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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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수희 전 장관,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 박재홍> 여의도 가장 핫한 이슈를 여의도 고수들과 함께 짚어보는 여의도 내전 시간. 오늘도 두 분과 함께합니다. 국민의힘 김용태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김용태> 포천가평 김용태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님 어서 오세요.
◆ 김한규> 안녕하세요, 김한규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오늘도 진수희 전 장관님, 박성태 실장님, 어서 오세요.
◆ 진수희> 안녕하세요.
◆ 박성태> 안녕하세요.
◇ 박재홍> 일단 양당 모두 행사가 있어서 원래 이렇게 많았었나 싶은데 두 분 다 워크숍, 연찬회 잘 다녀오신 거죠?
◆ 김용태> 잘 다녀왔습니다.
◇ 박재홍> 우리 김용태 의원님은 아주 피곤한 얼굴로.
◆ 김용태> 네, 네.
◇ 박재홍> 일정이 피곤했습니까? 분위기가 피곤했습니까?
◆ 김용태> 제가 여당이니까요. 여당은 국정을 책임지는 정당이고 아무래도 분위기가 막 좋을 수만은 없겠죠. 지금 상황 자체가 여러 가지 상황들이 있으니까 의원들이 진지하기도 하고 오랜만에 또 모여서 서울 여의도 벗어나서 만나면 또 이야기도 잘되고 하는 것들이 있으니까 워크숍 좀 잘 진행하고 왔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김한규 의원님도 민주당 일정 잘 소화하고 오신 거죠?
◆ 김한규> 국민의힘하고 저희하고 되게 가까운 데서 했어요, 인천에서.
◇ 박재홍> 그랬구나.
◆ 김한규> 저녁에 바닷가 주변에서 서로 만나기도 하고.
◆ 진수희> 만났겠다.
◆ 김용태> 저는 만났습니다, 실제로. 그래서 야당 모 의원하고 만나서 기자분들하고.
◇ 박재홍> 그랬군요.
◆ 김한규> 저희는 분위기 좋았습니다. 전임 지도부 고생했다고 서로 나와서 덕담도 하고 노래도 부르고 그대신에 상임위 때 저희들이 성과를 내지 못하면 결국은 야당은 다수당이라도 아무 일도 못한다 이런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이건데 현실적으로 국민의힘과 협의해서 설득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가 이런 현실적인 고민들도 많이 했고요. 저희는 여당일 때도 분위기가 좋았다고 들었는데 아무래도 저희는 당내 갈등이 특별히 없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상황을 뉴스로 보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의 뉴스를 상황을 잘 보고 있었다. 김용태 의원님 일단은.
◆ 김용태> 갈등이 없다고 부정할 필요도 없을 것 같고요. 갈등이 있는 걸 인지하는 거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렇죠.
◆ 김용태> 갈등 해결하는 게 중요한 리더십인 거죠. 그것이 또 정치력인 것이고.
◇ 박재홍> 그런데 우리 대통령께서 어제 국정현안 브리핑 기자회견에서 당정관계 전혀 문제없다 이렇게 말씀하시고 어제 연찬회 안 가셨잖아요. 불참.
◆ 김용태> 못 오셨던 걸로 제가.
◇ 박재홍> 어떤 일정이 있으셨어요?
◆ 김용태> 잘 모르겠어요.
◇ 박재홍> 정말 모르십니까?
◆ 김용태> 뭐 때문에 무슨 일정이 있으셨던 걸로 알고 있고. 못 온 건지 안 온 건지는 한번 한판승부에서 취재를 해 주십시오.
◆ 김한규> 대한민국의 일정 중에 대통령이 못 바꾸는 거는 처음 들어보는 것 같은데요.
◇ 박재홍> 내가 여기를 갈게 하면 갈 수 있는 거 아니에요?
◆ 김한규> 그렇죠. 그것도 장소나 일정도 대통령이 바꾸겠다고 하면 다 바뀝니다, 따라옵니다. 대통령께서는 추석 관련해서 민생 점검하기 위해서 관계부처 장관하고 협의하는 일들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인천까지 그렇게 멀지도 않고요. 와서 잠깐 얘기하시고 또 밤에 하시면 되잖아요. 밤에는 술만 마시는 건 아니니까. 저녁에 장관들 만나서 협의하셔도 될 텐데 저는 굳이 이렇게 서로 삐친 티를 내야 되는지 신기했습니다.
◆ 진수희> 아니죠. 당정 간에 문제가 있고 갈등이 있으면 그거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가셨을 텐데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굳이 안 가시고 나 없는 자리에서 편안하게, 편안하게 마음껏 이야기를 하시라 이런 배려 아니었을까요.
◆ 김한규> 저는 진 장관님 말투를 잘 못 알아듣는 게 이게 진심이신가 아니면 제가 이걸 파악이 안 돼서.
◇ 박재홍> 우리 진 장관님은.
◆ 진수희> 저의 마음은 항상 진심입니다.
◆ 박성태> 진심이에요. 성부터가 진씨잖아요.
◆ 진수희> 진수희의 마음은 항상 진심.
◆ 박성태> 추석 관련 현안이 있어서 못 간다고 했는데 지금 최대 현안은 의료 문제잖아요. 의료대란. 왜냐하면 사람의 목숨이 달린 일이에요. 그리고 어제 연찬회에서도 이 의료대란의 해법이 심도 있게 얘기된 걸로 아는데 그거보다 더 중요한 현안이 어디 있습니까? 물론 실질적으로 보면 대통령이 가면 심도 있는 논의가 더 안 됐을 거라는 생각은 합니다.
◇ 박재홍> 저는 또 이런 상황을 계속 중계하듯이 여쭙는 게 상당히 부담이 되기는 하는데 연찬회가 끝나고 폐회식이 끝난 다음에 기자들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에게 질문을 이렇게 했어요. 대통령이 불참을 했는데 이거 감정싸움 된 거 아니냐 이렇게 질의를 했더니 한동훈 대표가 저는 아무 감정이 없습니다 이렇게 대답을 하셨더군요. 이 대답도 여러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일단 김용태 의원님은 약간 해석은 안 하시려고 하는 것 같은데요. 해석해 주세요.
◆ 김용태> 보통 사람 관계에 있어서는 애증이 종이 한 장 차이잖아요.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면 감정이 없는 상태로 가는 거면 좀 더 문제가 정말 있을 수도 있는 관계인데.
◇ 박재홍> 서로 차라리 싫어하면 좋은 건데. 무감정 상태.
◆ 김용태> 그런 상태에서 아무 감정이 없다라고 말씀하신 건지 아니면 기자분들께서 지금 당정 갈등에 대한 계속 프레임과 계속 정치라는 것이 틈만 나면 벌리고 싶고 싸움 붙이고 싶고 하다 보니까 그런 노파심에서 말씀하신 건지에 대해서는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한규> 보통 그런 문제에서는 저희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라고 하죠. 저는 아무런 감정이 없습니다, 불만이 없습니다라고 표현하지는.
◇ 박재홍> 나는 없다.
◆ 김한규> 그렇죠. 그 얘기는 상대방은 있을 수 있어 보인다라는 얘기인 것 같고 제가 변호사를 하면서 법조인들 특히 검사 하다가 변호사 되신 분들 많이 봤거든요. 저희같이 변호사들은 처음 들어가서 교육받는 게 클라이언트가 나갈 땐 엘리베이터 앞에서 90도로 인사하고, 문 닫힐 때까지. 이걸 그냥 본능적으로 하고 살았거든요. 그런데 검사 출신 변호사들은 와서 너무 당황해하면서 왜 우리가 그렇게 해야 되냐.
◇ 박재홍> 엘리베이터까지 가야 되냐.
◆ 김한규> 그렇죠. 그리고 고객들 막 혼냅니다. 왜 그렇게 나쁜 짓을 했냐라고.
◇ 박재홍> 내가 그냥 5년까지만 해 줄게. 5년까지만 막아줄게. 유죄야, 유죄. 유죄기는 맞지만 3년까지 막아줄게. 뭐 이런 느낌인가요?
◆ 김한규> 그렇지만 한 2년쯤 있다 보면 고객이 왕이다로 바뀌시거든요. 그런데 윤 대통령님하고 한동훈 대표님께서는 두 분 다 아직 변호사를 안 하셨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앞으로도 안 할 가능성이 많아요.
◆ 김한규> 앞으로도 안 하시겠죠?
◇ 박재홍> 안 하실 가능성이 많고요.
◆ 김한규> 그래서 두 분들 딱 전형적으로 제가 딱 사표 내고 나오신 검사님들 모습 보시는 것 같아요.
◆ 박성태> 상상이 안 돼요. 대통령과 집권여당 대표가 나중에 변호사를 한다는 모습이. 누가 사건을 맡길 수 있겠습니까?
◇ 박재홍> 안 하시죠.
◆ 박성태> 상상이 안 되는데요.
◇ 박재홍> 윤석열 변호사 사무소. 이거는 있을 수 없습니다. 한동훈 대표도 역시 안 할 가능성이 많고.
◆ 박성태> 윤석열 대통령은 과거에 잠깐 한 적은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죠, 태평양이었던 걸로 제가 기억하는데. 저는 아무 감정 없다. 이거 우리 진 장관님 진심을 다해서 한번 생각해 주세요.
◆ 진수희> 진심은 다해 보는데 감정이 없다는 게 호감이 없다는 건지 유감이 없다는 건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 김한규> 관심이 없다는 거 아닐까요?
◇ 박재홍> 그런데 거기서 더 나아가서 어제 연찬회에서 대통령은 자리를 안 했지만 복지부, 교육부 장관 등 정부 인사들이 자리에 참석을 해서 여러 가지 의료개혁을 보고하는 자리가 있었다고 하죠. 그런데 그 자리에 한동훈 대표가 떠나고 질의응답이 마친 이후에 돌아오셨다고 하는데 왜 안 계셨냐 이렇게 질문을 했더니 저는 이미 들었던 얘기입니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그래서 일각에서는 대통령은 불참은 했고 한동훈 대표는 정부 관련 이야기가 나올 때 자리를 비웠다 이렇게 해석을 했습니다.
◆ 김용태> 조금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의료 문제가 관련해서 했던 정책 세미나만 불참하신 것은 아니고 세 번째 세션이었고 1세션, 2세션 다 있었는데 처음부터 비공개 일정이 있으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부터 이석했다라는 게 좀 더 정확한 사실인 것 같고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계셨었더라면 더 좋았겠죠. 당연히 SNS에도 대표께서 본인의 생각을 올리셨었고 또 언론을 통해서 또 나갔었고요. 그 안도 저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안이었던 걸로도 저는 생각해요. 왜냐하면 정부의 의료개혁에 대한 방향성에 다 동의하시는 거잖아요. 그리고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2025학년도 증원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고 일단 그리고 전공의 분들도 어쨌든 다시 의료 현장으로 복귀하셔야 되는데 이분들이 복귀하실 수 있는 명분도 드려야 되고. 그래서 나름대로 합리적인 안이었던 것 같아서 의원들하고 사실 이 한동훈 대표가 생각했던 그 안에 대해서 또 교류가 없었던 거잖아요. 그래서 오셔서 정부 측 관계자도 있지만 의원들하고도 이야기를 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 박재홍> 정책 세미나였으니까 분위기 좋았다면서요? 누가 제일 열심히 하셨어요?
◆ 김용태> 의료 그에 대해서도 여당 의원들도 전반적으로 의대 정원 증원 그리고 의료개혁은 가야 된다라는 것이 대체적인 생각이었고,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다만 어제 어떤 의원이 말씀하셨던 것 중에 제가 공감 가는 부분이 이 의료개혁이 10년 뒤, 20년 뒤에는 분명히 성공받을 수 있는 그런 국민을 위한 길인데 당장 오늘 이 의료개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늘 누군가 사망한다면 그분에 대한 희생은 누구를 위한 희생이고 그분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 정부가 여기에 대한 현재 우리 우리 국민들이 느끼고 있는 불편함에 대한 대책을 빨리 강구하고 우리 국민들이 불편함 없도록 해야 되는 게 맞다라는 말씀에 저는 굉장히 많은 동의가 있었습니다.
◇ 박재홍> 진 장관님.
◆ 진수희> 저는 어제 연찬회 상황보다 지금 의료개혁하고 관련해서 어떤 생각이 드냐면 사실은 의대 정원을 늘리겠다라고 하는 여러 가지 명분 중에 가장 중요한 명분의 하나가 필수 응급 의료나 지역의료 붕괴 이걸 막기 위해서라는 게 명분, 중요한 명분 중에 하나였잖아요. 그런데 지금 그 부분부터 무너지고 굉장히 힘들어지는 이 아이러니. 생각을 하다 보니까 제가 무슨 말씀을 했냐 하면 이게 우리가 연금개혁 할 때 모수개혁하고 구조개혁 막 논란을 벌였잖아요. 그래서 저만 해도 구조개혁 없는 모수개혁은 의미가 없다 이렇게 생각을 했었는데 그거를 여기다 적용을 해보면 지금 필수응급의료 이 부분이 이렇게 힘든 거는 의사 수급에 있어서의 어떤 구조적인 불균형 이런 거잖아요. 그렇다면 그러니까 의대 정원 문제는 말하자면 모수개혁에 해당이 된다. 그러면 이 구조개혁 먼저 필수 응급의료를 좀 제대로 균형되게 할 수 있는 어떤 구조개혁을 먼저 좀 해서 어느 정도 기본을 만든 그 바탕 위에서 예를 들면 모수개혁이라고 할 수 있는 의대 정원을 좀 늘리는 그건 우리가 길게 봐서 저는 좀 늘어나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인데 그런 식으로 이 의료개혁을 했더라면 훨씬 더 의사들 의료계의 동의랄까 합의를 이끌어내기도 쉬웠을 텐데 당장 어제 이준석 의원이 이야기한 것처럼 수를 늘리면 그 분야에도 사람들이 갈 거야. 이런 낙수 의사 효과만 막연하게 제대로 검증되지 않고 막연하게 그것만 생각하고 일을 이렇게 벌려놨던 게 아닌가 싶어서 그 부분이 되게 아쉽고 안타까워서 지금이라도 구조개혁 부분부터 먼저 좀 하고 이어서 증원을 하는 이런 걸로 다시 좀 시작할 수는 없는 건지. 그런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어제 그래서 굉장히 질의응답이 치열하게 있었다. 이를테면 이주호 장관이 6개월만 버티면 우리가 이긴다. 이런 취지의 말씀을 해서 또 여당 의원들 내부에서도 또 호된 질문 여러 가지 있었다고 하는데 공개해 주세요.
◆ 김용태> 그러니까 제가 장관이 그런 표현을 쓰셨던 건지 기억이 안 나서, 세 분 계셨어서. 어제 많은 질문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누가 말씀하셨는지 기억 안 나는데 이러한 표현이 있기는 있었어요. 우리가 버티면 이길 수 있다라는 표현을 하셔서 여당 의원이 질책을 많이 하셨죠. 의사도 국민이다.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또 관료가 의사분들도 코로나 때 누구보다도 최전선에서 국민의 이런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희생해 오셨던 분들이 의사분들인데 이긴다 이런 표현들은 지금 싸우는 게 아니지 않냐 하면서 의원들이 이제 그런 표현들은 관료분들, 장관분들도 그런 생각 가지시면 안 되고 그다음에 의사분들하고 좀 더 대화했으면 좋겠다. 의원들이 의사분들 만나면 이 정부의 방향을 모르시거나 아니면 정부 관계자를 만나서 이야기하고 싶어하는데 그게 잘 안 된다고 하신 분들이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정부가 전공의분들도 돌아오실 수 있게끔 더 소통하고 정부가 찾아가라고 많이 주문을 했습니다. 그래서 자꾸 뭔가 조건을 제시했는데 안 받는다 이렇게만 할 것이 아니라 계속 매일매일이라도 찾아가서 설득하고 결국에 이 의사분들도 존중받아야 되고 이분들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정부가.
◇ 박재홍> 적이 아니잖아요. 이긴다고 하시면 안 되고.
◆ 김용태> 의사분들도 당연히 국민인데.
◆ 김한규> 그러니까 그 얘기를 조경태 의원이 하신 걸로 들었는데 이게 전쟁이냐. 의료인을 보는 시각이 잘못됐다라는 얘기를 하셨고 제가 출마했다 떨어졌던 강남병지역의 고동진 국회의원님이 지역구에 의사들이 많이 살고 있는데.
◇ 박재홍> 강남에 그렇죠.
◆ 김한규> 의사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얘기를 하셨는데요. 민주당도 사실 정책 방향에 대해서 동의를 해요. 의사 정원 늘려야 된다는 걸 동의하고 문재인 정부 때 400명 늘리려다가 어떻게 보면 실패한 거죠. 왜냐하면 설득하고 또 그 과정에서 의료 현장의 파업 같은 걸 막을 수 있는 게 사실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피했던 측면이 있어요. 그런데 과연 지금 대통령께서는 10년 후에 역사가 평가할 거다라만 생각하고 그 과정에 국민들이 겪는 문제는 제대로 판단을 못하시는 것 같아요. 이게 다른 어떤 경제적인 문제하고 다른 것 같아요. 힘으로 밀어붙여도 사람들이 피해를 보더라도 그게 다른 걸로 회복하는 거라면 문제가 없는데 생명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회복할 수 없는 거기 때문에 당해본 사람들은 환자나 그 가족들이 대통령한테 갖고 있는 불만이 정말 쌓일 거다. 우리가 이 사건을 처음 대통령이 공약을 냈을 때 약간 두려웠어요. 성공할까 봐. 솔직히 말하면. 왜냐하면 박근혜 정부가 몇 가지 잘한 게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담배 가격 인상한 게 잘했다고 생각해요. 그게 보수정당이기 때문에 그걸 용감하게 할 수 있고 국민을 설득했다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이번 건도 의사들의 지지를 많이 받는 국민의힘이기 때문에 그런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이걸 추진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전혀 설득은 없고 그냥 힘으로 밀어붙이는 걸 보면서 국민의힘 의원님들이 조경태 의원이 말씀하신 대로 답답하지만 말 못한 의원들이 많을 것이라고 하시는 게 정확한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 박성태> 저도 어제 듣기로 참석자분들이 많이 정부의 태도에 격앙됐었다. 상당 분들이 교육부총리도 마찬가지고 복지부 장관 너무 현실과 동떨어진 얘기를 하면서 질타를 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한 여권 관계자가 얘기하기는 대통령이 한동훈 대표에게 대노, 격노한 계기를 해석하기를 이주호 부총리가 얘기한 거랑 비슷합니다. 조금만 버티면 의사들이 항복할 텐데 왜 한동훈 대표가 갑자기 중재안을 들고 나와서 의사들 기를 살려주냐. 그러니까 지금 막바지인데 그 흐름을 깼다, 이래서 격노했다라고 누군가 여기서 얘기 듣고 여권 관계자가 해석을 하더라고요. 두 가지 문제점이 있어요. 국민의 생명이 솔로몬의 지혜처럼 아기, 누구 아기냐 이럴 때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기싸움을 하고 있는 거예요. 이건 말이 안 되는 겁니다, 첫 번째. 두 번째는 대통령의 정세 분석, 대통령실의 정세 분석은 상당 부분 너무 조야할 정도로 틀려왔어요. 이건 뭐 아주 크게 안 봐도 대표적인 사건이 있습니다, 부산엑스포. 일개 기업들에서도 다 예측한 건데 정말 예측을 못하고 있었잖아요. 그래서 참패를 했잖아요. 정세 분석이 너무 잘못 되고 있다. 이건 무능한 거예요. 저는 제가 물론 듣기로는 물론 대통령실이나 정부 관계자들이나 훨씬 더 잘 알아봤겠지만. 의사들이 절대 물론 3~4년 이렇게 못 버티죠. 그런데 한두 달 더 버티면 이긴다, 6개월? 안 그렇습니다. 의사들이 자존심도 세고 저는 의사들이 잘하고 있다는 건 아니에요. 대신 이 문제를 풀 책임은 각 개별적인 의사단체에 있는 게 아니라 의사들도 물론 협조를 해야 되지만 그 책임은 궁극적인 책임은 정부와 대통령에게 있거든요. 그런데 대통령이 전혀 풀 생각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솔직히 말하면 암울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서 풀릴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의사들의 또 어제 대통령이 브리핑에서 얘기했던 헌신적인 의사와 간호사의 체력이 이제 다 고갈됐고 방전됐기 때문에 상황은 갈수록 더 심각해질 겁니다. 이건 그냥 대충 지금 잠깐 시끄럽고 추석 연휴 시끄럽고 이럴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이제 한계점, 인계점에 다다른 상황이에요.
◆ 진수희> 그런데 대통령 옆에 계신 그 참모들이 어떤 객관적인 냉정한 정세 분석을 보고하는 게 아니고 대통령께서 듣고 싶어하는 얘기 위주로 하기 때문에 저는 이런다고 보고요. 저는 이주호 장관 이 관련한 기사를 들으면서 제가 최근에 가졌던 어떤 느낌이 있었냐면 그래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막 대화도 하려고 그러고 의료계 쪽이랑. 그런데 최근에는 그런 움직임조차 안 보여서 이게 시간만 조금 보내면, 우리가 조금만 버티면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닌가 그런 느낌이 들었는데 이주호 장관 얘기를 들으면서 그랬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면서 참 약간 참담한 그런 심정이었는데요. 어제 제가 대통령 담화랑 이어진 기자회견 들으면서 저도 박 실장님이 어제 나와서 했던 느낌이랑 비슷한 느낌을 받았어요. 과거처럼 뭔가 열정 같은 게 느껴지기보다는 매우 그냥 담담하게 이야기를 하셔서 대통령께서 이제 드디어 역사와의 대화 모드로 들어가신 거구나.
◇ 박재홍> 역사와의 대화가 무슨 의미예요? 다 내려놓으신 거예요?
◆ 진수희> 역사와의 대화가. 국민의 소리, 민심이나 여론, 주변의 참모진이나 여론보다는.
◇ 박재홍> 역사 큰 틀에서 그냥.
◆ 진수희> 그냥 혼자 고독한 상태에서 역사가 평가해 줄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옳은 일을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이 길을 갈 거야라는 결심을 하시면서 역사와의 대화 모드에. 그런데 전임 대통령들은 거의 마지막 연차나 이럴 때 그런 모드셨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좀 박 실장님 말씀 들으면서 그런 느낌을 가졌었거든요. 그래서.
◆ 박성태> 좀 더 적나라한 표현이 있을 수 있겠는데 완곡하게 얘기한다면 외골수 모드로 들어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그 상황이 상당히 위험하다고 느낍니다. 가까운 측근 그리고 좋은 말 하는 쉽게 얘기하면 아부하면 간신들의 말 아니면 듣지 않겠다라고밖에 제가 안 읽혀서 문제 해결이 더 요원해졌다는 느낌이 들고 이거는 특히 의료대란 문제는 시시각각으로 국민의 생명이 달린 문제기 때문에 상당히 우려스럽고 암울합니다.
◆ 김용태> 대통령께서는 응급실 상황을 잘 모르실 수도 있다라고 저는 생각해요. 왜냐하면 어제 저희도 정부 측 관계자들하고 보고를 받다 보니까 수치로는 문제가 없어 보였거든요. 왜냐하면 과거에 응급실 전문의 비율이 1% 내외였다라는 점, 현재도 큰 문제가 없고. 수치를 막 설명해 주시는 것을 보면 사실 수치로 보고를 받으면 문제가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대통령께서도 실제 이런 대학병원 이런 응급실을 가실 일이 많지 않잖아요. 실제로 현장 점검을 가신다고 하더라도 대통령께서 오시면 당연히 잘 준비된 공간을 보여드리겠죠. 그런데 실제 우리 국민이 아파서 응급실 갔을 때 지금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시는 부분도 있을 거고 이러한 사실들을 참모분들이 대통령께 정말 잘 보고하고 있는지 그런 게 없다면 대통령께서도 이 상황을 잘 인지를 못하실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을 좀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현실 인식 그 부분인데 사실 저도 친윤계 의원에게 한번 취재를 해 보니까 이제 다 온 건데 한동훈 대표가 너무 자기 정치 하고 있다 이런 말씀을 하는 분과 말씀을 나눴었는데 김한규 의원님은 최근에 또 부친상 아픔을 당하셨고 실제로 몸으로 체험하셨지 않습니까? 의정 갈등에 대한 현재 상황 인식이 어떻다. 왜 이런 판단을 한다고 보십니까? 어떤 말씀 건네고 싶으세요?
◆ 김한규> 일단 한동훈 대표 얘기가 그럴 듯하거든요.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 하면 여당 내에서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대안을 제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 들어야 되는데 아마 그런 대안에 대한 얘기 자체를 정부에서는 전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제가 아버님 때문에 또 어머님도 아프셔서 병원을 되게 오래 다니고 있는데 한지아 의원이 어제 얘기하신 게 응급실 뺑뺑이 괜찮지 않다, 현재 40% 인력이 빠졌다라고 얘기하셨거든요.
◇ 박재홍> 한지아 의원이 의사 출신이고 국민의힘 의원이고 국민의힘 대변인이고.
◆ 김한규> 맞습니다. 연찬회에서 그런 얘기를 하셨다고 하는데 응급실을 가보면 괜찮아 보여요. 왜, 저희 아버지도 갔을 때 안 들여보내줬어요. 응급차가 밖에서 대기하다가 안 들여보내주니까 돌아가요. 그러면 안에는 안에만 보면 환자도 적고 쾌적해 보일 수 있거든요. 그러면 저는 기다리고 있었는데 다른 응급차들은 못 기다리니까 다른 병원으로 또 가는 거예요. 거기에 들어갔을지 저는 자신이 없어요. 상급종합병원 못 가면 동네 병원으로 결국 밀려밀려 가는 거거든요. 그러면 의료 수준이 사실은 상급 종합병원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부분들은 제대로 된 진료를 못 받고 돌아가시는 거예요. 그런데 그분들은 모를 거예요. 내가 상급종합병원에서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으면 살 수 있었다라는 걸. 아버님 얘기를 해서 죄송한데 지방에 제일 큰 병원의 응급실에 갔는데 2~3일 내에 돌아가신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제가 어찌어찌 서울 큰 병원으로 데리고 와서 12시간 만에 수술을 받아서 40일을 더 사셨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상황들이 많이 있을 텐데 객관적인 수치로 드러나지 않아요. 그런데 대통령께서 이번에 자기가 병원을 여러 곳을 가봤다라고 얘기하셨어요.
◇ 박재홍> 기자들에게도 한번 가보세요라고 중간에 말씀하시더군요.
◆ 김한규> 제가 볼 때 무슨 국군수도통합병원을 가신 게 아닌가 이렇게 잘 관리된 대통령을 치료하는 이런 병원을 가신 게 아닌가 싶은데 실제 현장에 가보면 예약이 안 되기 때문에 진료 예약이 병원이 북적북적하지 않아요. 오히려 의사도 적고 환자도 적어요. 대형병원에는 예약이 안 돼요. 그런 상황인 걸 모르고 응급실도 병실도 되게 많이 비어 있어요. 의사들이 없기 때문에 환자를 못 받는 거예요. 그런데 비어 있는 병실은 많은데 제가 들어갈 수는 없고 이런 상황인 거거든요. 그래서 6개월만 버티면 이긴다라고 하시는데 6개월 동안 얼마나 더 많은 분들이 그리고 지금 의사분들이 정말 제가 봤을 때 미안해서 저는 아버지가 아프지만 의사들한테 무슨 얘기를 못하겠어요. 왜냐하면 자기 휴가인데 나왔다 이런 얘기들을 하시고 그냥 다들 얼굴에 피곤이 그냥 정말 뭔가 사명감으로 버틴다는 느낌이 있는데.
◇ 박재홍> 한계점에 와 있다.
◆ 김한규> 이분들이 6개월을 더 버틸 수 있을까? 대통령의 인식이 저는 정말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 박성태> 대통령과 장관의 인식이 무능. 이해할 수 없는 무능의 단계예요. 어제 대통령도 기자 일문일답에서 어떻게 얘기하냐면 응급 의사가 부족한 것, 응급실 뺑뺑이 현상은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의료대란 때문에 생긴 게 아니에요라고 했고요. 조규홍 장관도 연찬회에서 비슷하게 말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산수를 모르는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예전에도 어려웠는데 그래서 간혹 응급실 뺑뺑이를 저도 언론사에 있을 때 그 관련 기사를 쓴 적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쓴 건 아니었지만 보도가 나간 적 있어요, 중점적으로. 응급실 뺑뺑이 문제가 됐었어요. 그런데 거기에서 전공의 500명이 빠졌고 그다음에 지키던 전문의들도 이제 더 이상 나는 힘들어서 못하겠다, 체력이 고갈돼서 못 지키겠다 해서 아주대 같은 경우는 12명 중에 7명이 사표를 냈어요. 과거에도 있었다가 아니라 과거에 예를 들어서 응급실 뺑뺑이 때문에 전국적으로 일주일에 그냥 이건 가상의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주일에 1명 정도가 살릴 수 있는 생명을 못 구했다 그러면 지금 10명이 되는 거예요. 그거를 과거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습니다. 그 뒤에는 아마 버티면 된다가 있겠죠. 저는 그 무능한 인식을 도저히 납득이 안 돼요. 어떻게 특히 사람 목숨이 달린 거를 과거에도 있었으니 지금은 문제없다. 의사가 전공의가 빠졌는데 어떻게 과거랑 똑같이. 과거에도 문제였는데 훨씬 더 몇 배 더 열악해진 거예요. 그래서 정확히 말하면 몇 배 더 열악해져서 몇 배 더 많은 목숨이 잃을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해진 거예요. 그걸 인식을 못하고 그렇게 얘기하는 거는 저는 어떻게 장관까지 하는 분이 대통령 검사만 했으니까 그렇다 쳐요. 어떻게 그런 말을 하지? 잘 이해가 안 되는 거예요.
◇ 박재홍> 청취자님들도 문자를 주고 계신데 프로젝트 님은 대형병원 응급실 가기 위해서 응급실 앞에서 5시간 넘게 기다렸습니다. 정말 힘들었다라는 말씀 주셨고 THK 님은 빅5 병원 사직한 전공의입니다. 이미 로컬 병원에 취직한 동료들도 있고 학생 후배들도 학원이나 과외 알바를 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최소 2년은 길게 보고 버티려고 합니다. 정부는 여기에 대한 대책을 갖고 있느냐 이런 질문을 하고 계시는데 이게 지금 양측 간에 이렇게 갈등이 계속될수록 결국 피해는 환자들, 국민들 또 의사들 역시 마찬가지고 어려운 상황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일단 잠깐 쉬었다가 이어가겠습니다.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여의도 내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다음 이슈는 이번 주 일요일날 있을 여야 대표 회담 얘기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여야 대표 회담 의제를 가지고 이제 당대표 비서실장들. 지금도 물밑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일단 어떻게 보십니까? 모두발언만 공개하고 생중계 없이 비공개 회담으로 진행되다 보니까 또 이게 모두발언 때 어떤 상황이 연출이 될지. 이 부분도 굉장히 또 주요 관심 포인트인 것 같고. 두 대표 모두 어떠한 말을 할지 어떠한 제스처를 할지도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 김용태 의원님 어떤 기대가 있으신지.
◆ 김용태> 남는 건 사진 한 장이다. 이런 표현들 많이 쓰잖아요. 여야 대표가 만나셔서 말씀하시는 내용도 중요하겠지만 그 그림 한 장이 저는 일단 여당한테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 박재홍> 한동훈 대표에게 여당에게.
◆ 김용태> 한동훈 대표, 대통령이 제1야당 대표 만나는 것도 딱 여당이잖아요. 여당은 행정부가 속해 있는 어떻게 보면 권력을 가진 정당이고 의회에서는 저희가 소수지만. 그런 여당이 야당을 찾아가서 듣겠다, 말해 달라 이런 자세를 취한다면 국민들이 보셨을 때 똑같이 뭔가 여야를 비판하려고 하다가도 여당이 들으려고 하는구나. 그러면 야당에 대한 비판들도 해 주실 수 있을 것 같거든요. 그런데 여당이 뭔가 야당을 배척하고 듣지 않으려고 하고 그런 상태에서 뭔가 정쟁에 휘말리면 국민들이 봤을 때 여당을 더 크게 비판하시는 거죠. 여당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데 어쨌든 여야 대표께서 만나셔서 뭔가 이런 대화를 한다는 거 자체가 국민들이 굉장히 좋게 보실 것 같아요.
◇ 박재홍> 일단 해병대 특검, 채 해병 특검, 금투세, 25만 원법 세 가지 의제로 90분간 회담을 할 것이다라는 것이죠. 일단 합의가 된 상태이긴 한데 일단 여당이든 혹은 대통령이 영수회담은 유리한 것이다라는 전망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김한규 의원님은 이 세 가지 의제, 이재명 대표에게 어떻게 작용할지.
◆ 김한규> 세 가지 의제만이 아니고 다른 것들도 더 뭐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고 내일까지도 더 논의하기로 했고 가계 및 자영업자 부채,물가, 추석 전에 해결해야 될 부분, 의료 대란도 저희는 얘기를 하자고 했고 채 상병 특검법은 저희는 단순히 이야기가 아니라 여기서 거의 어느 정도 의사결정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는데요. 그런데 저는 사진 한 장은 되게 좋은 말씀, 그러니까 좋은 인상을 국민들한테 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게 여당에도 도움이 되겠고 저희 야당 입장에서도 대화를 하는 야당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지난 28일날 본회의에서 합의 처리할 수 있도록 저희가 강하게 요청을 해서 빨리 이게 처리를 한 건데요. 문제는 정책위의장하고 두 분이 당대표가 4명이 논의를 하기로 했는데 과연 국민의힘 내부에서 대표가 의사결정을 하고 오는 거를 다 수용을 하실 분위기인가, 그거를 잘 모르겠어요. 예를 들어 채 상병 특검법 같은 경우는 한동훈 대표는 본인의 생각이 있지만 국민의힘의 또 상당수 의원의 생각은 다르잖아요. 공수처 수사가 끝나야 된다라고 하는 거라서 실제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료 대란, 채 상병 특검법 여기서 실질적으로 합의가 되지 않으면 결국은 평행선에서 각자 이야기만 하다가 끝나는 90분이 되지 않을까. 지난번에 대통령하고 이재명 대표도 한 번 만나고 나서 해결된 게 없지 않습니까?
◆ 김용태> 이태원 특별법.
◆ 김한규> 그렇죠, 이태원 특별법은 됐었던 것 같은데 그 이후로 오히려 대통령이 더 야당하고는 각을 세우고 3자 회담, 여야 대표하고 대통령도 안 만나겠다고 하시고. 그게 이재명 대표가 싫어서가 아니라 한동훈 대표가 싫어서 안 만나는 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긴 하네요. 이번에 저희는 결론을 냈으면 좋겠습니다마는 안 되더라도 다음에 만날 약속을 한번 하시고 헤어지면 그것만으로도 성과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아까 세 가지 의제 외에 주요 관심사인 의정 갈등 및 의료공백 사태는 정직 의제는 채택되지 않았다 이렇게 발표가 나온 상황이기도 한데 이것은 아마도 용산과 또 의제 조율도 했었을 가능성도 있고 거기에서 이제 용산이 강하게 불쾌감을 토로했을 수도 있는데 그래도 아마 얘기는 하겠죠?
◆ 박성태> 얘기는 하겠죠. 앞서 이제 박정하 비서실장과 이해식 비서실장이 공동으로 브리핑하는 걸 봤었는데 일단 표정들이 좋더라고요. 본인들은 소임들을 다했다는 생각을 하고 그다음에 의료대란 문제에 대한 정식 안건 문제는 정식 안건에 대해서 국힘이 국민의힘이 부담감을 느껴서 의제로는 상정되지 않았지만 논의가 될 수 있다라는 부분에서는 제가 볼 때 박정하 실장도 부인하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안건만 아니지 논의는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대통령이 명확하게 의대 증원 문제는 마무리됐다고 표현을 한 마당에 여당 대표가 이걸 안건으로 상정해서 얘기하기는 아무리 한동훈 대표라도 저도 형식상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형식으로 아예 올리는 건 부담이 되겠지만 내용은 충분히 얘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 정도로는 같이 얘기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것보다 좀 더 표현이 세질 수도 있고요. 한동훈 대표가 결단하기 따라서 지금 이제 결단의 칼을 높이 들 때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 박재홍> 아직 더 결단할 게 뭐가 있습니까?
◆ 박성태> 지금 제가 채 상병 특검법도 어느 정도 결단했을 거라고 제가 계속 얘기해 왔었는데 이것보다 지금 더 심각한 게 의료대란 문제예요. 이거는 점점 더 희석되거나 제쳐둘 수가 없는 문제, 시각을 다투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 중요한 문제고 특히 민생과 연결돼 있는 문제기 때문에. 그런데 한동훈 대표가 벌써 여러 번 공개적으로 대안이 필요하다고 얘기한 마당이기 때문에 여기서 고개를 숙일 수는 없어요. 그런데 이제 야당 대표랑 뭔가 그냥 약속을 구체적인 약속을 해버리면 이거는 상당히 세게 되는 거고.
◇ 박재홍> 그런데 대통령 입장에서 굉장히 기분 나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여야 대표끼리 결정을 하고 우리 결정했으니까 대통령은 실행하세요라고 일요일날 발표가 나면.
◆ 진수희>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이죠, 제가.
◆ 박성태> 지금도 기분 나빠 했는데 한층 더 기분 나빠지는.
◇ 박재홍> 한층 더, 한층 더.
◆ 진수희> 한동훈 대표의 결단이 지금 중요한 이런 상황은 저는 아니라고 보는 게 결단을 아무리 한동훈 대표가 한들 한 대표의 지금 위치가 여당 대표지만 여당으로부터 혹은 정부나 용산으로부터도 충분한 인돌스를 못 받고 회담장에 나가는 게 되잖아요. 그래서 거기서 뭔가 합의를 본들 그게 돌아와서 관철을 시킬 수 있을지가 아까 김한규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게 이제 제일 중요한 지점이고요. 저는 이번에 한동훈 대표가 왜 의정 갈등 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 그다음에 방식 이런 거가 매우매우 아쉬웠거든요. 그러니까 최소한 그런 안을 결정하기까지는 의료 전문가들하고야 비공식적으로 만날 수밖에 없었다 하더라도 의료계가 아닌 그러니까 당사자가 아닌 전문가들하고는 좀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토론도 하고 그 토론한 내용을 가지고 당내 의원들하고 좀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거기서 최소한의 공통분모라도 마련해서 뭔가를 만든 다음에 그걸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방법으로 정부나 용산 쪽에 던지든지 해야지 과연 이런 안을 도출하는 과정도 공개가 하나도 안 됐고 그다음에 그걸 정부 쪽에 제안하는 방식도 되게 비공개, 비공식적으로 당정대 회의 끝나고 옆에 국무총리한테 이렇게 귓속말 하듯이 그렇게 하다 보니 용산 입장에서는 저게 당의 공식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안인지 이런 것조차도 좀 의심스러울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저는 어떤 생각을 했냐면 당 지도부랑 식사하는 게 처음에 한다고 그랬다가 지금 결국 안 하는 걸로 됐지만 식사하는 게 공개됐을 때 저는 어떤 생각을 했냐면 그쯤에 한 대표의 대안이 알려졌잖아요. 대통령 입장에서 뭔가 자신이 천명한 이 의료개혁을 자신의 입으로 거두어들이기는 굉장히 거북할 거 아닙니까? 그런데 당대표가 당의 중지를 모아서 민심이 이러고 굉장히 힘든, 국민들이 힘들어하니 이걸 이렇게 하면 좀 어떻겠습니까 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대통령 입장에서는 그냥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뭔가 물꼬를 틀 수 있으면 좋겠다. 이런 희망을 갖고 있었는데 한동훈 대표가 그런 안을 만드는 과정도 제가 보기에 석연치가 않고 그걸 정부 쪽에 토스하는 과정도 이상한 방식이고 하다 보니까 대통령으로서도 그런 걸 받아들일 수가 없어서 그냥 일언지하에 되지 않았을까.
◇ 박재홍> 국민들이 지금 굉장히 힘들어요. 그러니까 대통령과 여당 대표 사이가 좋지 않아서 굉장히 불행한 것 같아요. 뉴스를 흐름을 보면.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는 그러면 한동훈 대표가 20년 넘게 대통령과 오래 일한 사이기도 하고 오히려 굽히고 여당 대표로서 어떤 대통령에게 협조를 요청한다거나 더 대통령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제안을 했으면 좋았겠다라는 지적도 있고 친윤계 의원들 말은 너무 자기만 돋보이려고 한다, 이런 지적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한동훈 대표 아까 박 실장님은 차별화해야지 차기 대통령이 될 수 있다라는 그런 생각에 너무 매몰된 것이 아닌가. 오히려 대통령과 잘 지내서 국정을 잘하면 오히려 또 차기 주자로서 더 돋보일 수 있는 거 아니에요?
◆ 김용태> 일단 그 질문에 진수희 장관님 말씀이 굉장히 공감이 많이 가고 한동훈 대표도 언젠가 대선을 고민하실 것이고 박성태 실장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차별화하겠죠. 그런데 그 시기가 제가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지금 만약에 그런 생각을 한다면 좀 이른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있고요. 어쨌든 대통령제에서 대통령의 임기가 지금 아직 많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오늘 권성동 의원인가요. 저희 워크숍에서 했던 내용들 대통령의 권력이 어떻게 보면 조금 더 큰, 강하다 이런 표현을 하신 게 사실 현실 정치에서 맞는 거잖아요. 그러면 당정이 이 갈등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당대표가 더 그런 유기적인 역할들을 했으면 좋겠고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에 안도 사실 그런 공식적으로 또 정식적으로 당의 총의를 모아서 정말 전달했다라면 대통령께도 어떤 명분을 드려야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런 식으로 비공개로 누가 흘렸는지 모르지만 나가서 받게 되면 대통령도 기분 나쁠 수 있겠죠. 제가 짧은 정치 경험이지만 이 비공개 회담에서 이렇게 언론에 정보가 나가면서 관계가 틀어진 게 제가 굉장히 많은 결정적인 순간마다 목격했었던 기억이 있거든요. 이런 게 좀 신뢰관계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아요.
◇ 박재홍> 예를 들면 그러니까 한동훈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 김용태> 그렇죠.
◇ 박재홍> 권력자들 사이에서도 이렇게 비공개로 흘려졌을 때 이를테면 누가요.
◆ 김용태> 기억에 남는 게 그때 윤석열 대통령 당시 후보 시절에 입당하는 문제가 있었어요. 입당 기사가 나간 거예요, 그래서.
◇ 박재홍> 권영세 의원과 같이 했던.
◆ 김용태> 그때 그래서. 당시 이준석 대표 체제였고. 그걸 누가 언론에 흘렸느냐 가지고 저희가 굉장히 내부적으로 많은 그런 얼굴 붉히는 일들이 있었는데 그게 결국 신뢰 관계에 대한 문제인 거잖아요.
◇ 박재홍> 그 당시에 세 글자가 가장 정국을 주도했지 않습니까, 윤핵관. 핵심 관계자의 발로 기사가 나가면서 이준석 대표와 당시는 윤석열 후보.
◆ 김용태> 누가 흘렸는지는 모르겠어요. 제가 알기로 그때 입당했을 때 정보를 알고 있는 분은 그때 당시 후보 측에서도 한 세네 명 정도고 대표 측에서도 한 두세 명 정도였거든요. 소수가 알고 있는 건데 어쨌든 알려졌다는 것 자체가. 그러니까 정치를 하면서 굉장히 긴장 관계로 들어갈 때가 있더라고요.
◆ 진수희> 저는 아까 우리 박 실장님이 한동훈 대표가 대권을 생각하고 차별화 생각을 많이 할 거다 그랬는데 차별화라는 것도 현직 대통령과 차별화해서 성공하려면 자신이 가진 힘이 대단히 커야 돼요. 적어도 박근혜 같은 정치인의 경우 당내 장악력 끝내줬죠. 그다음에 지역 기반 탄탄했잖아요. 그 정도 정치인이면 현직 대통령을 상대로 차별화 성공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 한동훈 대표 정도 가지고 차별화를 시도한다? 저는 그거는.
◇ 박재홍> 팬덤이 있습니다.
◆ 박성태> 저는 가장 본질적인 거는 한동훈 대표에게서 처음에 전당대회 때부터 제가 얘기했던 건 구조적 딜레마에 빠져 있다. 대통령의 아주 친한 검사 후배였다는 것 그리고 차별화를 내부의 정권교체를 하려면 차별화를 하고 결국은 밟고 일어서야 된다는 건데 그 시기가 너무 이르다는 것 때문에 구조적 딜레마에 빠져 있었다고 얘기했었고 그런데 최근에 한동훈 대표가 하는 건 차별화하는 필요성 그건 환경이고요. 제일 본질적인 문제는 성격인 것 같아요. 한동훈 대표도 못 참는 성격이라고 했잖아요. 안 참고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나가는 거고.
◇ 박재홍> 두 분 모두 안 참고 있습니다.
◆ 박성태> 그렇죠. 그건 두 분 다 그렇고 사실 저는 그런 부분에서는 우리나라 주 정치 지도자로서는 좋지 않은 성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도 그런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 폐해가 나타나고 있고. 그런데 이 문제는 처음에 의료대란 문제에 대해서는 한동훈 대표가 얘기하는 순간부터 저는 이건 한동훈 대표 해결 못 해요. 권한을 대통령이 가지고 있을 때는. 오히려 한 대표가 얘기해서 더 안 돼요. 제가 한번 이 자리에서 얘기했지만 오히려 대통령 가까운 분들 혹시 미디어 종사자나 이런 분들에게 한 대표가 소고기 몰래 사주면서 이런 얘기 좀 해 줘 이렇게 하는 게 훨씬 실질적으로는 해결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건 진심이에요. 저는 지난 1월에 한 대표가 여사의 문자를 읽씹 하고 그리고 대통령이 한 대표를 향해서 비서실장 보내서 사퇴하라 했을 때 제가 왜요 하는 순간 두 사람 사이에 아름다운 설득은 없어요. 그래서 그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단의 칼이란 건 아예 한동훈 대표가 이번에 의원들도 아마 문제가 심각하다고 느꼈으니까 그 힘을 모아서 대통령을 배제하고 압력으로 가는 수밖에 없어요.
◇ 박재홍> 김한규 의원님은.
◆ 박성태> 가능성은 높지 않죠.
◇ 박재홍> 청와대도 오래 계셨고 어떤 여당 대표와 대통령과 사이도 관찰하신 바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풀어야 돼요, 그러면?
◆ 김한규> 정치는 갈등을 해결하는 게 본질이잖아요. 그런데 어떻게 20년지기하고의 갈등도 해결 못 하시는 분이.
◇ 박재홍> 두 분 다 해결 못하고 있습니다.
◆ 김한규> 여당 당대표가 되고 대통령이 되고 또 대통령이시고 이런지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아요. 의료 갈등도. 의료 대란도 결국 갈등을 해결해내는 능력이 필요한 건데 그런 면에서 이제 너무 부족한데 저희 청와대에 있을 때 왜 여당하고 갈등이 없겠어요. 생각이 다르죠. 여당은 무조건 선거 지면 어떻게 할 거냐라고 청와대를 매번 압박하고.
◇ 박재홍> 지지율 이렇게 떨어지는데 어떻게 하실 겁니까?
◆ 김한규> 네. 대통령은 그래도 역사를 생각하고 싶고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에 미국 전당대회에서 얘기한 것처럼 나는 민주당 여러분들이 지지해서 됐지만 미국 국민을 위해서 일을 했다, 그렇게 자신할 수 있다라고 얘기하는데 그러다 보니 입장 차이가 있어요. 그런데 지금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서 일하고 국민의힘이 당만을 위해서 일해서 싸움이 생기는 그런 문제는 또 아닌 것 같거든요. 그래서 제가 볼 때 지금 의료 갈등 때문에 대통령의 지금 모 여론조사 기관의 대통령 지지율이 4% 떨어졌는데 의료 갈등 문제가 부정평가 2위로 확 올라섰어요. 그러니까 대통령이 지금 6개월 버텨서 해결 문제가 아니고 만약에 추석 때 안 좋은 사고들이 생기면 의료사고들이 생기고.
◇ 박재홍> 상징적인 어떤 사건이 생길 수도 있죠.
◆ 김한규> 이렇게 되면.
◇ 박재홍> 안 나오기를 바랍니다는.
◆ 김한규> 무너질 수밖에 없는 정책히거든요, 이 정책은. 그렇다고 하면 그런 일 생기기 전에 어느 정도 모양 좋게 해결을 하면 최소한 2025년이야 정말 고3 수험생들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2026년은 안철수 의원이 연찬회에서 얘기한 것처럼 충분한 시간이다. 올 2월에 내년도 입시 입학 정원을 바꿨는데 2026년 거를 지금 못 바꿀 이유가 어디 있느냐. 저는 안철수 의원이 이렇게 논리적인 줄 몰랐는데 저는 충분히 협의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야당과 협의 안 해도 좋다. 저는 여당 내에 합리적인 의견을 얘기하시는 분이 많다는 거를 연찬회 비공식 대화를 입수해 보니까 확인이 됐으니.
◇ 박재홍> 그걸 저희들한테도 주셔야지.
◆ 김용태> 들을수록 같은 장소에 있었던 것 같아요. 실명을 거론하시면서 막.
◇ 박재홍> 어제 바닷가를 같이 거닐었던 거야.
◆ 김용태> 같이 계셨던 것 같은데.
◆ 박성태> 마스크를 앉아 계실 수 있어요.
◆ 김한규> 아무튼 저는 하여튼 다시 한 번 이 의료갈등 문제가 생기면서 저는 잊어버리려고 생각했는데 아버지를 계속 생각하면서 저거보다 훨씬 더 안 좋은 상황이었던 분이 많을 텐데 그런 분들은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이런 바람 갖고 있습니다.
◇ 박재홍> 또한 여야 대표 회담에 중요한 이슈 중에 금투세 얘기예요. 금투세 폐지 문제. 지금 민주당 의원들 단톡방에서도 이 문제 갖고 치열한 토론도 있었다고 하는데 공개 토론까지 한다면서요.
◆ 김한규>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인 상황이고요. 어제도 일부 얘기가 됐는데 의원들이 많이 생각이 이제 다릅니다. 당연히 세금 문제는 국민들도 지금 더 금투세 폐지나 유예가 조금 더 많아지고 특히 투자하는 분들은 당연히 폐지하거나 유예한다는 부분이 많죠. 그런데 세금 문제라는 게 항상 이렇게 어렵지만 또 전체 조세 체계를 볼 때 형평성 때문에 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또 많은 것도 다수라서 우리 진성준 정책위의장과 이소영 의원이 좀 입장이 서로 상반되는데 어제는 이거를 디베이트 형식으로 제대로 한번 해 보자. 필요하면 1:1로 논의를 하자, 의원들 앞에서.
◇ 박재홍> 저희가 한판승부 스튜디오를 빌려드리겠습니다. 이소영 의원과 진성준 의장과.
◆ 김한규> 이런 얘기까지 할 정도였는데 의원들이 다 각자의 생각이 달라서 이게 특정 인물에 대한 공격을 하는 그런 의총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들이 이런 기회 한번 우리 당내에서도 이견이 서로 오가고 감정적으로 앙금을 남기지 않고 해결 방안을 만드는 좋은 선례로 만들어보자라고 얘기하는데 과연 그게 앙금이 안 남을까는 잘 모르겠습니다.
◇ 박재홍> 그래요. 대표가 또 중간에서 잘 조율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은데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 문제는 큰 이론이 없는 입장이십니까?
◆ 김용태> 폐지 또는 유예 이쪽으로 많은 의원들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크게 이견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이제 9월 1일 여야 대표 회담 굉장히 일주일 연기된 상황입니다마는 그래도 이슈는 여전하기 때문에 기대가 있습니다. 두 분 모두 양당에서 바라는 이 정도면 소기의 성과를 거뒀을 것이다, 만족할 만하다 평가를 먼저 민주당부터 말씀 주시면.
◆ 김한규> 일단 경제 상황이 대통령께서는 디게 좋다고 보시고 저희는 아주 안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게 수출 부분에서는 실적이 좋아요. 그런데 내수는 안 좋거든요. 똑같은 사실 관계를 각자의 측면에서 강조를 하다 보니까 이런 상황인데 분명히 추석 전에 소상공인들 지금 부채 상황이 되게 안 좋고 금리를 인하해 주거나 상환을 유예해 주거나 그럴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는데 항상 이슈는 예산이죠. 정부 예산 발표된 거를 보면 충분하지 않다는 게 확인돼서 소상공인 보호하는 측면의 논의는 양당 충분히 합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용태 의원님 30초.
◆ 김용태> 두 분이 어떤 것을 합의해 오실지 모르겠지만 그 합의된 안을 여당 내 의원들을 설득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아까 김한규 의원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제가 과거에 봤을 때 여당 대표나 원내대표가 합의해왔던 안을 여당 안에서 의원들 설득하지 못해서 바꿨던 그런 경험이 있거든요. 야당도 그런 선례가 있겠지만. 결국에는 이게 한동훈 대표의 리더십을 평가하는 잣대로 보여질 거니까 여당 의원들 어떻게 설득하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채 상병 특검 문제도 여야 간에 어떤 합의가 된다면.
◆ 김용태> 그건 여당 내 의견 조율이 더 먼저.
◇ 박재홍> 여당 내 의견 조율이 또 어떻게 되느냐. 이 부분도 핵심 포인트가 될 것 같군요.
◆ 진수희> 저는 걱정이 한 가지가.
◇ 박재홍> 10초.
◆ 진수희> 이재명 대표가 여당 내에 채 상병 특검 갖고 이렇게 사이를 벌려놓은 이런 트릭을 쓰시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 박재홍> 여야 대표, 합리적인 토론을 하실 겁니다. 김용태 의원님, 김한규 의원님 고맙습니다.
◆ 김용태> 감사합니다.
◆ 김한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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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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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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