 한 두 달 남았습니다마는 지방선거에 지지층을 결집해서 지방선거에서 어떻게든지 자기들이 이기겠다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서 결국 청와대하고 민주당이 같이 이렇게 움직이고 있는 거 아니냐라고 하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꾸 되는 거죠.

◇ 김현정> 어제 권성동 의원도 그 말씀하시던데 '지방선거 전략으로 보인다.' 지금 국민의힘에서는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군요.

◆ 김기현> 한번 보세요. 민주당 국회의원이 다선 의원들로 있고 초선 의원도 있습니다마는 대통령에 대해서 저 양반이라고 하지를 않나.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이 저 양반이라는 말을 들어야 됩니까? 윤석열 씨라고 합니다. 현직 민주당 국회의원이. 또 당선인 측에서 하는 것을 망나니짓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게 도대체 대선 불복 아니고서는 뭐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 김현정> 그런데 또 인수위에서도 청와대를 향해서 '역겹다.'라고 표현을 해서 국민 보기에는 양쪽 다 거칠게 나가고 있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은 들어요.

◆ 김기현> 먼저 거칠게 공격하고 나오니까 생긴 문제죠.

◇ 김현정> 그렇습니까?

◆ 김기현> 먼저 공격을 하고 나왔는데 그러면 가만히 입을 닫고 있으라는 겁니까?

◇ 김현정> 김기현 원내대표님, 지금 원내대표 나오셨으니까 우리가 국회 현안도 짚고 넘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민주당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나면 아마 제일 먼저 테이블에 올라올 이슈가 민주당이 대선 기간에 공약했던 정치개혁안이 될 것 같은데요. 다른 것보다도 이번 6월 지방선거에서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자는 이 주장, 한 지역구에 기초의원이 최소 3인 이상 뽑히도록 하자, 이 주장. 국민의힘 입장은 어떨까요.

◆ 김기현> 방금 말씀하신 정치개혁안이라고 했는데 정치개혁안 아닙니다. 정치개혁안 아니고 정치 꼼수안입니다.

◇ 김현정> 꼼수안.

◆ 김기현> 기초의회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생활밀착형이잖아요. 지금 기초의원이 전국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만 많은 곳에서 3개 읍면, 4개 읍면 이런 형태에서 기초의원 1명, 2명을 뽑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은 읍면마다 상황이 다 다르잖아요. 그렇게 돼 있는데 지금 민주당이 하자고 하는 것은 정의당하고 서로 짝짜꿍해서 꼼수 쓰고 있는 건데 민주당 이중대를 양성해서 그것을 정의당이라든지 또는 다른 제3당, 이렇게 합쳐서 그걸 가지고서 사실상 지방의회를, 기초의회를 끝까지 계속 장악해 나가겠다고 하는 기득권 지키기 꼼수안이다, 이런 얘기죠. 이렇게 하면 어떤 상황이 생기느냐. 무려 7개, 8개 읍면이 합쳐져서 4명의 기초의원을 뽑겠다는 겁니다. 아니, 세상에 7개, 8개 읍면을 모아서 3명, 4명 뽑는다는 게 이게 말이 되겠습니까? 그게 무슨 기초의회입니까? 광역의회이죠.

◇ 김현정> 기초가 아니라 광역이 되는 거. 취지 자체가 달라져 버린다,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 김기현> 광역의원을 뽑고 기초의원을 뽑는 이유가 뭡니까? 광역 의원은 넓은 데서 한 명 뽑자는 거고 기초는 좁은 데서 뽑아서 각 지역의 이익을 최대한 반영하자는 건데 광역의회하고 기초의회가 똑같이 하자는 겁니다. 그러면 기초의원을 왜 뽑습니까? 그냥 광역의원 뽑으면 되죠. 왜 이렇게 하려고 하느냐. 결국 자기들 지금 두 명, 세 명으로 돼 있는 곳도 있고 4명으로 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만, 2명, 3명이 대부분인데 그거를 3명, 4명 이렇게 많이 만들면 결국 4등짜리로 들어온 사람들은 민주당 쪽 사람이 많다. 지역적으로 계산해 보니까 자기 지지 지역에는 몰표가 나오니 4명 다 자기들이 차지할 수 있다. 최소한 3명 이상, 한 명은 또 자기들이 이중대를 만들 수 있다. 이런 계산을 하고 있는 아주 못된 계산을 하고 있는 짓이죠. 특히 이게 기초의회, 이거를 광역으로 만들자는 것은 우선 기본 개념에 안 맞다는 말씀을 이미 드렸고요.

◇ 김현정> 잠시만요. 제가 조금 헷갈려서요. 3명, 4명을 뽑으면 민주당은, 어쨌든 민주당 후보는 하나인데 민주당과 가까운 사람들이 지금 더 포진해 있는 걸로 알고 있다는 말씀입니까?

◆ 김기현> 아닙니다. 민주당은 후보가 1명이 아니고. 4명을 낼 수 있으니까.

◇ 김현정> 그래서 여럿이 들어가는, 계산을 해 보면 그런 지역구가 많아요?

◆ 김기현> 지금도 보시면 이번 대선에서도 보셨잖아요. 몰표가 나오는 지역들이 있잖아요. 90% 가까운 몰표가 나오는 지역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희 우세 지역이라고 해 봐야 저희들 우세 지역이 60%, 70%, 50% 정도 나오는 지역이 많지 않습니까? 계산해 보면 자기들이 이익이죠. 그러니까 기득권 지키기라는 꼼수다. 기초의회를 광역의회와 똑같이 했다면 차라리 기초의원을 없애버리는 것이 낫죠.

◇ 김현정> 사실은 이 얘기를 언뜻 들었을 때는 3등, 4등도 들어가니까 다당제로의 기틀이 되겠구나 이렇게 생각을 했었는데 국민의힘의 또 생각은 전혀 다른 쪽으로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 김기현> 우선 다당제가 옳다는 주장 자체가 틀렸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이것은 윤석열 당선인도 다당제 쪽을 좋다고 TV토론에서 말씀을 하셨어요.

◆ 김기현> 이것은 국회사안이고요. 제가 원내대표이니까 말씀드리는 것인데 대통령제 하에서 다당제는 대통령 권력을 제대로 견제하고 균형을 맞추기 어려운 구조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공한 대통령제 미국을 한번 보세요. 양당제 그게 다당제 되어있지 않습니까? 대통령제가 워낙 권한이 대통령 권한이 세니 국회의 권한을 좀 강화해서 견제와 균형을 해야 된다. 그래서 양당제가 맞다고 하는 것인데 이거 다당제 만들어놓으면 대통령이 이 당, 저 당 마음대로 갈라치기 하고 디바이드된 룰 자체로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 김현정> 그런 폐해도 있다는 말씀이군요.

◆ 김기현> 그래서 다당제가 옳다고 하는 주장 자체가 틀렸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다당제를 하더라도 아니, 기초의회를 왜 그렇게 합니까. 기초의회는 기초의회처럼 생활정치를 해야죠.

◇ 김현정> 이게 되게 강하게 국민의힘의 소신이 느껴지는데 이렇게 되면 민주당에서는 이 부분은 반드시 통과시킨다. 국민의힘이 동의 안 하면 민주당만으로라도 통과시킬 정도로 지금 의지가 강하다고 해요. 그렇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 김기현> 그렇게 되면 법률 위반입니다. 지금 정치개혁특위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을 내서 통과를 시켜놨는데 그 정치개혁특위에 다룰 수 있는 안건을 딱 정해놨습니다. 본회의 의결 안에요. 그 의결 안에 이 다당제를 도입하는 것은 포함돼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정치 개혁 특위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을 한 것이기 때문에.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국회에 국토교통위원회에 소관인 법률안을 국회정무위원회에서 통과하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 명확하게 법률 위반이고 그것은 허용될 수가 없는 조치이기 때문에 말이 안 되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내일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오늘 누가 뽑히시든지 내일 나오기로 했거든요. 그러면 제가 그 부분을 질문해 보기로 하고 한 1분 남았습니다. 원내대표님. 당내 문제도 짚어야 될 것 같은데요. 지금 지방선거 공천을 놓고 당 내부에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오는 것 같아요. 현역 의원이 의원직 내려놓고 출마하면 감점. 탈당했던 경력이 있으면 감점. 이 룰을 최고위원회에서 결정을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기현> 글쎄, 저는 사실 그 최고위원회를 하다가 다른 회의를 긴급회의를 소집해 놔서 제가 회의 주제 입장에서 끝까지 못 있다가 나왔는데 나중에 들어보니까 그런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 어찌 보면 각 지역마다 상황이 다 다를 수 있다는 거죠. 일률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저희들이 조금 어렵다, 당선 시키기가 쉽지 않다. 이분이 나가야 꼭 당선이 되겠다. 이런 지역이 있을 수도 있고 어떤 지역은 어느 분이 되더라도 좋은데 공정한 경쟁이 필요하다, 이런 지역도 있을 수 있는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그 지역마다 사정이 다른 것인데 일률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저는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칫하면 실제로 당선 가능한 인물을 우리가 놓칠 수 있는 그런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각 지역별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해서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이것도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신 거군요. 알겠습니다. 현안이 워낙 산적해 있어서 일단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 고맙습니다.

◆ 김기현>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