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홍의 한판승부

표준FM 월-금 18:00-19:30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반드시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

4/10(월) 장윤미 "美 도청, 주권침해 문제제기 필수..여야 문제 아니다"
2023.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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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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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장윤미 변호사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 박재홍> <한판승부>, CBS 라디오와 함께하고 계시죠. ‘한판직감’ 시간입니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도봉갑 당협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구가 낳은 스타, ‘도낳스’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스타 맞습니까?

◆ 김재섭> 현재까지는 그렇습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권지웅> 안녕하세요. 주거 문제에 관심 많은 권지웅입니다. 전세 사기 문제가 꼭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 너무 설명이 평범해요.

◆ 권지웅>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박재홍> 본인을 더 어필할 수 있도록.

◆ 권지웅> 알겠습니다.

◇ 박재홍> 앞서 브리핑에서 다뤘습니다마는 대통령 미국 방문을 앞두고 미국 정부가 우리 정부 인사들을 도청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파장이 큽니다. 정치권에서 엇갈리고 있습니다마는 어떻게 봐야 할지 미국의 감청 논란 조사가 먼저일까 아니면 우리 정부의 강력한 항의가 먼저일까. 누구부터 해 주실까요? 권지웅 전 비대위원부터 해 주실까요, 그러면?

◆ 권지웅> 저는 항의가 먼저냐 조사가 먼저냐 이전에 사실은 저는 어느 정도는 정부가 이 감청된 것이, 도청된 것이, 보도된 보고서가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그러냐면 그 내용이 너무 구체적이에요. 그러니까 세 사람의 발언이 있잖아요. 그러면 그 세 사람에게 물어볼 수 있잖아요. 혹시 이런 얘기한 적 있느냐.

◇ 박재홍> 이런 얘기 정확히 했고 그게 맞으면 사실이라고 봐야 되냐.

◆ 권지웅> 사실이라고 봐야 되는 거죠. 그러면 그걸 일단 확인했다고 하면, 그런데 그걸 확인했는데 사실이 아니라고 하면 저는 지금 정부의 반응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프랑스랑 이스라엘처럼 이거 사실이 아니다. 우리가 확인해 보니까 거기에 나와 있는 발언들은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사실이 아니다. 그럼 이건 선을 그으면 되는 문제였어요. 그런데 이번에 어떻게 했습니까? 대통령실에서는 미국에 협의를 일단 해 보겠다. 그리고 이 사실을 가지고 과장하거나 왜곡하는 세력은 국민들의 지탄을 받을 거다, 이렇게 말해요. 그러니까 그러면 이 대통령실의 반응은, 사실은 보도된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되고. 그래서 이것은 도청 그러니까 불법적으로 도청돼서 보고됐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걸 받아들인 것 같고. 그런데 거기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에게는 협의해 보겠다. 한국의 이것을 과장하는 세력에게는 뭔가 정치적 어떤 문제가 생길 거다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 박재홍> 동맹을 흔들어서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고 한다.

◆ 권지웅> 그러면 국민 입장에서 얼마나 황당합니까? 도청을 한 것은 잘못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것을 잘못한 사람에게는 말을 안 하고 되레 이 사실에 문제를 제기하는 세력에게는.

◇ 박재홍> 동맹을 흔들려고 하고 있다.

◆ 권지웅>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니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일단 그렇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지금 김종혁 비대위원은 저를 향해서 가까이 와주시고 장윤미 변호사는 우리 권지웅 비대위원 옆으로 가주세요. 굉장히 지금 화면 보시는 분들이 불편하다고 항의가 많이 와서 우리 ‘도낳스’와 권지웅 전 비대위원의 얼굴을 자세히 보고 싶다고. 우리 ‘도낳스’의 반론 듣겠습니다.

◆ 김재섭> 마음 같아서야 미국을 향해서 강하게 항의를 하고 싶죠. 진실규명하고 강하게 항의하고 싶은데, 입장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은 우리가 과거에 이런 도감청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뼈 아픈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조심한 것 같아요. 잘못된 일이지만 1978년에 박정희 행정부 때 카터가 도감청을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 당시에 아시다시피 박정희 대통령과 카터 대통령은 사이가 대단히 좋지 않았습니다. 주한미군 철수 얘기도 있었고 인권 통치 이런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당시 박정희 행정부에서는 카터랑 사이가 안 좋았는데, 그 도감청 문제까지 벌어지면서 극단적인 대립관계까지 갔었어요. 관제 데모하고 이런 일들이 있어서 그때 그 당시에 우리나라 데모를 굉장히 많이 했었거든요. 지금 당장 이렇게 실제로 미국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실을 감청을 했다 그러면 저는 여기에 최소한의 그래도 항의는 해야 된다고 봅니다.

◇ 박재홍> 우리 정부가.

◆ 김재섭> 우리 정부가 항의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과거에 대한민국 정부가 했었던 것처럼 너무 강경대응을 해 버리면 외교적으로도 삐뚤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어디까지가 지금 보도된 내용이 사실인가를 먼저 대통령실이 규명을 해 놓고 항의의 수준을 결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그런데 굉장히 공교로운 것은 도청에 등장한 사람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외교비서관이었잖아요. 이 두 사람이 한미 정상회담 실무자들이었는데 실무자들을, 정상회담 앞두고 이 두 사람을 도청했다는 거 굉장히 우리 정부로서도 곤혹스럽고 지금 굉장히 좀 당황스러운 상황 아닙니까, 장 변호사님.

◆ 장윤미> 저는 오늘 김태호 외통위 위원장이죠, 국민의힘 소속이시고, 이런 말 하셨더라고요. 동맹국 사이에 도청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너무나 당연합니다. 그리고 아까 카터 정부 이야기해 주셨는데, 그때는 정말 박정희 정부와 굉장히 사이가 좋지 않았을 때였어요. 무려 46년 전의 일입니다. 지금과 같은 동열에서 평가하기는 조금 결이 다른 부분이 있고. 지금은 한미동맹 그 어느 정부보다 굉장히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이야기하고 있고 국빈 방문에 대해서도 의미 부여를 상당히 많이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미국 정부의 화답이 도청을 통해서 이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알기 위함이었다, 이거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주체 국가로서 자주 국가로서.

◇ 박재홍> 주권침해?

◆ 장윤미> 주권침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어야 돼요. 그러니까 이건 여야의 문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승민 의원이 저는 한미동맹을 흔들 그런 세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뭐라고 얘기하고 있습니까? 정말 한심하다고 평가하고 있잖아요, 이 정부의 어떤 태도에 대해서. 왜냐하면 지금 또 미국에 가서 대통령을 만나야 되는 이런 순간에 이 물꼬를 잘 풀어야만 국민들이 윤석열 정부 외교 잘 한다, 이렇게 가는 방향이 맞다라고 박수치지 여기에 대해서 일언반구 얘기하지 못한다면 국민들이 박수치지 못할 겁니다.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

◆ 김종혁> 동맹국 사이에 도청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당위로서 그런 거죠. 그런데 현실 세계에서는 수없이 계속 도청을 해 왔습니다. 몇 년 전에, 아까도 언급하셨지만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자기가 계속 도청, 미국이 도청해 왔다는 사실을 듣고 나서 트럼프한테 항의했지 않습니까? 그리고 프랑스 대통령도 마찬가지이고. 이번에도 보면 이스라엘, 프랑스 계속 언급이 되고 있잖아요. 그런데 프랑스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병사가 가 있다는 거 그거 사실 아니다라고 얘기했고 이스라엘에서는 모사드가 네타냐후 총리에 대해서 반대 시위를 하라고 했다는 거 사실 아니다라고 했는데, 솔직히 그 발표도 사실인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어요. 왜냐하면 그것을 사실로 인정했을 때 생겨날 여러 가지 파장이... 그게 과연 사실이 아니어서 사실이 아니라고 얘기했을까 아니면 사실이 아니어야만 하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라고 얘기했을까 이렇게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굉장히 말이 어렵네요. 사실이. . .

◆ 김종혁> 하여튼 이게 국제사회에서, 국제 관계에 있어서 사실은 힘의 논리가 지배를 하고. 그리고 그거는 아무리 오랜 동맹이니 뭐니 해도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상대편에 대해서 쟤가 우리 뒤통수 치는 거 아니야 이렇게 노력하는 거 아닙니까? 그걸 막는 방법은 우리가 도감청을 안 당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 박재홍> 도감청을 당한 게 잘못이다?

◆ 김종혁> 아니, (도청을)한 사람이 잘못이지. 한 사람이 잘못이지만 현실적으로 국제 사회에서 그런 것들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걸 당하지 않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될 거고. 아마 제가 보기에는 우리정부도 좀 하려고 하지 않을까. 다른 나라들에 있어서 하지 않을까.

◆ 김재섭> 옛날에 MB 정부 때 인도네시아에서 사절단이 왔는데 그 당시 대한민국 국정원이 랩톱을 훔쳐봤나. . .

◇ 박재홍> 호텔에 들어가서.

◆ 김재섭> 그런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동맹국이랑 사이에서 도감청하는 문제들, 이런 문제들은 사실 있었던 일인데. 그렇다고 해서 미국이 대한민국 대통령실을 감청했다라는 것이 용인될 문제는 아니죠. 그래서 저는 유승민 의원은 너무 강하게 가는 거고 원래 동맹국, 우호국 사이에서는 그 정도로 강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외교적 관례로. 잘못은 분명히 했지만. 그래서 저는 분명한 항의는 해야 되지만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고 봐요.

◇ 박재홍> 한미 신뢰는 굳건하다. 이렇게 우리 정부가 너무 먼저 발표를 했잖아요. 사실 이것은 도청을 해도 우리는 계속 미국을 믿겠다 이렇게 읽을 수도 있는 거 아니에요?

◆ 김재섭> 그런 건 아니죠. 한미동맹 굳건하지만 이게 드러난 이상 대한민국 정부는 말씀드린 대로 항의를 하기는 해야 돼요. 왜냐하면 이게 드러나지 않았으면 몰랐을까 그래서 저는 최소한의 항의는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

◆ 권지웅> 그러니까 저는 이런 국가 사이에 비일비재할 수 있다는 것까지는 동의합니다. 그럴 수도 있죠. 그런데 이게 드러났어요. 드러났는데, 여기에 대해서 힘의 논리가 있으니까 말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 건 그러면 한국이란 국가가 힘의 논리에 의해서 주권을 이렇게 침해해도 되는 것을 용인하는 국가가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일단은 한국의 국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강력하게 그리고 분명하게 항의해야 되고 그럼으로써 우리도 우리보다 약소국에게 이렇게 하지 않겠다는 스스로의 다짐을 밝히는 것이기도 하죠. 그래서 분명한 항의를 하지 않으면 국민 입장에서는 더 불안해지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그런데 이 사안에 대해서만 도청이 됐을 거냐라는 것까지도 연결됩니다. 그러니까 지금 보면 특정인을 도청한 게 아니라 공간을 도청한 것처럼 보여져요. 세 명의 이야기가 다 도청된 것이지 않습니까? 지금 이게 사실이라고 하면. 그러면 대통령실에 있는 다른 회의도 도청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봐야 되고 그렇다면 이 문제는 이걸로 끝나는 문제가 아닌 게 되는 겁니다.

◇ 박재홍> 더불어서 나오는 게 용산 대통령실 졸속 이전이 문제였다. 김병주 의원 얘기는 대통령실 창문 자체에 도감청 필름을 붙여야 되는데, 우리가 이제 미드나 이런 거 보면 밖에 봉고차 대놓고 막 쏴가지고 듣잖아요. 그런 상상을 하게 되는 거죠. 졸속 이전 문제까지 가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그러면 논의가 될 수 있을까요? 정확하게 근거를 가지고.

◆ 장윤미> 왜냐하면 대선국면 때 윤석열 대통령, 당시 후보자 입에서 용산 집무실이라는 단어는 단 한 번도 나온 적이 없습니다. 대통령 당선인이 되고 국민들 보시기에는 너무나 빨리, 급격하게 이전이 된 부분이에요. 그때 즉각적으로 제기됐던 부분이 보안, 안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국회에서도 이와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고요. 아까 말씀 주신 것처럼 도청, 어떤 자국의 정보력을 위해서 하는 게 현실이다라고 하면서 말씀 주신 게 그거잖아요. 도청을 안 당하고자 노력해야 된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러시아에 주한 미대사관을 짓는데 15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계속 도청장치가 나왔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주의하고 조심해야 되는 게 그런 도청 문제입니다. 대통령이 집무를 보는 공간이잖아요. NSC 회의가 주최되는 곳 아니겠습니까? 너무나 주요한 대화가 오가는 곳입니다. 거기에 대한 철저한 검증했다고 보십니까? 국민들이 보실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 박재홍> 그 건물은 국방부 아니겠습니까? 국방부도 군사기밀시설인데 충분히 안 들리게 하지 않을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국방부는 좀 약하게 했을까요?

◆ 장윤미>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이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떻게 경호 문제 할지 안보 문제 할지 확답을 주지 않았어요. 거기에 대한 어떤 현황과 설비는 청와대의 NSC 벙커와는 사실 동일할까. 지금 대통령실은 그렇다고 하지만 너무 급격하게 이전이 됐기 때문에 고스란히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수도 있겠구나, 그런 연장 선상에서 나온 게 이번 도청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님.

◆ 김종혁> 그런 식의 우려나 비판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독일이나 프랑스나 영국이나 거기는 사무실을 옮겨서 도청을 당했을까. 사무실을 안 옮겼는데 왜 도청을 당했을까?

◇ 박재홍> 하려면 다 할 수 있다.

◆ 김종혁> 그러니까 끊임없이 국제사회에 있어서 서로 상대방으로부터 무슨 정보를 빼내려는 그런 시도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고요, 그게 옳다는 게 아니라 이뤄지고 있는 게 현실이고. 거기에 대해서 그 창에 맞서서 그것을 뚫는 걸 막으려는 방패도 계속 두꺼워지거나 성능이 높아져야 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이렇게 서로 상대방을 손가락질하는 그런 계기로 삼는 게 아니라 저는 우리 정보기관이나 그다음에 우리 정부에서도 굉장히 ‘앗 뜨거워라’ 했을 것 같아요. 도대체 이게 뭐야, 대화가 이렇게까지 다 들어가는 거야? 그것이 사실이라고 전제할 때.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한 어떤 방패를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한 노력들을 할 것이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도낳스’.

◆ 김종혁> 항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주권 국가로서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방법은 그것 또한 우리의 국익을 위한 외교적 방법으로 선택을 해야지 그냥 감정적으로 가서는 안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도낳스’ 20초.

◆ 김재섭> 이게 아까 대통령실이 도청됐다고 하지만 사실 구체적으로 장소, 시기 이런 것이 특정된 건 아니거든요. 일단 진상규명을 먼저 해야 된다는 것은 그런 맥락이라고 보고요. 말씀 주신 대로 청와대 이전 관련해서는 신원식 의원도 그 부분에 대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질의한 적이 있습니다. 미비한 점이 있다면 보완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항의는 꼭 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일단 1부 토론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2부 문을 열었습니다. 다음 이슈로 넘어가겠습니다. 이제 22대 총선이 딱 1년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저희 출연진에도 또 이제 내년을 기다리시는 분 많이 계시고. 호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아무튼. 그런데 이제 국민의힘에서 정부 출범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사공천설, 뭐 30명이 여의도를 습격할 것이다, 많게는 50명이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고. 최근 언론에는 또 대통령실에서도 엄청 대기하고 있다. 구체적인 명단까지 나와서 지금 보도가 되고 있는 이런 현실이기도 하죠. 총선 1년 앞으로 친윤 검사 혹은 대통령실 대거 출마할까 가장 민감하게 보고 계시는 도나스 김재섭 전 비대위원.

◆ 김재섭> 제가 그전까지 하도 당 변방에 있어서 저희 휴민트 활용이 안 됐는데.

◇ 박재홍> 휴민트, 휴민트 나왔어요.

◆ 김재섭> 이번 만큼은 제가 집중 취재를 통해서 오늘 하마평에 오르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박재홍> 본인의 미래와도 연관이 있지 않겠습니까?

◆ 김재섭> 그렇기는 하죠.

◆ 장윤미> 기대가 많이 됩니다.

◆ 김재섭> 왜냐하면 동료로 같이 뛰어야 되거나 그럴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제가 재미있게 들었던 내용은 생각보다 ‘검사 없다’라는 거예요.

◇ 박재홍> 생각보다 ‘검사 없다’. 그렇습니까?

◆ 김재섭> 생각보다 검사 없다.

◇ 박재홍> 30명까지는 아니다?

◆ 김재섭> 지금 민주당이 물고 늘어지는 게 검찰 공화국인데, 프레임 안에는 검사 이력이 한 번이라도 있었으면 그걸 다 검사로 분류를 해서 검찰공화국이라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렇게 치더라도 다음 총선에 출마하는 검사 출신은 지금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만큼 많지 않다고 그래요, 이건 대통령실발 이야기입니다. 제가 아시는. . .

◇ 박재홍> 벌써 결정했어요?

◆ 김재섭> 결정은 아니지만 실제로 막 지금 들썩들썩하지는 않다라는 거예요. 그때 가서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재미있게 봤던 건 이번에 행정관급에서 하마평 나온 세 분이 있거든요. 다행히도 제가 다 아는 분들입니다. 특히 이제 집중해서.

◇ 박재홍> 실명을 거론해 주세요.

◆ 김재섭> 이승환 행정관이라고 있습니다.

◇ 박재홍> 이렇게 얘기해도 돼요? 알겠습니다.

◆ 김재섭> 왜냐하면 세 명의 사람이 나왔는데 하나가 이승환 하나가 김인규 하나가 이동석 이렇게 세 분이 나왔어요. 그런데 김인규는 YS 손자거든요. 부산으로 출마가.

◇ 박재홍> 동작 출마 얘기도 나왔는데 이제 부산 얘기까지 나왔고.

◆ 김재섭> YS가 직접 7선을 했던 그 지역으로 나가고. 그런데 이제 이승환 이분이 중랑을로 출마를 하거든요. 출마 예정이 되면, 그 하마평으로 오르거든요. 그런데 거기가 박홍근 원내대표 지역구예요. 그런데 박홍근 원내대표는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본인 스스로를 검찰 저격수라고 생각하고 윤석열 저격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연히 검찰 출신으로 올 걸 대비했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 이승환 행정관이 오면서 약간 지금 멘붕에 빠졌다 이런 얘기를 지금 들었고. 게다가 이분이 제가 아는 사람 중에 가장 정무 감각이 좋은 분이에요.

◇ 박재홍> 이승환?

◆ 김재섭> 인턴으로 시작해서 중진 의원 최연소 보좌관이 된 사람이거든요, 당내에서도. 윤석열 캠프에서도 1호 보좌관으로 영입이 된 사람이고. 그리고 굉장히 정무감각이 좋은 분이고 이래서. 민주당의 바람은 검사가 제발 좀 나와줬으면 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 대통령실에서 출마 준비를 하는 분들은 오히려 젊은 나이대에 정무감각과 어떤 실무경험이 있는 그런 분들이 대거 출마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지금 제가 듣고 왔습니다.

◇ 박재홍> 이분이 그러면 실제 박홍근 원내대표 지역구 나가요, 이승환 행정관?

◆ 김재섭> 공천을 받아야 나가는 거지만.

◇ 박재홍> 본인이 나가고 싶어하는 건 팩트다?

◆ 김재섭> 팩트입니다.

◇ 박재홍> 그러면 김인규 YS 손자도 부산 나가고 싶어하는 건 팩트다?

◆ 김종혁> 팩트인 것 같습니다.

◇ 박재홍> 동작구는 아니다? 나경원 의원 안심하시라?

◆ 김재섭> 동작은 아닌 것 같아요. 거기는 부산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부산이다. 그렇군요.

◆ 김재섭> 그래서 아마 박홍근 원내대표 긴장하고 있다.

◇ 박재홍> 도봉구에는 검사들이 없습니까?

◆ 김재섭> 와도 어려운 지역입니다.

◆ 장윤미> 안 가려고 합니다.

◆ 김재섭> 여기는 ‘도낳스’ 말고는 답이 없는 지역이다 그런 말씀드립니다.

◇ 박재홍> 검사 없다라고 전망했고. 우리 권지웅 전 비대위원님.

◆ 권지웅> 중랑구 같은 경우야 검사 내보내서 안 될 것 같으니까 다른 사람 내보낸 걸 수도 있고.

◆ 김재섭> 아니에요.

◆ 권지웅> 물론 그건 나중에 가봐야 될 텐데. 그런데 저는 이제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총선 내가 치른다 이런 이야기 하셨잖아요. 그리고 사실은 원래 대통령 되시기 전에도 능력 위주로 인사하겠다라고 했는데, 거의 검찰 출신을 많이 인사했어요. 교육부 장관 보좌관으로도 검사, 그리고 900조 운영하는 국민연금 상근위원으로도 검사, 이런 상황이라는 거죠. 그러니까 능력 있는 사람은 검사다, 이렇게 이제 메시지를 주고 있는데. 국회의원이라고 그 뭐 능력 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하잖아요. 그러니까 검찰을 하지 않을까라고 이제 생각하게 되는 거고. 그런데 가봐야 알겠죠.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딱 정확하게. . .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의 전망은 ‘아니 검사 출신들이 어떻게 그런 험지를 가냐’, 이렇게 말씀하세요. 도봉구, 강북 이런 데를 왜 검사 출신이 나가냐?

◆ 김재섭> 맞긴 하죠. 어차피 당선을 목적으로 나가는 분들은 조금 더 유리한 지형으로 나가는 건 사실이지만 민주당이 그렇게 예상하고 있잖아요.

◇ 박재홍> ‘도낳스’의 전망은 검사 몇 명 나가요?

◆ 김재섭> 그런데 진짜 얼마 없다 그래요.

◇ 박재홍> 30명은 아니다? 몇 명으로, 몇 명?

◆ 김재섭> 그런데 그렇게까지 안 된다고 들었어요.

◇ 박재홍> 본인 취재에 따르면 10여 명?

◆ 김재섭> 그 정도 되지 않을까? 그런데 그 정도는 민주당도 있을 거예요, 아마.

◇ 박재홍> 장 변호사님.

◆ 장윤미> 왜 검사 출신이 대거 나올 거라는 전망이 나오냐면, 실제 윤석열 대통령이 어떻게 입문했는지를 좀 볼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당내에 전혀 세력이 없어요. 실제로 본인은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내가 민주당은 갈 수 없는 거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를 해요. 국민의힘에 정체성과 역사를 선택해서 본인이 들어간 정당이 아닙니다. 본인은 어쩔 수 없이 정치로 등떠밀리는 상황에서 선택할 수밖에 없는 정당이었던 셈이에요. 그러니까 선거를 치르면서도 ‘이런 정신머리 없는 정당’, 이렇게 폄훼하는 워딩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본인이 믿을 수 없다라는 거죠. 그러니까 그 연장선상에서 나오는 게 이번 총선, 대통령 얼굴로 치러야 된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면에서는 어떤 움직임이 있냐? 검사들의 이력 관리, 어떤 경력 관리라고 보여지는 조짐들이 있는 거예요. 정말 검사들이 가지 않는 금감원장, 법무부 장관은 그렇다 치더라도 장관의 정무특보로 간달지, 비서진으로 간달지 대단히 이상한 흐름입니다. 그렇다면 윤석열 대통령 본인은 이 정당의 세가 없었던 사람입니다. 지금은 윤핵관이다 뭐다 하지만 신뢰가 크지 않을 거예요. 믿을 수 있는 건 검찰. 왜냐하면 내부에서 훈련받고 본인이 판단했을 때 대단히 스마트하고 정치 영역에서 영향 발휘할 거라고 판단할 겁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체험한 집단이 사실 검찰밖에 없기도 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연장선상에서 과연 검찰들이 이 총선의 상황을 그냥 놓치고 흘려보낼 것인가, 그렇게 보지 않는 움직임이 상당히 많은 것이고. 그런데 실제로 그렇게 됐을 때 소기의 성과가 있을 것인가.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검찰 명찰 달고 나오는 거 아니잖아요. 일단 새 얼굴입니다. 새 인물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대통령의 어떤 니즈와 버무려지면서 저는 대거 총선 출마가 점점 가시화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검사 출신이 국회의원 하면 안 됩니까? 원희룡, 권영세, 홍준표 전 검사, 정치 잘하잖아요.

◆ 장윤미> 안 되는 건 아니지만 너무 많이 하는 건 저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너무 많이 하는 건 문제다?

◆ 김재섭> 민주당은 검찰 출마를 프레임을 정해 놨을 거예요, 제 생각에는 한 명, 두 명 출마해도 저거 봐라 검사 나왔다, 이 얘기로 갈 거기 때문에 저는 거의 제 생각에는, 제가 단언컨대 검사의 수를 총 따지면 민주당에서 출마하는 검사 출신이나 국민의힘에서 검사출신.

◇ 박재홍> 비슷할 텐데 프레임을 뭐로 할까나.

◆ 김재섭> 비슷할 텐데 한두 명만 보여도 저거 봐라, 검사다 분명히 얘기할 거예요.

◇ 박재홍> 한동훈 장관만 나와도 완전히 그냥 민주당은 다 검사다 이렇게 몰아가지 않을까요?

◆ 김재섭> 그냥 그렇게 되겠죠. 저거 봐라, 전부 검사다 이렇게.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 어떻게 보세요?

◆ 김종혁> 정치 불신이 굉장히 많지 않습니까?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 불신이 굉장히 많아서 검사 나오면 안 된다고 얘기하지만 그러면 현재 나오는 의원 나오면 국민들은 그분들에 대에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것 같습니까? 솔직히 지금 국회의원들 다 갈았으면 좋겠다는 사람들 더 많습니다.

◇ 박재홍> 현재 이 네 분 중에는 아무도 의원이 안 계십니다.

◆ 장윤미> 다행입니다.

◆ 김종혁> 아니, 왜냐하면 현실이에요. 저는 그래서 윤석열 대통령이 아마 굉장히 많이 새로운 신진들을 발굴해낼 것이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대통령이 신진을 발굴하시기. . .

◆ 김종혁> 그러니까 대통령실이나 참모들은 보면 정치 불신 이렇게 강하고. 그리고 어떤 때는 인물 교체뿐만 아니라 시대 교체에 대한 열망들이 있는데.

◇ 박재홍> 검사들 중에?

◆ 김종혁> 총선을 뭘로 치를 것이냐. 검사들을 포함해서 제가 보기에는 다양한 부분의 분야에 어떤 인물들을 발굴해내지 않을까?

◇ 박재홍> 대통령께서?

◆ 김종혁> 대통령 본인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대통령이 그렇게 방향을 잡으면 그쪽 주변에서 참모들이나 이런 분들이나 여러 가지 당에서도 상의를 하겠죠. 그렇게 가는 것이. 글쎄, 지금 계속 야당에서는 검사들 많이 나와, 검사들 많이 나와, 그러는데 정말 궁금해요. 검사들 나오면 국민들은 그 검사들과 전직 검사들과 현직에 있는 의원들 중에서, 현직 의원들은 훌륭하고 지금 전직 검사들은 나쁜 사람이야, 이렇게 판단할까? 그건 아니라고 봐요.

◇ 박재홍> 오늘 윤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한동훈 장관의 출마설에 대해서 우리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현정 앵커가 홍준표 대구시장에게 집중 질문을 했거든요. 그런데 우리 홍준표 시장께서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래서 그 장면을 한번 보고 듣고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 박재홍> 끊으셨습니다. 끊으신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 해프닝은 어떻게 보셨어요? 김재섭 전 비대위원께서?

◆ 김재섭> 다시 봐도 충격이네요. 다시 봐도 충격이고 저라면 안 그랬을 것 같은데. 좀 인터뷰를 하시는 분의 질문이 어떻든지 간에 듣는 분들이 기분 나빠하셨을 것 같아요.

◇ 박재홍> 청취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었다?

◆ 김재섭>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은?

◆ 권지웅> 저는 라디오 이거 들었거든요.

◇ 박재홍> 실시간으로 들으셨습니까?

◆ 권지웅> 그런데 놀랐습니다, 혼자 듣다가. 정말로 이렇게 전화 끊으실 수도 있구나. 그런데 저는 아까 하던 이야기 조금 더 이어가면.

◇ 박재홍> 이어가주세요.

◆ 권지웅> 그러니까 검사 출신이라고 피선거권이 없거나 그런 게 아니지 않습니까? 때로 정치를 더 잘할 수도 있고. 법을 다뤘던 분이니까 잘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죠. 그런데 지금 이 총선을 윤석열 대통령을 어떻게 보냐가 드러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총선을 더 잘 치르기 위해 국민의힘이 더 잘 이기기 위해 내 가까운 실력 있는 검사들을 잘 내보낼 수 있게 하자, 이런 뉘앙스로 읽히는 게 아니라 총선이야 어떻게 되든 자기 세력을 더 넓히기 위해서 이번 총선을 하나의 교두보로 삼는다라는 뉘앙스가 더 느껴지기 때문에 이런 거잖아요. 검사가 만약 인사를 잘하면 인사 라인에 검사가 배치되는 게 뭐가 문제입니까? 그런데 이제까지 그렇게 하지 않았던 건 인사라고 하는 어떤 직무의 특성상 검사가 아닌 다른 사람이 하는 게 더 맞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국민연금 상근위원도 검사가 아닌 다른 사람이 하는 게 맞았기 때문인데, 그런 직책에도 다 자기의 사람이라고 여겨지는, 그리고 예를 들면 성비위 문제도 있었고 검사 시절에 징계까지 받았던 사람들을 배치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런 모습으로 다시 국회의원에 검사를 공천시킨다고 하는 건 총선에 이길 마음이 아니고 자기의 세력을 만드는 교두보 정도로 생각하는구나. 그런 면에서 그렇게 해 주시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땡큐죠. 그런데 그거 자체가 정치를 희화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지적하는 겁니다.

◆ 김종혁> 논리적인 모순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아니,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지 총선을 승리해야 됩니다. 그게 실패했을 경우에 그 후폭풍과 파장이 어떻게 올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거예요. 지금 대통령이 됐지만 169석 야당 때문에 지금 옴짝달싹 못하고 있는데, 이게 만약에 총선이 끝나고도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불문가지입니다. 그런데 대통령이 총선이야 어떻게 되든 내가 검사들을 임명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건 그건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본인이 예를 들면 착각을 해서 우리 검사들이 나가서 잘 싸워서 이길 수 있어라고 착각을 했다라고 비판을 한다면 그건 받아들일 수 있겠어요. 그건 각자의 입장이 다르니까. 그런데 총선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대통령은 그냥 내 친정식구들 내보낼래라고 얘기한다는 건 그건 논리적으로 제가 보기에는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고. 또 하나 국민연금 상근위원을, 상임위원을 검사를 시켰다라고 얘기했는데 그분 검사 그만두신 지 몇 년 되신지 아세요? 그리고 그다음에 어떤 경력을 쌓아왔는지를 보면.

◆ 권지웅> 상법 관련해서 뭘 좀 하신 거지 않습니까?

◆ 김종혁> 여러 가지했습니다. 검사 그만둔 지 아주 오래되셨고. 그다음에 대학에 가서 강의도 하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전문가예요. 그런데 단지 그분이 검사 출신이었다는 이유로 해서 검사로 임명했다고 얘기하는 건 그건 제가 보기에는 좀 과도한 단순화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 권지웅> 그런데 이제 저는 만약에 진짜 윤석열 대통령이 예를 들면 총선을 이기기 위해서라고 하면 예를 들면 ‘‘천아용인을 품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많은 평론가들이 그렇게 보고 있어요. 국민의힘의 중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품어야 된다. 그런데 그 사람들을 아주 집요하게 내보낸 사람이 누구입니까? 국민들이 다 알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거. 그러니까 그런 선택을 해 오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번에도 총선에 좀 불리할지라도 본인의 사람을 세울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재섭> 그런데 지역구가 253개가 있고요.

◇ 박재홍> 김재섭 위원님.

◆ 김재섭>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검사라고 불릴 분들도 아무리 많이 잡아야 그렇게 많이 안 돼요. 그리고 만약에 민주당이 얘기하는 것처럼 검사 출신을 전면 배치한다고 했을 때, 실제로 국민의힘에서 안정적으로 당선할 수 있다라고 보는 지역구는 저는 100석이 안 된다고 보거든요. 그 100석이면 개헌 저지선이 깨지는 수예요. 예를 들면 내 식구를 만들겠다고, 예를 들면 윤석열 대통령의 어떤 든든한 버팀목 오히려 그 하나의 목적만으로 총선을 치르겠다고 하면 개헌 저지선이 무너질 수 있어요. 그런 판단은 절대 안 합니다. 그래서 민주당은 오히려 내심 기대하고 있을 거예요, 최대한 검찰들이 많이 나와라. 그래야 각이 선다. 그런데 생각보다 그렇게 안 나올 것 같고 민주당이 검찰 출신들이 총선에 나올 것만 대비하다가는 생각보다 많이 질 수도 있다는 얘기를 제가 분명히 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장 변호사님.

◆ 장윤미> 저는 민주당이 검찰 나오는 상황을 호재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치권 안팎에서 여러 의견이 나오죠. 윤석열 대통령은 물론 당연하지만 절대 다수석을 확보하는 게 목표일 겁니다. 그렇지만 그게 안 될 것 같으면 뭔가 친정세력을 공고하게 구축하려는 선택을 할 수 있다라는 일각의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총선 지금 1년 정도 남았잖아요. 무엇과 가장 크게 연동돼 있습니까? 대통령 지지율과 연동되어 있는 겁니다. 지금 민주당 뭐 반사이익을 얻는다는 게 저는 정확한 표현일 것 같은데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죠. 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실망감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획기적으로 전환점을 만들지 못하면 총선이 상당히 어려울 거예요. 당장 오늘 총선을 치른다고 했을 때 국민들이 어느 정당을 선택할 겁니까? 검찰이 나오고 비검찰이 나오고가 비본질적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국면입니다. 저는 윤석열 정부가 정말 총선 승리를 위해서 고민이 깊다면 국정운영의 방향부터 그리고 여러 외교뿐만 아니라 민생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 그리고 첫 번째로는 이재명 대표 만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대통령이?

◆ 장윤미> 야당, 거대 다수석을 점하고 있는 야당 탓만 하는 건 집권세력의 책임감 있는 태도가 아닙니다. 왜 만나지 않습니까? 그런 전례가 없지 않습니까? 왜? 협치해야 국정운영이 순항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랬던 거예요. 그런 거, 싫은 걸 하지 않는 윤석열 대통령, 국민들께 높은 평가받기 어렵습니다.

◆ 김종혁> 저는 반대하는데요. 저는 이재명 대표 만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런 경우가 없다고 얘기하시는데 이재명 대표처럼 수많은 범죄 피의자가 된 야당 대표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방탄 국회 계속 하고 있는 건 누가 봐도 아는 거 아닙니까? 본인에 대해서 지금 다수 의석을 통해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시키시잖아요. 그런데 그런 걸 가지고서 왜 대통령이 자꾸 범죄 피의자를 만나라고 하시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저희 당에서는 그거 이 사건이 정리되기 전에는 적어도 1심 판결에서 어떤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는 안 만나시는 게 좋겠다, 괜히 쓸데없는 말 나온다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걸 협치라고 얘기하시면 저는 그게 왜 협치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지금 이재명 대표가 협치하시고 있나요, 그러면?

◆ 장윤미> 협치하고 있죠. 77%의 평가를 받아서 선출된 당대표라는 객관적인 지위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제1야당의 대표라는 상황은 지워지지 않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아니, 수사를 받고 있죠, 법적으로. 대통령 법조인 출신이니까 정확히 아시겠죠. 피의자라는 건 유무죄가 확정된 단계가 아닙니다. 더더군다나 본인이 무죄를 다투고 있는 상황인 거죠. 그런데 이런 상황을 협치를 하지 않는 본인의 어떤 근거로 삼는 건 저는 맞지 않다라고 봅니다.

◆ 김종혁> 당헌 80조에 따르면 부패 혐의로 기소되면 당직을 그만둬야 됩니다. 그런데 그것을 지금 고쳐서 지금 안 하고 계시잖아요. 원래대로 하자면 지금 이재명 대표께서 원래의 민주당의 당헌당규대로 하자면 지금 당대표를 하실 수 있겠습니까?

◆ 장윤미> 거기에도 단서 조항이 있고요. 그 내부의 어떤 의결 절차를 걸쳐서 결정이 내려진 거기 때문에 민주당 내부의 어떤 상황과 결정에 대해서 이걸 만나지 않는 근거로 삼는 건 대단히 논리적 비약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게 말씀하시면 이재명 대표는 범죄 피의자기 때문에 그럼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도 만나지 말아야 됩니까?

◆ 김종혁> 아니요, 저는 대통령은 어쨌든 법무부에 대해서 법무부 장관을 통해서 그리고 법무부 장관은 검찰총장을 통해서 사건에 대해서 지시를 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저는 좀 옳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정당 대표들끼리 만나는 건 김기현 대표는 찾아갔지 않습니까? 찾아가서 인사도 했어요. 그거야 얼마든지 할 수 있죠. 그런데 끝까지 왜 대통령을 만나야 된다,대통령을 만나야 된다 하는지를 저는 잘 모르겠어요.

◆ 권지웅> 그러니까 통상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만났던 건 국회의 협조가 필요한 거고 행정부의 수장으로서 입법부의 구성원을 만나는 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너무도 당연히 해야 될 일을 이제까지 하지 않았고 그것을 옹호하려고 하시다가 좀 저는 안 좋은 발언을 되레 하신 게 아닌가 싶은데.

◆ 김종혁> 왜요?

◆ 권지웅> 그러니까 예를 들면 이재명 대표가 피의자이기 때문에.

◇ 박재홍> 피의자.

◆ 권지웅> 절대 대통령이 만나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시는 것 자체가 저는 적절한 주장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말씀드리는 거고. 저는 그런데 사실은 총선을 1년 앞둔 지금 검찰이 몇 명 나올 거냐, 이것보다도 사실은 지금 양당이 그러니까 국민의힘 쪽에서는 대통령이 말했고 더불어민주당 같은 경우는 작년 2월 의총에서 정치개혁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지금 사실은 20~30대에서 제일 지지가 높은 당은 무당입니다, 무당. 거의 50% 가까이도 나와요.

◇ 박재홍> 배종찬 소장의 진단입니다. 수요일날 나오고 있습니다.

◆ 권지웅> 그래요? 그런데 하여튼 그런 상태기 때문에 이 질서로 다시 선거를 치른다고 한들, 예를 들면 저 같은 경우도 공천을 받아서 이 질서 위에 다시 국회의원이 된다한들 정말로 다른 정치를 할 수 있을까 이런 의심이 저한테도 있어요, 저 스스로에게도. 그래서 이런 질서를 좀 바꾸자는 노력이 지금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 오늘 어쨌거나 전원위원회가 역사적으로 열렸고 28명인가요? 그 의원들이 7분간 발언을 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더 논의되어서 정말로 한번 바꿔보자. 한 30년 만에 어떤 공직선거법을 좀 크게 바꿔서 우리가 정말 민생 가까운 어떤 정치를 만들어보자는 이야기가 더 많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김종혁> 좋은 얘기네요. 아니, 의원들이 서로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여야 의원들이 이슈를 놓고서 열심히 토론을 해서 더 좋은 세상으로 만들어가는 거 저는 뭐 좋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만나면 좋긴 하겠는데요. 대통령 입장에서 부담은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여당 대표랑 야당 대표랑 좀 다르죠. 왜냐하면 여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 여당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그리고 여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 검찰공화국이라고 주장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차이가 있다고 보는데. 대통령 입장에서 이재명 대표를 만나는 게 좀 부담스러운 것이 범죄 피의자라는 사실, 그거 하나만 가지고 그런 건 아닌 것 같고요. 안 그래도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검찰 출신으로 계속 프레이밍을 하면서 정권을 계속 검찰공화국이라고 이야기하고 있거든요. 본인을 향한 모든 수사에 대해서 다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을 상황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예를 들면 이재명 대표를 만나서, 혹여나 그럴 리 없겠지만 이재명 대표가 수사나 야당 탄압의 이야기를 했을 때 윤석열 대통령이 안 그래도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수사 잘 받으십시오라는 얘기를 해도 이상한 거고 무죄를 믿습니다, 이런 얘기를 해도 이상한 거고. 어떻게 말을 하든지 간에 그것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저는 대통령실 입장에서는 야당 대표를 만나는 게 굉장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히려 지금 상황에서는 여당과의 협조, 여당과의 협력이 조금 더 중요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얘기를 유튜브 연장 방송해서 한 5분만 더 해도 될까요?

◆ 김재섭> 좋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두 분 5분만 딱 더하고요. 권지웅 비대위원, 관련해서 더 반론하시면?

◆ 권지웅>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사실은 대통령을 비판하지 않는 야당 대표가 역대 있었습니까? 당연히 야당 대표는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역대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안 만났습니까? 다 만났습니다. 시일이 좀 오래 걸린 대통령이 있고 더 빨리 만난 대통령이 있을 뿐 다 만나서 대통령의 입장도 설명하고 만났습니다. 야당 대표도 야당 대표의 어떤 국정 방향을 설명하고 이런 것들 가졌던 거죠. 그런데 그걸 왜 윤석열 대통령은 못 하는지 저는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유튜브 연장방송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당선 후의 국힘 잠깐 짚고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