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사람들은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발리우드'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로 인도에서는 많은 영화가 만들어지고,
영화 한 편의 러닝타임은 짧아야 4시간이다.
인도의 가난한 소년들은 영화를 보는 특별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여러 소년들이 주머니 속의 동전을 다 털어놓는다.
간신히 한 사람이 영화를 볼 수 있는 값이다.
소년들은 티켓 한 장을 산 다음, 가장 이야기를 잘하는 소년을 영화관에 들여보낸다.
영화를 보고 나온 소년은 한 편의 영화 이야기를
1박 2일 걸릴 정도로 장황하고 흥미롭게 풀어낸다.
이것이 인도 소년들이 영화를 보는 방법이다.
폴란드의 뛰어난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스필만은 2차 대전이 일어났을 때
피난을 가지 못하고 숨어서 지내야 했다.
목숨이 위태로운 도피생활, 여러 집을 옮겨 다니던 스필만은
어느 날 숨어든 집에서 먼지를 뒤집어쓰고 있는 피아노를 발견했다.
스필만은 피아노 뚜껑을 열었다. 그리고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영화 <피아니스트>의 한 장면이다.
달빛을 받은 그의 손가락은 허공에서 쇼팽을 연주하고 있었다.
피아노 건반에 닿을 듯 말 듯 황홀하게 춤추는
스필만의 손가락을 카메라가 뜨겁게 바라보고 있다.
허공 위에 펼쳐진 그 연주는 스필만이 평생했던 연주 중에서
가장 간절하고 특별하고 아름다운 연주였으리라.
간절히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특별한 방법을 알게 된다.
인도 소년들이 영화를 보는 방법처럼, 스필만의 피아노 연주처럼.
*김미라의 <삶이 내게 무엇을 묻더라도>에서 따온 글.
원문으로 확인해 주시고
개인SNS등에 그대로 옮겨가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