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홍의 한판승부

표준FM 월-금 18:00-19:30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반드시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

5/29(수) 서용주 "尹, 이종섭에 3번 전화? 누군가 강력한 민원 넣은 듯"
2024.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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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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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박상수 국민의힘 인천 서구갑 조직위원장,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장



◇ 박재홍> 매주 수요일 여야 한 분씩 모시고 뜨거운 토론을 펼치는 시간 노컷 대련. 오늘은 이 두 분과 함께하겠습니다. 먼저 박상수 국민의힘 인천서구갑 조직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박상수>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위원장님 오늘 처음 모시는 건데. 

 

◆ 박상수> 지난주에도 한번 오지 않았나요? 

 

◇ 박재홍> 토론은 처음이십니다. 

 

◆ 박상수> 맞습니다. 

 

◇ 박재홍> 오늘 서용주 대변인을 만나셨습니다. 

 

◆ 서용주> 반갑습니다. 

 

◇ 박재홍> 서용주 대변인은 연구소를 하나 새로 차리셨어요. 맥정치사회연구소. 

 

◆ 서용주> 맥정치사회연구소입니다. 정치의 맥을 짚고 사회의 맥을 짚는. 

 

◇ 박재홍> 라이벌이 사람과 사회연구소라고 들었습니다. 

 

◆ 서용주> 사람과 사회도 좋죠. 그런데 사람과 사회 사이에 있는 맥을 짚어야 그래서 이렇게 합병을 할까. 

 

◇ 박재홍> 사람과 사회연구소 박성태 실장님 어떤 입장이세요, 합병 의사에 대해서? 

 

◆ 박성태> 적대적 M&A를 하려고 하는데 저희는 수능 국어도 같이 가르치고 있다는 것. 

 

◆ 서용주> 그렇습니까? 

 

◆ 진수희> 실장이 높아요, 소장이 높아요? 

 

◆ 서용주> 실장이 높죠. 

 

◆ 박성태> 소장이 높죠, 소장이. 

 

◇ 박재홍> 사이 좋아요, 사이 좋아요. 일단 유쾌하게 시작을 했습니다마는 무거운 주제부터 해 볼 텐데. 채 상병 특검법 어제 국회 본회의를 통과 못하면서 자동 폐기가 됐습니다. 생각보다 여당 이탈표가 언론 전망에서 했던 것보다 적었습니다. 추경호 원내대표, 지도부의 이탈표 관리가 성공했다 이런 해석도 나옵니다마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우선 우리 박상수 위원장부터 말씀주시죠. 

 

◆ 박상수> 예상보다 이탈표가 적었다는 것도 놀랍기는 했는데 민주당 쪽에서 이탈표가 나온 것 같아요. 지금 그래서 저는 그게 조금 신기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이제 민주당이 이재명 중심의 일극체제가 드디어 균열이 좀 나고 있구나. 이게 왜냐하면 지난번에 의장 경선이죠. 의장 경선 때도 약간 그게 나타나는 것 같았는데 이번에 드디어 좀 이 채 상병 특검, 이 사건에서 박주민 의원이나 이런 분들은 우리 당에 굉장히 막 편지도 쓰시고 그랬는데 자당부터 좀 확실히 결속을 다졌어야 되는 게 아닌가. 

 

◇ 박재홍> 편지는 오히려 민주당 의원들에게 보냈어야 했다? 

 

◆ 박상수> 그쪽으로 보냈어야지 이게 이렇게 이탈표가 그쪽에서 나는 걸 생각을 하면 그런 짤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저쪽에서 이렇게 집이 무너졌다 해서 갔는데 우리 집이 무너졌어요. 그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거 있거든요. 약간 22대 국회 재미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박재홍> 서용주 대변인. 

 

◆ 서용주> 22대 국회가 재미있다? 재미있는 표현이 뭔지 모르겠지만 암흑이죠, 22대 국회는. 

 

◇ 박재홍> 암흑입니까? 

 

◆ 서용주> 21대 국회에서 제가 이제 국민의힘에서 가결이 나올 공산이 60%가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했던 것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양심적이고 좀 정상적일 때라는 전제조건이 있었는데요. 참 정상적이지 않은 것 같고요. 그다음 두 번째 말씀드리면 이탈표 갖고 지금 저희가 갑론을박하는 것 창피해 죽겠어요. 그 이탈표 없는 게 자랑입니까? 그러니까 4표, 5표 민주당에서 나왔다, 국민의힘에서 표단속 잘했다. 그게 자랑이에요? 그러니까 채 해병 특검이 국민들의 여론 이거 빨리 좀 처리하라고 민심은 높게 얘기하고 있는데 그 민심을 걷어차놓고 나서 우리 민심을 걷어찼으니까 우리가 성공했어요? 이거는 국회가 부끄러워할 일이에요. 특히 국민의힘이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고 저는 채 해병대 특검에 저는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민심을 걷어차고 윤심을 안은 것이다. 결국에는 윤심으로 해바라기가 된 것이고 그다음에 대통령은 보호하는데 국민은 내쫓았어요. 그러니까 민심 자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라는 측면에서 22대 국회는 또 21대 국회의 업그레이드 버전. 그러니까 암흑이죠. 저는 망할 결심을 했다고 냉혹하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 박성태> 맥을 잘 짚네요. 대단한데요. 

 

◆ 박상수> 저는 변호사 입장에서 말씀드릴게요. 이거 특검하게 되면 채 상병 수사는 너무 늦어집니다. 늦어져요. 그러니까 국민의 민심은 간단해요. 채 상병 수사를 신속하고 엄정하게 빨리 해라 이거거든요. 그런데 특검이 통과돼서 특검이 구성되면 일단 특검 추천돼서 임명돼야죠, 특검 구성돼야죠. 사건 이첩된 다음에 파악도 해야죠.

 

최소 몇 달은 지금 현재 수사보다 늦어지는데 지금 공수처가 역대 정말 이렇게 열심히 해 본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열심히 수사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아니,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렇게 다투지 말고 빨리빨리 그냥 공수처가 수사하도록 해서 그냥 빨리빨리 이 사안을 엄정하게 수사해서 명명백백히 밝혀달라는 이런 좋은 뜻을 민주당 이탈자분들이 보여주신 거예요.

 

그러니까 민주당이 정말 이 이탈자분들의 그 목소리를 듣고 제발 채 상병 특검 같은 이런 엄중한 일을 정쟁의 도구로 활용을 안 했으면 좋겠어요. 이 이탈자분들이 정말 용기 있게 국민의 뜻을 정확하게 따라주신 겁니다. 

 

◆ 서용주> 민주당 이탈표 얘기를 하는데 그냥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무효표가 4표가 나왔어요. 그러니까 국민의힘에서 5명인데 무효표 4표 중에 3표가 찬성 무효표입니다. 

 

◇ 박재홍> 가에 점 찍고. 

 

◆ 서용주> 그렇죠. 가에 점 찍은 무효표이기 때문에 이 찬성 무효표는 국민의힘에서 나왔다고 보면 되고 민주당이 180석이 아니라 155석입니다. 그런데 무슨 민주당이 이탈표가 나왔냐. 그러니까 다시 돌아가서 이탈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이 국민의힘이 민심을 걷어찼다는 게 중요한 것이고요. 그걸 자랑 삼아서 이탈표 없다. 추경호 원내대표 대단하다, 윤석열 대통령 훌륭하다. 이게 과연 국민의 뜻에 맞는지. 그리고 법률적 얘기하는데요. 법률적 얘기라면서 뭔가 자꾸 변명을 돌려세우는데 저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검과 국민의힘 모습을 보면 최근에 가수 김호중 씨가 생각나요. 

 

◇ 박재홍> 김호중? 

 

◆ 서용주> 그렇죠. 그러니까 진짜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이렇게 하고 있는 것인데 결국에는 하나하나 계속해서 드러나는 진실 속에서 본인이 이걸로 둘러대고 운전자 바꿔치기하고 술 안 마셨다고 하지만 결국에는 다 드러나잖아요. 그러니까 결국 빨리 매를 맞아야 되는데 특검 봐보세요. 공수처, 검찰 이렇게 가야 기소가 끝납니다. 얘기한 대로 특검이 며칠이 걸린다? 그렇지 않아요. 공수처 수사하고 검찰에서 기소를 한다 하더라도 수사가 미진하면 또 특검하는 거예요. 그러면 시간이 더 낭비되는 거 아닙니까? 저는 실질적으로 특검을 지금 하는 것들이 신속하고 빨리 할 수 있는 국민들의 어떤 바람을 부응하는 것이다 저는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이죠. 

 

◆ 진수희> 저는 이탈표가 어디서 어느 당에서 나왔는지 그거 하등 중요한 것 아니고요. 정작 중요한 건 저는 국민의힘이 이 결과를 가지고 단일대오로 똘똘 뭉쳐서 방어해냈다 이렇게 안도하고 정신승리하고 있을 그런 사안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국민 3명 중 2명이 찬성을 표시할 정도로 국민들이 압도적으로 이게 필요하다라고 생각했던 특검을 국회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이를 부결시켰다? 이거는 저는 제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 안타까운 일이고요.

 

게다가 2년 전에 국정 운영의 권한과 책임을 맡긴 국민의힘이 이걸 앞장서서 부결시켰다. 이거는 저도 여당 쪽에 속해 있는 일원으로서 이게 안도할 때가 아니고요. 앞으로 이 결과가 민심의 악화를 불러올 수도 있고 여론의 후폭풍을 불러올 수도 있는 이 상황을 지금 우려를 해야지 야, 우리가 이번에는 똘똘 뭉쳐 잘 지켜냈다. 이렇게 안도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거예요. 특히 여당의 입장에서. 그래서 지금 막 이탈표 갖고 니네 쪽에서 나왔네, 우리 쪽에서 나왔네. 이런 싸움을 하는 게 저는 굉장히 국민들한테 부끄러워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이탈표 얘기는 여기서 마무리를 하고요. 이제 공수처 관련해서 국민의힘은 공수처 믿어야 된다. 그런데 민주당은 공수처 수사가 미진할 수 있다. 좀 믿지 못하는 그런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22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추진할 채 상병 특검법에 공수처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도 포함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방금 전에 나왔는데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박 실장님? 

 

◆ 박성태> 일각에서는 공수처 4부가 하고 있는데 약간 오히려 처장이 임명된 뒤에 이것저것 막히고 있다라는 주장들도 있거든요. 

 

◇ 박재홍> 공수처 수사가 오히려? 

 

◆ 박성태> 거기에 대해서 저도 들은 거여서 저도 근거 있게 얘기는 못 하겠지만. 그런데 이제 그냥 봐도. 원래 이 사건이 지난 8월 고발된 건데 이제서야 사실은 8개월이 지났나요? 8개월 정도 지나서 이제서야 유재은 법무관리관부터 시작해서 김계환 사령관 소환조사가 되고 있잖아요. 이거는 의지는 모르겠고, 그건 제가. 그런데 조직이나 어떤 숙련도, 수사에 대한. 이런 걸 감안했을 때 공수처가 하기에는 벅찬 수사다.

 

그리고 어제 대통령이 이종섭 장관에게 통화한 내역이 밝혀진 게 상당히 중요한데 만약에 공수처가 수사해도 기소는 다시 검찰로 갑니다, 공수처 수사만 하고. 우리가 저번에 검찰 인사에서 봤지만 대통령이 더군다나 검찰총장 출신의 대통령이 검찰 인사를 그냥 민심과는 어긋나게 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 의혹들이 충분히 있잖아요. 그러면 검찰이 나중에 기소할 때 누가 믿을까. 이 의혹에 대해서. 

 

◇ 박재홍> 이 불신, 박상수 변호사. 

 

◆ 박상수> 이게 작년 8월에 고발이 될 때만 해도 공수처장이 민주당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김진욱 처장이었어요. 제가 공수처가 처음 탄생될 때 대한변호사협회의 감사로 있었는데 감사는 선출직이라 협회의 다른 임원들과는 따로 선출이 됩니다. 협회장과 감사는 따로 선출이 된 거라서 그래서 이제 다른 임원들은 협회장 임명직이지만 저는 선출직이라서 다른 목소리를 독립적으로 낼 수가 있는 자리였어요.

 

저는 공수처 설립에 대해서 반대를 했습니다. 왜 반대를 했냐면 지금 민주당이 하는 것처럼 이렇게 될 거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공수처 만들 때 특검 필요 없을 거다라고 만든 건데 공수처 만들어놓고 특검 계속 이렇게 하자고 해서 어차피 이중으로 낭비가 되는 일이 벌어질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게다가 어쨌든 만들어졌으면 잘 좀 운영되도록 구성이 됐으면 참 좋았을 텐데 공수처장을 판사 출신의 헌재 연구관하시던 분을 공수처장으로 앉히고. 공수처 차장은 저랑 같이 그 당시에 변협의 제가 감사였을 때 부협회장으로 계시던 그분도 판사 출신이에요. 판사 출신으로 또 앉히고.

 

그다음에 수사를 제대로 하실 분들로 검사를 뽑을 건가 했거니 그게 아니에요. 수사 경력이 없는 분들을 공수처 검사로 이렇게 앉히는데 그중에는 당시 변협의 수석대변인이었던 분도 공수처 검사로 갑니다. 그분은 기자 출신이고 변호사 일을 하시다가 가신 분이라서 사실 수사 경력이 전혀 없는 분이 공수처 검사로 가요. 그렇게 민주당이 공수처를 구성을 했어요.

 

저는 그래서 공수처 구성 자체가 공수처를 도대체가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려고 구성한 건가 싶은 생각이, 당시 문재인 정부에서. 제가 공수처에 대해서 굉장히 반대했던 이유 중의 하나가 대통령이 검찰 전체를 장악하기는 힘든데 공수처는 아주 작고 가느다란 검과 같은 것이 될 수가 있어서 대통령이 검찰은 장악이 힘들어도 공수처는 장악하기 쉬울 수가 있어요.

 

그런데 문재인 정부에서 공수처를 만들 때 이게 공수처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부를 이렇게 수사할 수 있는 그러한 기관이거든요. 그런데 그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게 만들어놨어요. 그래서 그랬는지 8월에 이게 고발이 돼서 들어갔는데 그대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들이 공수처의 주요 자리에 다 있었거든요. 그런 분들이 다 있는 상황에서 사건 수사가 안 되는 거예요. 내가 이해가 안 되는 거죠. 이게 언제부터 수사가 돌아가느냐. 바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공수처장과 공수처장이 물러나고부터 본격적으로 수사가 돌아가기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사실 만약에 민주당에서 정말 이 채 상병 특검에 대해서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고 신속하게 하실 생각이라면 이렇게 엉망진창으로 만들어진 공수처를 제대로 운영되기도 힘든 이 공수처를 민주당조차 못 믿잖아요. 아니, 자기들이 만들어놓고 못 믿어요. 그럼 이걸 폐지하는 걸 같이 올리시라는 거죠. 왜냐? 공수처가 1년에 예산 200억 갖다 쓰거든요. 

 

◇ 박재홍> 마무리해 주세요. 

 

◆ 박성태> 저는 박상수 위원장님의 말에 동의하고요. 공수처가 지금 말씀하셨잖아요. 공수처가 엉망진창이다. 저도 공수처가 초반에 제대로 잘 세팅이 안 됐다고 생각을 해요. 그게 맞으니까 일단 그것과는 별개로 그건 따로 해 봐야 되는 거고 일단 말씀하신 대로 공수처가 제대로 세팅이 안 됐기 때문에 지금 대통령의 수사 외압까지 있는 이 거대한 사건을 수사 검사 단 3명이 있는 공수처 4부에. 공수처가 맡기는 너무 벅차니 특검을 가자는 의견이 타당성을 얻는 겁니다.

 

그리고 저는 또 하나 말씀하신 대로 공수처를 문재인 정부 때 제대로 세팅을 못한 것도 맞고 또 지금 변호하자면, 공수처를 굳이 변화한다면 이미 만들어진 지 4년밖에 안 됐어요. 아직은 여러 수사 역량이나 스킬, 숙련도 이런 거의 걸음마 단계다. 공수처 분들이 기분 나쁠 수 있겠지만 그건 모든 조직이 어쩔 수 없이 그렇습니다. 

 

◆ 박상수> 공수처를 그냥 작동할 수 있도록 공수처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법안을 끌고 가시는 게 맞죠. 폐지하실 게 아니라면 왜냐하면. 

 

◆ 박성태> 그건 별개로 하는 거고 공수처 문제니까. 

 

◇ 박재홍> 그러니까 공수처 존폐 문제 얘기가 아니니까. 

 

◆ 박상수> 인사권이 인상적인 게 뭐냐 하면. 이것만 말씀드릴게요. 인상적인 게 뭐냐 하면 우리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때 그 사실을 밝혀낸 국과수가 그 이후에 권위를 얻었습니다. 제 생각에 공수처가 이번에 제대로 수사를 하려고 하고 있어요, 보면. 그러면 민주당 입장에서 공수처를 만들었잖아요. 그러면 민주당이 채 상병 사건만큼은 공수처가 제대로 수사하게끔 한번을 힘을 실어주고 공수처가 여기서 이걸 해내면 저는 마치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때 국과수가 했던 역할을 그 내용을 공수처가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특검을 하잖아요. 특검을 하면 특별검사는 검사 출신 변호사가 임명됩니다. 검사 출신 변호사가 임명되고요. 특검수사팀에는 검찰에서 파견된 검사들이 수사를 하게 돼요.

 

민주당이 맨날 지금 얘기하고 있는 게 조국혁신당이랑 얘기하고 있는 게 뭡니까? 검수완박 시즌2라고 해서 검찰 수사권 다 박탈해야 한다고 하는데 왜 특검은 검찰이 수사해야 된다고 그러는 거예요? 나는 그러니까 이게 앞뒤가 하나도 안 맞는 거예요. 차라리 특별경찰을 하자고 하시든가. 경찰이 수사해야 된다면서요. 그럼 특별경찰이 하자고 하시든가. 왜 이런 중요한 수사는 꼭 검사가 해야 된다고 얘기를 하시면서 이렇게 앞뒤가 안 맞는 주장들을 하면서 오히려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시간만 끌고 정쟁으로 끌고 가니까 저는 이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 진수희> 자꾸 그 얘기를 하시면 논점을 흐리기 같아. 

 

◆ 서용주> 저는 공수처 폐지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 

 

◆ 박성태> 그건 다음 주에 하시죠. 

 

◆ 서용주> 다음 주에 하면 될 것 같고. 그런데 공수처 부분에 대한 수사를 믿느냐 안 믿느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중요한 건 지금 현재 대통령이 원래는 대통령실이 채 해병 특검. 임성근 1사단장의 수사 외압에 개입했다는 게 대통령실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대통령이 개입한 게 드러났어요. 그리고 공수처 수사 좋습니다. 조직이 작든 말든 간에 수사를 하는데 공수처가 수사 제대로 한다고요? 왜 하는지 아세요, 9월부터? 민주당이 강하게 특검으로 압박을 하니까 수사를 하기 시작한 거예요. 검찰도 김건희 여사 특검 민주당에서 강하게 압박을 하니까 검찰이 수사하기 시작했어요. 특검으로 압박 안 했으면 수사 안 합니다. 그건 조직의 어떤 크고 작은 문제가 아니에요.

 

그런데 아까 말씀한 대로 공수처 조직 작고 그거 정비하려면 오래 걸리고 존폐의 위기까지 있는 공수처기 때문에 차라리 특검을 통해서 가장 말하자면 권력의 정점에 있는 대통령의 수사는 특검에서 하는 게 맞지 않습니까, 논리적으로. 그리고 이런 중요한 수사를 무슨 실력을 보는 어떤 시험 문제입니까? 그런 문제가 아니에요. 대통령의 수사 부분은 특검에 원래 특검법에는 대통령처럼 권력자로서 검찰이나 공수처든 수사기관이 감히 접근하지 못한 부분들을 조금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기 위해서 특검법이 있는 것이에요.

 

그리고 두 번째 수사가 미진할 때 특검을 하거든요. 그래서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겁니다. 결국에는 공수처가 검찰 가서 기소를 하든 안 하든 간에 야당이나 국민들이 봤을 때는 그 수사가 미진했을 때는 또 특검이 시작될 것인데 기왕지사 할 바에는 빨리 특검하는 게 맞지 않습니까, 논리가? 저는 그런 얘기를 하는 거죠. 

 

◇ 박재홍> 다 말씀하셨기 때문에 좀 좁혀서. 대통령이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했다, 휴대전화 통화 목록이 나왔습니다. 문제의 8월 2일날 오후 12시경에 3번 전화했다. 두 분이 통화했다 이 부분인데 대통령이 검사 시절부터 쓰던 개인 휴대전화로 전화를 건 사실이 확인됐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 박상수> 글쎄, 이게 어디에서부터 출처가 나왔는지는 정확히 모르기는 하겠는데 어쨌든 이러한 것들이 나온다는 거 자체도 현재 공수처 수사가 그래도 지금 잘되고 있는 거 아닌가 저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래서. 

 

◆ 박성태> 이거는 박정훈 대령 재판에서 변호인 통신사실 조회를 요청해서 나온 겁니다. 

 

◆ 박상수> 그렇다면 그에 관련돼서도 결국 공수처에서도 제대로 수사가 들어갈 수밖에 없을 사안인 것 같고, 이 자료를 가지고. 그러니까 저는 지금 계속 말씀을 하시는 게 그러면 결국에는 검사가 수사해야 된다는 입장이신 것 같아요. 그런데 왜 검수완박을 얘기하시는지 저는 모르겠어요. 검사가 이런 중요한 수사는 검사가 수사해야 된다는 입장이신 것 같은데. 

 

◆ 서용주> 그건 나중에 특검법으로 바꾸시고 일단은 다른 얘기하시죠. 

 

◇ 박재홍> 지금 논점이. 

 

◆ 서용주> 논점이 자꾸 빗나가니까. 

 

◆ 박상수> 왜냐하면 이게 수사 주체가 누구냐를 가지고 계속 다투는 것 같아서. 

 

◇ 박재홍> 변호사님, 제 질문은 그 전화통화 세 차례가 드러났다는 사실을 어떻게 판단하시냐는 말씀이에요. 

 

◆ 박상수> 그 사실은 수사를 해 봐야겠죠, 이제. 나오는 상황에 대해서. 저는 이제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도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수사하는 기관에 맡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바로 민주당이 늘 얘기하는 수사기관의 피의사실 공표 금지, 검찰개혁의 본질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래서 이번 특검법에도 보면 언론 브리핑이 들어가 있잖아요. 이런 것들이 이제 논란을 계속 야기하는 거예요. 진짜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건지. 정말 이 사안을 채 상병의 어떤 억울함을 풀어주고 유가족을 다독이기 위해서 접근하는 건지. 왜냐하면 검찰개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얘기하시는 게 피의사실 공표를 폐지해야 된다 이게 민주당의 주된 이야기거든요. 

 

◆ 박성태> 특검 법안에는 정확히 피의사실 공표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을 브리핑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법안에는. 

 

◆ 박상수> 물론 그렇죠. 물론 그렇기는 하죠. 

 

◇ 박재홍> 서용주 대변인. 

 

◆ 서용주> 그러니까 대통령이 이종섭 전 장관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어요. 군사법원에 이종섭 전 장관의 통화 기록이 제출되면서 증거 자료이기 때문에 이건 부인할 수 없는 것이죠. 저는 이게 참 보면서 아, 대통령의 전반적인 행적이 드러난 거라고 보고요. 이거는 매우 강력한 증거다. 대통령이 채 해병 특검을 거부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구나. 본인이 피의자가 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겁니다. 저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국민의힘이나 대통령실 그리고 대통령도 이건 굉장히 두려움에 떨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물론 내용은 모르고 수사를 해 봐야 알겠죠. 그런데 제가 개인적으로 추측컨대 대통령께서 누군가에게 강한 민원을 받은 것 같아요. 임성근 1사단장을 반드시 수사 목록에서 빼라는 강한 민원을 받지 않고서는 이 통화 목록의 일련의 과정을 보면 이게 될 수가 없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일국의 대통령이 7월 31일은 대통령실과 따지고 보면 이종섭 장관과 통화합니다. 이게 이첩 보류예요. 그런데 대통령이 이제 통화를 한 게 8월 2일부터입니다. 8월 2일날 세 차례를 합니다. 첫 번째 짧게, 두 번째 길게 13분, 마지막에 마무리. 그러니까 개요를 얘기하고 던졌을 거예요. 그리고 그 내용을 이종섭 장관이 피드백을 받으며 13분 동안 통화를 했었겠죠. 

 

◇ 박재홍> 마무리. 

 

◆ 서용주> 그리고 결과적으로 했을 것인데 8월 8일날 국방부조사본부의 재검토가 있을 때 또 이종섭 장관과 통화를 합니다. 그때가 뭐냐 하면 따지고 보면 최종적으로 임성근 1사단장이 국방부 조사본부 재검토에서 빠지는 날입니다. 그러니까 민원의 완료까지를 대통령이 직접 전화해서 완료했다는 측면에서는 임성근 1사단을 빼라는 강한 민원이 있지 않고서는 이렇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 박재홍> 박상수 변호사님이 반론해 주세요. 

 

◆ 진수희> 개인적인 추측을 너무 확정적으로... 

 

◆ 서용주> 제 개인적인 추측을 얘기하는 거죠. 

 

◆ 박상수> 그 부분을 이렇게 이런 것이 굉장히 저는 안타깝다고 생각이 드는 게 바로 이게 검찰개혁에서 민주당이 늘 얘기하는 피의사실 공표를 하지 말아야 되는 이유입니다. 그러니까 왜냐하면 수사. 

 

◆ 박성태> 법정기록에 나온 거예요, 법정기록에. 

 

◆ 박상수> 수사 상황에 대해서, 이런 것들에 대해서 이렇게 왈가왈부해서 약간 여론재판, 인민재판식의 분위기가 유도되는 게 법치주의를 위협할 수 있으니까. 

 

◆ 서용주> 국민의힘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기록을 아예 외웠어요, 외워. 

 

◇ 박재홍> 잠깐만요. 노컷대련. 역대 최고의 텐션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잠시만 쉬었다 가도록 하겠습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2부 문을 열었습니다. 노컷 대련 계속 이어가는데요. 우리 박상수 위원장 기자들한테 전화 많이 받으시죠, 요즘? 

 

◆ 박상수> 네, 제가 어디 방송에 나갔다가 진행자분께서 훅 질문 들어온 거에 아직 제가 방송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답변을 해 버려서 그런지. 

 

◇ 박재홍> 계속 익숙하지 말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서용주> 타고난 진행자이십니다. 

 

◇ 박재홍> 계속 어색하게 방송해 주시고요. 

 

◆ 박상수> 훅 들어오다 거기서 이제 딱 그러는 바람에 제가 먼저 거기서 노출이 됐죠. 

 

◇ 박재홍> 한동훈 위원장과의 대화에서 지구당 이야기. 

 

◆ 박상수> 이제 저 그러니까 지구당 관련돼서는 총선 끝나고 나서부터도 이야기가 좀 있었어요. 왜냐하면 우리가 수도권에서 워낙 수도권 4연패, 총선 3연패 지금 그런 상황이고. 저도 이제 지역에 가보니까 지역 조직이 거의 그런 과정에서 굉장히 다 무너져 있고 특히 지난번 탄핵 과정에서 당원들끼리 많이 골이 또 생기고 그래서 이게 잘 수습이 안 되는 상황.

 

그에 비해서 민주당은 이미 수도권에서는 계속 연승을 하고 있으니까 탄탄하게 현역 의원의 힘을 가지고 이렇게 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제 구조적으로 이와 같은 패배가 고착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 이런 이야기들을 영입인재 중에서 수도권에서 낙선한 분들 이런 분들한테도 많이 물어보시고 그 과정에서 이제 이런 지역 단위 지구당이 다시 일어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얘기도 했어요. 

 

◇ 박재홍> 직접? 

 

◆ 박상수> 저도 하고 아마 저만 한 게 아니라 오늘도 우리 당의 원외 당협위원장 몇십 명이 당사에서 지구당 부활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거든요. 그러니까 저희도 원외 당협위원장, 조직위원장 그 협의회에서는 이 지구당 부활을 지난번 5월 18일날 가서도 황우여 비대위원장한테도 요청했고 지금 굉장히 첨예한 하나의 관심사 중의 하나가 돼 있습니다. 

 

◇ 박재홍> 그 이슈가 박상수 위원장께서 현장께서 직접 질문하셔서 한동훈 위원장이 동의 차원에서 그거 좋은 안이다라고 말씀하신 건지 아니면 이전부터 아니면 현재도 한동훈 위원장이. 

 

◆ 박상수> 한동훈 위원장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생각하고 있었고 저는 그 얘기를 했을 때 어떻게 그러니까 제가 그래서 주고받은 것을 한번 아까 제가 갑자기 이렇게 보고 이야기를 한 거라서 주고받은 것을 제가 보다 보니까. 

 

◇ 박재홍> 뭘 주고받으셨어요? 

 

◆ 박상수> 그러니까 그 이야기를 제가 질문한 것을. 

 

◇ 박재홍> 문자를. 

 

◆ 박상수> 그걸 보다 보니까 거기에 그렇게 얘기하셨더라고요. 

 

◇ 박재홍> 문자로 소통하셨군요. 

 

◆ 박상수> 그렇죠. 그걸 이제 어떻게든 역할을 하겠다. 그 문제에 있어서는 본인이 어떻게든 역할을 하겠다. 그렇게 얘기를 하셨고 그런 부분들이 지금 이제 이렇게 나오고 있는 건데. 저는 좀 이게 그런 게 당대표 출마를 그렇게 고민하거나 그런 시점이 아니라 이미 그냥 우리가 총선 패배 이후에 그런 낙선자들이나 이런 사람들한테 물어보는 과정에서, 그 과정에서 이미 나왔던 얘기예요. 그런데 이게 지금 외부에 이렇게 알려지니까 마치 이게 당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서. 

 

◇ 박재홍> 포섭이 아니다? 

 

◆ 박상수> 원외 위원장들을 이렇게 한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그게 아니라 이미 그전부터 이미 총선을 지휘했던 비대위원장이잖아요. 그리고 또 이런 낙선한 조직위원장들은 낙선한 사람들이고 우리가 앞으로 계속 이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얘기하는 과정에서. 

 

◇ 박재홍> 지구당도 필요하다?

 

◆ 박상수> 이미 이전부터 나온 이야기. 

 

◇ 박재홍> 이미 한동훈 위원장은 생각하고 있던 얘기라는 거군요. 우리 서용주 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나온 지구당 부활 이야기. 

 

◆ 서용주> 지구당 문제는 갑자기 튀어나온 건 아니에요. 지금 20대 국회부터 정당법 개정에 있어서 지구당 부활의 법안은 계속해서 개정안이 나왔었고 그게 통과가 안 됐던 거고 21대도 그렇고 22대도 주장하는 의원들이 더러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구당 부활은 돼야죠. 중요한 건 승자독식 부분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그냥 좀 듣기 쉽게 돈 있고 권력 있는 사람들만 정치를 하게 되는 구조가 됩니다. 그래서 좀 많이 배우고 사업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그냥 돈으로 정치를 하는 듯한 그런 정치풍토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치라는 게 돈이 없어도 지구당이 부활되면 정말 가치와 소신 그리고 이런 정치를 가지고 정치의 빈곳들을 내가 돈이 없어도 이걸 가치 실현을 하는 역할을 하겠다. 역할론으로 뛰어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여건들이 지구당 부활이에요. 그리고 물론 지구당 자체의 폐해가 예전에 한나라당인가요? 차떼기 때문에 생기고 2005년도에 오세훈법으로 해서 정당법상 지구당을 폐지했지만 지금 벌써 한 20여 년이 흘렀고요. 당시 말한 회계 투명성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기술적으로 다 극복이 가능한 겁니다. 최근에 블록체인도 나오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교차적으로 기술적으로 모든 것들이 회계 투명이라든지 자금의 투명성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여야가 서로 간에 말이 합이 맞으면 이런 거 지구당 부활 신속하게 22대 때 추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한동훈 전 위원장 입장에서는 이게 본인 정치의 업적을 쌓기 위한 두 번째 계단. 첫 번째는 직구 문제를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정책적 차별을 뒀잖아요. 

 

◇ 박재홍> KC 인증. 

 

◆ 서용주> 그다음에 두 번째는 지구당 부활을 던지면서 지구당 문제는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던지는 거예요. 이거는 국민의힘에서의 차별화와 윤석열 대통령과의 차별화다라는 측면에서는 두 계단이 올랐다. 세 번째 계단은 뭐냐. 채 해병 특검을 찬성하냐 안 하냐. 이건 만에 하나 당대표가 된다면 그때 가서 고민할 문제일 것이다, 그게. 

 

◇ 박재홍> 당대표 돼야 입장이 나온다? 

 

◆ 서용주> 지금 현재는 그렇죠. 지금 얘기해 버리면 안 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두 번째까지만 올라가고 결국에는 세 번째를 대표가 만에 하나 돼서 그걸 결정한다면 한동훈은 정치인으로서 완전체가 될 수 있다. 

 

◆ 진수희>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확 이렇게 들여다보고 있는 관심법. 

 

◇ 박재홍> 감동 받으셨어. 

 

◆ 진수희> 그런 것 같아서 제가 궁금한 게 있어요. 

 

◇ 박재홍> 일타강사 서용주 소장한테 반하셨구나? 

 

◆ 진수희> 한동훈 위원장이 지금 채 해병 특검법에 관해서 발설만 안 하고 있다 뿐이지 입장은 정리가 됐나요, 혹시? 

 

◆ 서용주> 저는. 

 

◆ 진수희> 궁금해서. 

 

◇ 박재홍> 서용주 소장한테. 

 

◆ 서용주> 저는 입장은 정리됐다. 어떻게 됐냐 하면 한동훈 전 위원장은 유능한 검사 출신입니다. 이 정도 증거가 나오면 여기에서 본인이 참전해서 편들어봤자. 

 

◇ 박재홍> 같이 죽겠구나. 

 

◆ 서용주> 그래서 제가 21대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 안타까운 거예요. 왜 같이 죽으려고 그래. 몇 명만 죽으면 되잖아요. 국민의힘 살려야지. 그래서 한동훈 전 위원장은 이미 판단하고 있고 그러나 지금 입장을 밝힐 부분은 아닌 것 같다. 예전에 김건희 여사 한번 말 잘못 해서 한번 조금 힘들었었잖아요. 

 

◆ 진수희> 그러면 22대 국회가 다시 개원을 해요. 특검법이 다시 상정이 돼요. 한동훈 위원장이 대표가 됐어요. 그럼 이 당의 당론을 그럼 가결 쪽으로 가는 겁니까? 

 

◆ 서용주> 저는 대표가 된다면 한동훈 전 위원장은 여야 간에 특검 합의하라고 할 것 같아요. 하긴 하는데 뭔가 독소조항이라든지 뭐든지 수정안을 가지고 특검법을 같이 처리하자라고 던지는 묘수를 던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박상수 변호사님 물끄러미 바라보고 계셨는데 우리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 박상수> 특검법에 대해서 지금 국민들 여론이 워낙 높기 때문에 제가 아까 말씀드린 건 제 개인적인 어떤 원론적인 그런 지점이지만 워낙 여망이 높기 때문에 당내에서도 이런 부분에 있어서 독소조항 같은 걸 제거하면서 선제적으로 던지라는 이야기들은 있어요. 

 

◇ 박재홍> 오히려 우리 국민의힘이 던지자? 

 

◆ 박상수> 먼저 이렇게 하는 이야기들은 분명히 당내에서도 있기는 한데. 글쎄요. 그런 부분이 한동훈 위원장의 생각인지 아닌지는 지금 드러난 게 하나도 없으니까 아까부터 제가 느끼는 건데 우리 서용주 부대변인님은. 

 

◇ 박재홍> 소장님입니다. 

 

◆ 서용주> 소장입니다. 

 

◆ 박상수> 굉장히 추측을 사실처럼 얘기를 너무 재미있게 잘하셔서. 

 

◆ 서용주> 추측이라기보다는 오랜 정치 경험에 따른 판단이죠. 

 

◇ 박재홍> 판단, 판단. 소장에서 급을 낮춰서 실장님, 어떻게 들으셨어요? 

 

◆ 박성태> 여기 연구소가 맥을 잘 짚는 것 같아요. 저희랑 MOU를 체결해도. 

 

◇ 박재홍> 용합니까? 여기서 총선백서 TF 얘기로 넘어가보면 조정훈 위원장이 굉장히 힘든 시간을 보냈고 보내고 있고 앞으로도 보낼 가능성이 많아 보이는데 이제 장동혁 전 사무총장과 면담을 했고 장동혁 사무총장이 이제 한동훈 위원장 만난다고 하니까 아니, 무슨 총선백서 TF가 특검이냐. 나한테 물어보면 다 된다. 굉장히 화를 내셨는데 이제 총선백서 TF는 한동훈 위원장과의 만남도 강행키로 했다고 또 언론 보도에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박상수 변호사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 박상수> 글쎄요. 총선백서 TF가 이렇게까지 화제가 될 일이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이전 총선 때 우리가 패배했을 때도 총선백서 TF가 있었고 총선백서를 봤어요. 그런데 그때 위원장이 누구인지 기억하는 사람 아무도 없거든요. 제가 찾아보니까 정양석 의원님이 있었고 그다음에 당시 위원으로는 또 장동혁 전 사무총장님이 위원으로 들어가 있었고. 그러니까 정말 아무도 그게 있었는지도 몰라요, 지금. 

 

◆ 진수희> 저도 몰라요. 읽지도 않았어요. 

 

◆ 박상수> 그리고 언제 나오냐 하면 총선이 4월달에 끝나고 8월에 나옵니다, 8월에. 그래서 차분하게 써서 나왔고 저도 지난번 총선백서를 봤어요. 되게 많은 이야기들이 있더라고요. 저희들이 지금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들 많이 들어가 있고. 그렇게 차분하게 써서 차분하게 결론을 내리면 되는데. 

 

◇ 박재홍> 차분한 결론 과정에서 면담 제안했으니까 한동훈 위원장께서 그냥 만나서 이러이러했고 이러이러했다 만나주면 안 돼요. 

 

◆ 박상수> 그냥 차분하게 불러서 만나서 하는 게 그냥 조용히 그렇게 했으면 그냥 물 흐르듯이 갔을 거예요. 그런데 지금은 마치 책임이 누구에게 있다. 방송에 나와서도 계속 얘기하고 그렇게 됨으로 인해서 지금 총선백서 TF에 오고 안 오고 자체가 어떤 무슨 정치적 해석을 낳는 일이 돼버렸잖아요. 그러니까 이렇게 만들어버린 거죠. 저는 진짜 조정훈 위원장이 왜 지난번 선거 때 정양석 전 의원님, 정양석 위원장처럼 그렇게 하고 있지 않는가가 너무 좀 안타깝고. 

 

◇ 박재홍> 그 당시는 그렇게까지 백서에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이제. 

 

◆ 박상수> 그런데 그때도 저희가 지난번에도 참패를 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백서는 솔직히 반성을 하고 우리가 그걸 분석하고 다음 번에 안 하고자 하는 거잖아요. 자기 정치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고요. 백서를 가지고 정치를 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그러니까 오죽하면 우리 조직위원장님 중의 한 분이 어디 제가 방송에서 봤는데 공동묘지 위에서 자기만 돋보이려고 하면 어떡하냐라는 이야기를 어디 인터뷰에서 하셨어요. 저희도 지금 다 수도권 특히 여기에서는 낙선하고 이 낙선의 고통을 마음으로 다스리면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인데. 거기에 대해서 그걸 나서서 굳이 이렇게 정치적으로. 

 

◇ 박재홍> 그런데 백서를 안 본다고 말씀하시고 민주당 의원 한 분은 백서는 디자인만 본다. 다른 백서 만들 때 디자인 참고용으로 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한동훈 위원장께서도 그냥 만나주시고 만난다고 해서 공개 만남, 비공개 만남이라도 해 주시면 안 돼요? 어떻게 보세요? 

 

◆ 박상수> 그건 모르겠습니다. 그건 모르겠고 그건 본인이 판단을 하실 거니까 그건 모르겠는데 진짜 그냥 장동혁 위원님이 그렇게 이야기를 한 것도 이게 너무 이렇게 비화가 되고 지금 보면 사실 거의 집에서도 못 나올 지경으로 제가 얘기를 이렇게 보면 그 기자분들이 그 앞에서. 

 

◇ 박재홍> 진을 치고 있어요? 

 

◆ 박상수> 그런 분들도 있고 그렇더라고요. 그러니까 그런 정도까지 지금 이런 상황이다 보니까 이게 일종의 정치적 해석의 차원이 되는 거가. 

 

◇ 박재홍> 여기서 우리는 그러면 다시 한 번 맥강사님을 모시겠습니다. 맥소장님. 한동훈 위원장의 맥을 짚어주세요. 한동훈 위원장의 행보. 

 

◆ 서용주> 뭐 아까 짚었잖아요. 

 

◇ 박재홍> 총선백서 조정훈 위원장 행보가 자기 정치를 위한 행보입니까? 

 

◆ 서용주> 그건 모두가 다 알고 있어요. 조선팔도가 다 알고 있어요. 다 알고 있는 사실이고요. 조정훈 TF 위원장 이제 조선 팔도가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이제 그만하세요. 제가 봐서는 백서요? 백서 이거 이미 끝났고요. 통상 누가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백서는 쓸 때는 조용히. 쓰고 나서 떠들썩해져야 된다고 하는 것인데 이게 빈 수레가 요란하게 생겼어요. 없어요. 그리고 두 번째, 자기 장사하는 거 정치인이 그럴 수 있죠. 백번 이해합니다. 그런데 왜 자기 장사를 하면 번지수를 제대로 짚고 가야 되는데 한동훈 위원장을 붙잡고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 박재홍> 가장 큰 대마와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 서용주> 아니죠. 따지고 보면 윤석열 대통령을 잡고 흔들었으면 이 백서가 나름대로 인정을 받았을 거예요. 그런데 저는 국민의힘 백서 미안한 말이지만 이미 망했다. 나와도 누가 보지도 않고 디자인도 보지 않을 거예요. 

 

◇ 박재홍> 디자인조차 안 볼 백서다? 

 

◆ 서용주> 그런데 민주당은 보세요. 대선 끝나고 나서 백서를 만들까 말까 고민했고요. 아니, 선거에 진 죄인들이 무슨 백서를 가지고 이렇게 국민들 앞에서 저희 졌어요. 우리 백서, 진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이렇게 하는 당은 저는 처음 봤습니다. 

 

◇ 박재홍> 박성태 실장. 

 

◆ 박성태> 저도 정치를 십 몇 년 했지만 백서 문제로 이렇게 시끄러운 건 처음 본 것 같아요. 백서가 오프라인 책자로도 나오나요, 두껍게? 

 

◆ 박상수> 그런 것 같아요. 몇 권 만듭니다. 

 

◇ 박재홍> 책으로 인쇄돼서. 

 

◆ 진수희> 그런데 야당이었을 때 만든 백서는 별로 시끄럽지도 않고 조용히 갈 거예요. 그런데 이제 여당 입장에서 치른 선거 백서다 보니까. 

 

◆ 서용주> 우리 여당일 때 만들었어요. 대선 지고 여당일 때. 

 

◆ 진수희> 이제 막 권력자들이 거기 주인공이 되고 하니까 시끄러워진 것 같아요. 

 

◆ 박성태> 굳이 오프라인으로 책자를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이사다닐 때 무겁기만 하고. 

 

◆ 서용주> 국민의힘이 그건 알아서 하실 것 같습니다. 

 

◇ 박재홍> 방금 홍준표 대구시장이 세미나에서 한 얘기가 들어오고 있는데 지구당 부활론 정치개혁에 반하는 것이다. 우리가 뽑고 만든 대통령은 우리가 보호해야 한다. 

 

◆ 서용주> 또 보호하래요? 

 

◇ 박재홍> 박상수 위원장님. 

 

◆ 박상수> 제가 오늘 아침 라디오에 나와서 얘기했는데 홍준표 시장님은 윤석열 대통령님의 지능적 안티가 아닐까. 정말 진짜 왜 이러시는가에 대해서 저는 지금 처음에는 무슨 의도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전혀 그 의도도 이제는 보이지 않고. 그러니까 그 말이 저는 되게 인상적이었거든요.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가 부득이 모시지만. 

 

◇ 박재홍> SNS에 쓴 글? 

 

◆ 박상수> 정말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이게 왜 이런 표현이 이렇게 나오지라는 생각이 드는 거죠. 그래서 지금 뭐 어쨌든 모두가 찬성했을 때 반대를 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시고 싶으신 것 같아요. 그러신 것 같고. 

 

◆ 서용주> 저는 이쯤되면 홍준표 대구시장님한테 이런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렇게 대통령 지키고 싶으면 대구시장 그만두고 용산으로 달려가셔라 그런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박재홍> 센 발언이시네. 진 장관님. 

 

◆ 진수희> 저는 홍준표 시장님 말씀을 말씀하실 때마다 코멘트를 하는 게 별로 의미가 없어요. 왜냐하면 어느 정도 지나면 그것과 전혀 또 180도 다른 말씀도 늘 해 오셨기 때문에 그냥 이 시점에서는 이런 생각을 하시는구나. 또 다른 시점에서는 또 그 생각을 하시는구나. 그냥 그렇게 저는 이해해 왔거든요. 

 

◇ 박재홍> 그런데 오늘 홍준표 시장의 비판의 핵심은 전당대회 나가기 위해서 원외위원장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행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정작 이런 가운데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 안 나올 수도 있지 않습니까? 이를테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는 한동훈 위원장이 굉장히 똑똑한 분이고 지혜로운 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이렇게 말씀하시거든요. 박상수 위원장님, 판단해 주세요. 

 

◆ 박상수> 제가 보기에는 본인이 고심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박재홍> 한동훈 위원장이. 

 

◆ 박상수> 그리고 솔직히 결론을 아는 사람은 모르겠습니다. 제가 그렇게까지 가까운 사이는 아니니까 누구 아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죠. 그런데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현재는 본인만 알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고 이제 우리 선관위 생겼고 그러면 이제 선대위 전당대회 일정 나올 거고 후보 등록 기간도 곧일 겁니다. 곧 나올 거고 이러기 때문에 준비하는 데 한 40일 걸린다 그러고 룰 바꾸는 데 1~2주 한다 그래도 아무리 늦어도 7월 중순이거든요. 그러면 이제 5월도 끝나가고 6월 한 중순쯤 되면 후보 등록기간이 나올 수밖에 없고 그런 상황에서 누가 묻지 않아도 이미 모두가 알게 될 거예요. 그러면 저는 좀. 

 

◇ 박재홍> 가만히 기다려라? 

 

◆ 박상수> 워낙 큰 건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고민을 하게 기다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 진수희> 지금까지도 많이 기다린 거예요. 

 

◇ 박재홍> 진 장관님 오늘 굉장히 한 문장으로 정확하게. 

 

◆ 서용주> 많은 의미가 있으신 것 같아요. 한동훈 전 위원장 같은 경우는 이런 선출직의 정치를 경험할 수 있는 이런 호기를 놓치고 싶지 않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이 선출직의 호기를 놓치면 지금 어대한이거든요. 어차피 대표는 한동훈. 각종 수치를 얘기하고 있는데 나오면 선출직 정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게 지방선거 공천 이런 거 신경 안 쓸 거예요. 중요한 건 본인이 임명된 비대위원장을 하면서 다시 반쪽짜리 정치인이었어요. 

 

◇ 박재홍> 선출? 

 

◆ 서용주> 선출. 선출이 된다는 것은 이번에 전당대회 나와서 당원과 국민의 어떤 선택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진수희> 당원과 국민? 룰이 바뀌나요? 

 

◆ 서용주> 룰이 바뀐다 하니까요. 

 

◇ 박재홍> 지금 서용주 대변인한테 룰 바꾸는 것까지. 

 

◆ 서용주> 국민의힘에서 바꾸시고요. 

 

◇ 박재홍> 서용주 맥소장님의 폼이 절정입니다. 박성태 실장님. 

 

◆ 서용주> 맥을 못추겠습니다. 

 

◆ 박성태> 저도 지금 맥을 계속 듣고 있어요. 이 맥을 가지고 제가 또 다른 얘기를 하기 때문에. 

 

◆ 박상수> 그러니까 제가 서용주 대변인님의 말씀을. 

 

◇ 박재홍> 맥소장님. 

 

◆ 박상수> 소장님 말씀을 듣다 보면 뭔가 평행 세계의 어떤 새로운 서용주 소장님이 만든 세계가 있는 것 같아요. 

 

◆ 서용주> 그렇게 정리가 돼요. 그렇게 정리가 된다니까. 곧이라는 게. 

 

◇ 박재홍> 서용주 유니버스. 

 

◆ 박성태> 늘 얘기하지만 한동훈 위원장 개인의 그걸 봐서는 당대표가 목적은 아닐 거 아닙니까? 결국은 대선주자와 대선이 목표일 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안 나오는 게 맞는데 본인이 그동안 심심하기 때문에 계속 나올 것이다. 정치인들이 그게 계속 커요. 본인에 대한 뉴스 반응을 즐기다가 갑자기 딱 없으면. 그래서 제가 봄부터 얘기했던 게 템플스테이를 가셔라, 핸드폰 끊고. 그걸 얘기한 건데 나와서 당대표를 해서 국민의힘을 잘 바꾼다면 국가로서도 좋고.

 

예를 들어서 국민의힘 당으로서도 좋고 다 좋겠지만 지금 대통령 임기가 3년 거의 남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거다. 그렇다고 친윤과 비윤 정도로도 안 되고 한동훈 위원장이 대선주자로서의 어떤 자산을 가져가려면 반윤으로 해야 돼요. 임기가 3년 남았고 더군다나 이번에 의원들이 대부분 친윤 쪽인데 과연 쉽겠냐. 이런 의문이 듭니다. 

 

◆ 진수희> 저도 나오고 안 나오고는 전적으로 한동훈 위원장 개인적인 선택에 달려 있지만 지금 나오면 되겠죠. 대표는 되겠지만 대표직을 수행할 이 토양이나 여건을 생각해 보면 득점 포인트가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대표가 된 이후에? 

 

◆ 진수희> 된 이후에 당을 이끌어가면서 용산하고의 관계도 그렇고 대야 관계도 그렇고 너무 험난하기 때문에 정치 경험이 전혀 없는 한동훈 위원장 입장에서는 득점할 수 있는 소재들이 거의 좀 없어 보여서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대권으로 가는 길에 큰 도움이 되는 그런 도전은 저는 아니지 않겠나 싶어요. 

 

◆ 박성태> 한동훈 위원장 개인 입장에서 보면 저는 안 나오는 게 맞다고 보는데 한동훈 위원장이 국민의힘의 대선주자로 뛸 거면 사실 나와서 검증받는 것도 괜찮다. 

 

◆ 진수희> 안 되는 쪽으로 검증 받으면. 

 

◆ 박성태> 그럴 가능성이 높잖아요, 사실은. 

 

◆ 서용주> 지금 24년이잖아요, 지금이. 지방선거가 26년입니다. 한동훈 위원장이 이번에 쉬면 보세요. 계속해서 올라오고 2년 동안 추적해 줄까요? 추적 안 해요. 

 

◇ 박재홍> 기사가 안 나온다. 

 

◆ 서용주> 그렇죠. 비대위원장 그만두고 윤석열 대통령 가게 되고 내년만 돼서 한 내년 6월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 가끔 뭐 하시나 하고 뉴스가 나올 겁니다. 아니면 본인 곁불 쬐면서 정치 발언할 겁니까? 그 이상 그 이하도 안 된다면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은 결국에는 선출직으로 나올 수 있는 건 2년, 26년이에요. 그러면 잊혀질 수 있다. 

 

◆ 진수희> 서울시장? 

 

◆ 서용주> 서울시장이든 서초구청장이든. 

 

◆ 진수희> 한 위원장이 지금 이 방송을 듣는다면 우리 서용주 맥소장님의 말이 제일 솔깃할 그것 같다는 생각이. 

 

◇ 박재홍> 알겠습니다. 민주당 얘기를 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너무 국민의힘 얘기, 정부 얘기 많이 해서. 민주당이 국회의장 후보, 원내대표 경선할 때 당원투표를 20%로 반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당헌당규를 개정한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장경태 당헌당규개정 TF 단장이 기자회견을 했는데. 원고에 없습니다. 뒤적거리지 마시고. 

 

◆ 서용주> 허를 찔렀어요. 

 

◇ 박재홍> 생방송이기 때문에 원고에 없는 질문이 항상 많습니다. 민주당 상황 어떻게 당원 당심 20%를 그러면 원내대표, 국회의장 후보의 경선에 반영한다? 

 

◆ 서용주> 일단 그런 방향으로 정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런 부분들이 원내대표하고 국회의장 부분인데 이제 당헌당규 개정사항이에요. 그래서 이제 당규 같은 거는 당무위 결정사항이고요. 당헌은 중앙위 결정사항이기는 한데 모르겠습니다. 내부에서 어떻게 의견이 조율됐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이재명 대표의 강력한 리더십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당원 20% 국회의장 선출하는 거. 그러니까 민주당 내에서죠.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진행될 공산이 커요. 하나의 정치 실험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직접민주제에 대한 정치 실험으로써 한번 해 보는 것이고 이게 또 어떤 부작용이 있다면 또 바꿀 수 있는 부분이다라는 측면에서 너무 과도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진수희> 아니, 말도 안 되는 얘기예요. 저는 국민의 입장에서 우리가 낸 세금으로 국고보조금이 민주당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왜 국회의장 후보 뽑는데 당원들 얘기를 물어요. 그럼 국고보조금도 20% 정도 삭감하세요. 

 

◆ 서용주>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해요. 

 

◇ 박재홍> 괜찮네요. 오늘 맥소장님 얘기를 가장 싫어하는 내용이었어요. 맥소장님 발언해 주세요. 

 

◆ 서용주> 저도 왜냐하면 진 장관님 말씀에 어느 정도 동의하는 것은 직접민주제 실험이 꼭 국회의장 선출에 있어서의 당원 20%가 직접 민주주의를 대변하는 것이냐에 대해서는 많은 숙고가 필요하다고 보지만 지금 현재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의 강력한 리더십이 결국에는 당원 주권주의, 당원 주권국도 만들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는 실험적으로 한번 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당한 실험 할 수 있는 것이고요. 

 

◇ 박재홍> 당심 20%면 국고 20% 반납해라. 

 

◆ 진수희> 당직 뽑을 때는 그렇게 하세요. 왜 국회직을. 국회직을 뽑을 때. 

 

◆ 박상수> 조직에서는 그렇게 하는 게 편한 것 같고. 

 

◆ 서용주> 저는 참고로 그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는 점. 

 

◇ 박재홍> 알겠습니다. 박상수 변호사님. 

 

◆ 박상수> 그리고 저는 진짜 이게 민주당이 지금 계속 본인들이 해 왔던 어떤 역사적인 그 일과 반대되는 일을 계속하는데 우리가 지금 보면 이런 대의제나 이런 것들을 뒤틀어서 직접 민주주의로 국민투표로 갔던 적이 있어요, 우리 역사에. 바로 박정희 대통령 때 그때 유신정부가 그런 식으로 국민투표로 헌법 개정하고 국민투표로 그냥 국회 무시하고 쭉 나가고 이런 거 했거든요.

 

그런데 이제 지금 보면 민주당이 당내이기는 하지만 대의제를 대의원들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당원들 권한을 올리면서 직접 민주주의로 가겠다라고 얘기하는 게 지금 보면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해서 예전에 박정희 대통령 때 유신 체제 같은 걸 당내에서 지금 실현하겠다는 거나 마찬가지로 저는 보이거든요. 

 

◇ 박재홍> 이재명 유신체제다? 

 

◆ 박상수> 지금 이재명 일극 중심 유신체제에 가까운 지금 그 체제로 가겠다는 건데 사실. 

 

◆ 서용주> 그거까지는 좀 과하시고요. 

 

◆ 박상수> 물론 이번에 반란표 나오는 거 보니까 흔들리는 것 같아요. 

 

◆ 서용주> 대의민주제, 직접민주제의 실험적인 과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저는 뭐 이제 당심 20%보다 국민투표 20%가 들어간다면 납득이 되겠지만 당심으로만 한다는 부분들은 좀 갑론을박이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것보다도 주목해야 될 것이 좀 우려스러운 건 당론을 위반했을 때 공천배제라는 결정들을 지금 하고 있어요. 그런 부분들은 좀 위험할 수 있다라는 차원에서. 

 

◆ 진수희> 그건 위헌이에요, 위헌. 

 

◆ 서용주> 숙고를 해야 되지 않겠냐라는 말씀을. 

 

◇ 박재홍> 진 장관님이 말미에 힘이. 

 

◆ 진수희> 왜냐하면 대한민국 헌법 46조 2항에 대한민국 국회의원은 국익을 우선해서 일하고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고 돼 있어요. 이 양심이 뭐예요. 소신인 거잖아요. 

 

◆ 서용주> 그래서 맥소장이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 박재홍> 박 실장님 10초, 15초, 15초. 

 

◆ 박성태> 저도 의장을 그렇게 뽑는 건 의장은 당적이 없는데 당원들이 뽑는다는 것은 일단 원칙에 위배됩니다. 그래서 원내대표가 알아서 하는 거고 그런데 그 부분은 잘못됐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당심이 뽑는다는데 이 당심에 대해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한 게 전 당원 투표라는데 그건 잘못된 거예요. 투표율이 낮기 때문에 당심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박재홍> 노컷대련 오늘 아주 뜨거웠습니다. 다음 시간도 이렇게 해 주시기 바라면서 박상수 국민의힘 인천서구갑 조직위원장, 서용주 맥소장님 고맙습니다. 

 

◆ 박상수> 고맙습니다. 

 

◆ 서용주>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