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피의자 3인에 범행 사주한 '윗선' 있었다
코인사업 갈등으로 얽힌 피의자·피해자
피해자에 마취약물 과용, 호흡정지 추정
강남 납치 살해 사건의 전모가 점점 드러나고 있습니다. 여러분 CCTV 저희가 며칠 전에 보여드린 거 기억하시죠? 강남의 대로변, 훤한 대로변에서 사람들 지나다니고 차가 저렇게 많이 지나다니는데도 납치를 했습니다. 바로 목격자가 신고를 했는데 신고를 받고 수배가 내려지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렸어요. 결국 저 납치당한 여성은 숨진 채 발견이 됐습니다. 미스터리가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참 이상하다, 이러고 저희가 인터뷰를 마쳤는데 그 후로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수정 교수 연결해서 새로운 사실들 중심으로 이 사건 다시 파헤쳐 보죠. 경기대학교 이수정 교수 연결이 돼 있습니다. 이 교수님 안녕하세요.
◆ 이수정>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밤사이에 속보들이 좀 나와서 오늘 정리를 해보고자 짧은 시간이지만 연결을 했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대로 역시 배후가 또 다른 배후가 있었네요.
◆ 이수정> 네, 소위 기사의 윗선이라고 표현을 했더라고요. 아마도 자금이 조달이 가능한 어떤 부부가 존재했던 것 같고 그 부부 중에 아내가 황 씨인데 이 황 씨와 피해자는 함께 사업을 했던 것도 알려지고 있어서 지금 아는 지인이다. 결국은 이 부부의 주문이 이 씨에게 흘러들어가서 이 이 씨가 지금 차량에서 여성을 납치했던 2명에게 하청을 준 이런 형태의 범죄가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 지금 윗선이라고 알려진 부분은 이 씨가 코인, 신종 코인인 것 같은데.
◇ 김현정> P코인 이렇게 나오더라고요. 아마 이니셜을 따서 P코인.
◆ 이수정> 네, 그 P코인이라는 데다가 투자를 하라고 아마 권했던 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사실 하게 됐고 그래서 아무래도 금액이 꽤 컸던 걸로 보여서 전주 비슷한 역할을 한 것 같고 문제는 그 코인이 가격이 폭락을 한 거예요. 어느 날.
◇ 김현정> 1만 원에 샀던 코인이 17원까지 떨어졌대요, 17원.
◆ 이수정> 그래서 피해자가 이런 장난을 친 사람의 배후로 지금 황 씨와 황 씨의 남편을 지목을 해서 그래서 결국에는 지금 결국에는 청부를 직접적으로 주문을 했던 이 씨와 피해자 여성이 그들 윗선이라는 부부 집에 가서 왜 이렇게 장난을 치느냐 하고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코인을 일부를 뺏었답니다.
◇ 김현정> 황 씨 부부의.
◆ 이수정> 그래서 결국은 원한이 시작이 된 것이고요. 그런데 전체적으로 다 손실이 났고 그러다 보니까 황 씨와 그 남편도 유감을 갖게 됐고 그게 결국에는 지금 이 씨를 통해서, 이 씨가 아무래도 피해자와 잘 알고 있는 관계였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이 씨가 그 변호사 사무소에 그 사람 말씀하시는 거죠. 직원.
◆ 이수정> 그렇죠, 그렇죠.
◇ 김현정> 두 명 고용한, 납치범 두 명 고용한 사람.
◆ 이수정> 그래서 이 씨와 피해자가 잘 알고 있으니 이 씨에게 윗선이라는 부부가 혼내줘라, 이렇게 아마 주문을 한 것 같고 본인들이 뺏긴 코인을 돌려받고 싶어 아마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코인을 뺏기 위해서 지금 이 범죄가 일어났다라고 처음에 검거된 자들이 얘기했던 건 이게 다 코인과 얽혀 있는 서로 간에 한편으로는 함께 투자를 했다가 함께 손실을 보기도 한 그런 관계자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로 보입니다. 지금 경찰에서는 그 윗선 중에 여성이 피해자 여성, 사망한 피해자 여성과 원한관계에 있을 거다. 이렇게 추정을 하고 지금 이 윗선 부부를 출국금지를 시킨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되게 희한한 게 황 씨의 P코인, 황 씨가 투자하라고 했던 그 P코인 때문에 숨진 A씨하고 이번에 법률회사 직원이라는 이 씨하고 둘 다 피해 봤거든요. 처음에는 지금 숨진 사람하고 이 법률사무소 직원하고 한 배를 탔어요. 한 배를 타고 황 씨 부부라는 그 배후하고 싸웠거든요. 그런데 어느 순간 보니까 황 씨 부부하고 이 법률사무소 직원이 한 패가 돼가지고 저 여성을 지금 숨지게 했단 말이에요. 막 이렇게 같이 한 편이 됐다, 저렇게 같이 한 편이 됐다, 막 이래요.
◆ 이수정> 그런데 그게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게 이 씨라는 뒤늦게 법률사무소에 취직을 한 사람이 지금 코인으로 손실을 본 게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굉장히 쪼달리는 상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윗선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지금 자금 추적을 하고 있는데 지금 돈을 몇 천만 원을 받아가지고 이제 피해 여성을 혼내줘라, 이런 주문을 받고는 지금 SNS를 통해서 그렇게 해 주실 분 하고 모집을 한 것 같고요. 모집해서 처음에 함께 하겠다라는 사람이 3명이 있었는데 지금 2명은 범행에 가담했지만 한 명이 더 있다는 거예요. 경찰 조사에 따르면. 그래서 그 사람은 지금 구속이 돼 있는, 뒤늦게 나온 사람도 구속이 돼 있는, 20대 남성이 있는데 이 20대 남성이 주로 피해 여성을 미행을 주로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랬다가 그 남성은 빠졌다는 거죠. 마지막에.
◆ 이수정> 마지막에 살인 사건에는 빠진 거죠.
◇ 김현정> 살인 사건에는 빠진. 그 사람은 왜 빠진 걸로 지금 드러나고 있습니까?
◆ 이수정> 그 사람 진술은 미행을 해보니 아무래도 지금 큰 길에서 일어난 것처럼 빈틈이 없는 거예요. 이 여성이 아무래도 주의를 하고 다녔겠죠. 그래서 결국에는 그들이 의논하는 살해 행각에는 가담하기가 어려워서 자기는 겁이 나서 빠졌다. 이런 진술인 것으로 보이는데 내용은 좀 더 조사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이렇게 그림을 그리고 나니까 대충 판이 보이는 거죠. 그러고 나니까 역시 이것은 코인이라는, 그러니까 가상화폐 투자 그리고 그것이 값이 엄청나게 뛰고 내리고 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원한이 동기였구나. 이런 걸 우리가 느끼게 되는데요. 애초부터 그러면 이 사람을 납치해서 이 여성을 납치해서 죽일 생각이었던 걸까요. 아니면 통장에서, 가상화폐 통장에서 돈만 뺄 생각이었을까 뭐라고 보세요, 그건?
◆ 이수정> 돈도 뺏고 죽이기도 그런 것들을 염두에 둔 것 같기는 합니다. 지금 해코지를 하자고 모집을 해서 거기 아마 SNS 문자 같은 걸 확보한 것 같은데 거기에 주고받은 내용에 보면 도구를 준비를 하라고 이런 얘기를 했다고 장비를 준비하라고 했던가, 그런 얘기가 있다고 하는 것으로 봐서 지금 큰일이 날 수도 있겠다는 것은 누구나 상식적이면 짐작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 의논이 된 것으로 보고 있고요. 그리고는 지금 납치한 두 사람은 사전에 미리 대청호까지 한 번 답사까지 갔다 온 상황이다 보니까 상당 부분 지금 그런 결말을 예견을 한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지금 한편으로 또 핵심적인 사건은 지금 이 사건과 연관해서 바로 약물입니다. 이 약물이 소위 마취제로 알려지고 있는 이 약물을 사용한 흔적이 있고요. 주사기가 여러 개 발견됐고 지금 마취제에 해당하는 수면제라고 알려졌으나 사실은 마취제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요. 그런데 문제는 그걸 가지고 지금 이 여성에게 주사를 했다는 겁니다. 이 둘의 진술은. 그런데 그 와중에 여성이 호흡이 멈추게 된 거라서 이게 아마 약물 과용으로 결국은 호흡 정지가 와서 질식한 것처럼 보이는 시신으로 발견된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 마취제가 신종 마약으로 지금 강남권에 꽤 유통이 되고 있는 마약으로 알려지고 있거든요.
◇ 김현정> 병원에서 쓰는 마취제인데 신종 마약처럼 시중에 유통이 된다고요? 유흥가라든지 이런 쪽으로.
◆ 이수정>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연예인들이 지금 약물로 많이 검거가 되고 있잖아요. 그들이 쓰는 불법 유통되는 약물 중에 하나란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게 그냥 단순히 코인 사업을 하는 데 가담한 불법적인 이익을 노린 집단의 일인지 아니면 지금 약물까지 등장을 하니까 그들 중에 누군가가 이런 약물 유통에도 관계가 있는지 이런 그 부분을 수사하기 위해서 지금 결국은 이 씨가 검거된 곳이 성형외과거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이수정> 압수수색까지 했다고 합니다.
◇ 김현정> 그 부분도 들여다봐야 한다는 말씀 전해 듣죠. 고맙습니다.
◆ 이수정> 고맙습니다.
"주요 인터뷰를 실시간 속기로 올려드립니다.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4/5(수) [인터뷰]이수정 "강남 코인 납치사건, 신종 '마약'까지 썼다"
2023.04.05
조회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