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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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웅 전 국민의힘 의원,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김종혁 국민의힘 최고위원,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장
◇ 박재홍>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매주 수요일 저녁 여야 두 분을 모시고 뜨거운 토론을 펼치는 시간 노컷대련입니다. 오늘 이 두 분과 함께합니다. 먼저 김종혁 국민의힘 최고위원님 어서 오십시오.
◆ 김종혁>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그리고 맥 소장님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님, 어서 오세요.
◆ 서용주> 반갑습니다.
◇ 박재홍> 왜 이렇게 오랜만에 뵙는 것 같죠?
◆ 서용주> 그러게요. 뭐 한 두 달 만에 보는 것 같아요.
◆ 박성태> 우리 김종혁 부총장님이 최고위원이 되셨기 때문에 격을 맞추기 위해서 맥 최고소장님으로.
◇ 박재홍> 최고 맥 소장님.
◆ 서용주> 맥이시네. 시작부터 맥여.
◇ 박재홍> 지도부 최고위회의를 하시고 오신 거죠, 그렇죠? 첫 회의를 했었죠, 그렇죠? 어떠셨어요?
◆ 김종혁> 월요일날하고 목요일날 최고위원회의가 있는데 월요일날은 그때 협의를 거쳐서 지명한다.
◇ 박재홍> 발표.
◆ 김종혁> 내일 이제 처음 참석을 합니다.
◇ 박재홍> 멘트도 준비하고 계시고요.
◆ 김종혁> 머리가 깨집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첫 멘트, 첫 멘트.
◆ 김웅> 너무 지금 최고위원들이 밋밋해. 최고위원 해서 뭔가 한번 빵빵 터뜨려줘야지.
◆ 서용주> 여기에서 부화뇌동하면 안 돼요. 넘어가면 안 돼요. 터뜨리다 큰일 나.
◆ 김웅> 당을 위해서 빵빵 좀.
◆ 서용주> 그러다 터져버립니다.
◆ 김종혁> 내가 터지겠다.
◇ 박재홍> 김종혁 최고위원님 축하드리고. 앞으로도 활약 기대, 한판승부 계속 나와 주시기를. 일단 첫 번째 이슈부터 얘기해 보죠. 금투세. 금융투자소득세 이게 또 핵심 이슈가 됐는데 오늘 대통령실에서의 입장은 금투세가 주가 하락 원인이다, 이거 국회가 조속히 폐지를 논의해 달라 대통령실까지 나선 상황. 한동훈 대표가 지금 띄우기는 했습니다만. 여야 합의가 필요한 사안인데 김종혁 최고부터 말씀 주시죠.
◆ 김종혁> 금투세 폐지는 지난번에 우리가 총선 때부터 내세웠던 공약이에요. 그때는 정권 심판하자라는 구호에 묻혀서 사실 그게 아무런 영향을 못 미쳤어요. 그런데 제가 그때 기억나기는 라페스타에서 이제 명함을 돌리러 가는데 어떤 젊은 부부 2명이서 이렇게 서 있다가 저를 보면서 저는 평생 민주당 지지해 왔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국민의힘에서 금투세 폐지한다고 해서 처음으로 한번 찍어보렵니다. 배신하지 마세요. 뭐 이런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때 저도 사실. 저는 뭐 주식 투자 거의 안 하니까. 그러니까 이게 젊은 분들한테 정말 이렇게 당을 바꿀 정도의 심각한 그런 사안이었구나라는 걸 그때 저도 앗, 뜨거워 하면서 느끼게 됐던 거예요. 그런데 저도 그다음에 보니까 무슨 외국인 투자자들의 문제도 있고 그다음에 아파트 가격이 워낙 그게 다락같이 올라버려서 민주당 정부 때 그래서.
◆ 서용주> 박근혜 때도 올랐어요.
◆ 김종혁> 그래서 어쨌든 이제 꿈과 희망이.
◆ 김웅> MB 때는 떨어졌어요.
◆ 김종혁> 주식 쪽으로 몰려 있는 것 같더라고요, 젊은 분들이.
◇ 박재홍> 계층 이동 사다리로.
◆ 김종혁> 그런데 우리가 돈을 좀 벌면 가져가겠다고 뭐 이런 느낌들. 참 잘 아시네요라는 어떤 그런 불만 같은 것들이 상당히 강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대만 같은 경우는 금투세와 비슷한 세가 만들어진 다음에 약 30% 정도 주가가 폭락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걸 보면 민주당이 이걸 과연 얼마나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을 것이냐. 저는 어려울 거라고 봐요. 그래서 저희가 일단 주도권을 잡은 셈이 됐는데. 얘기를 하고 있으니까 뭐 그런 걸 떠나서 국가 경제를 위해서 여야가 합의를 해서 좋은 해결책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주도권을 잡았다 표현하셨는데. 한동훈 대표가 그러면 득점을 한 셈이네요. 맥 소장님.
◆ 서용주> 아직까지는 아니에요.
◇ 박재홍> 아니다.
◆ 서용주> 금투세를 우리가 냉정하게 바라봐야 돼요.
◆ 김웅> 표정은 아닌 것 같아요.
◇ 박재홍> 실점을 했군요.
◆ 서용주> 잘 보세요. 금투세에 대해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게 2020년입니다. 그러면 4년 만에 또 이걸 폐지하자고 여야 합의를 하라는 얘기잖아요. 이건 합의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간에 토론을 하고 논의를 하고 들여다볼 문제예요. 과연 금투세가 주식시장에 있어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요 요인이냐. 아니거든요. 전문가들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세금이 주식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지 않아요. 기업 구조라든지 주주들에 대한 어떤 대우라든지 이런 것들이 어떤 주식시장의 어떤 불확실성을 높이는 것뿐이지 금투세 때문에 지난 4년 동안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안 좋아졌다. 그건 한번 논의를 할 부분이다라는 것이고.
그다음에 대통령실에서 글로벌 스탠더드. 대통령이겠죠. 글로벌 스탠더드 얘기하면서. 그런데 글로벌 스탠더드는 주식 거래세는 없애지고 주식 양도세에 대해서 과세를 하는 방향으로 가는 거예요. 그러면 결국에는 그게 금투세를 존치하는 게 그게 결국에는 그게 스탠더드입니다. 그러니까 이건 한동훈 대표도 금투세 폐지 부분에 대해서 왜 꺼냈는지 알겠어요. 그러니까 정치권이 금투세를 정치적인 목적으로 바라보면서 이걸 정치적으로 활용하면 안 돼요. 냉정하게 판단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이게 국가 재정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그리고 이게 정말로 주식시장에 큰 영향이 없다면 이 재원을 만들기 위해서 2020년도에 여야가 합의했던 그 정신이 무엇인지를 먼저 펼쳐놓고 그다음에 나서 이 금투세 부분을 논의해야지 이게 폐지다, 찬성이다 해서 이걸 편 가르기가 되면 솔직히 찬성하면 개미들은 이 금투세가 마치 본인들이 나중에 5000만 원 수익을 얻게 되면 거기 1%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그때 들어가게 되면 나한테 위험이 도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오지 않는 미래에 대해서 지금 반발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이 부분은 정치권이 절대로 그리고 대통령실도 정부, 여당도 이걸 좀 정치적으로만 분석 안 했으면 좋겠다. 아주 좀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게 정부와 여야의 입장이지 않을까. 저는 좀 그런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냉정한 김웅 의원님.
◆ 김웅> 일단은 현실과 원칙을 이야기를 해 볼게요. 이번 주가 대하락이 금투세 때문인가. 그게 맞으려면 주식 양도소득세가 없는, 즉 금투세가 없는 대만은 하락하면 안 되죠, 폭락하면 안 되죠. 그런데 가권지수 8% 폭락했습니다. 그리고 금투세 때문에 주식시장이 어려워진다라고 얘기하면 미국이나 영국이나 독일이나 일본이나 주식 양도소득세 이미 과세하고 있는 나라 주식시장 다 무너져야죠. 안 무너졌습니다.
지금 사실은 만약에 이 주장을 그대로 끌고 가면 뭐냐 하면 근로소득세를 내기 때문에 경제 위기가 발생한다는 거하고 똑같은 거예요. 그러니까 사실은 여기서도 5000만 원 이상 수익을 내는 사람이 전체의 0.9%밖에 안 된다, 내가 거기 들어갈 것 같다라고 하는 게 아니고 제 느낌은 뭐냐. 금투세 폐지 빔을 한번 맞고 싶다, 이런 거 아닌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우리나라 주식시장 계속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저가 평가되고 있는 이유는 사실은 주주가 회사의 주인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그걸 고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또 한 가지 원칙으로 따지고 봤을 때 그럼 금투세를 폐기하는 게 조세의 원칙에 맞는 것이냐, 이거죠. 종부세는 쉽게 말해서 미실현 이익에 대해서도 지금 과세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지금 이 금투세 같은 경우에는 이익이 실현되는 거에 대해서 과세를 하겠다는 거예요. 근로소득세는 그렇게 높게 이렇게 자기가 열심히 일해서 번 것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고 주식이나 채권 투자해서 수익 낸 것에 대해서는 세금을 안 낸다. 그게 과연 조세평등의 원칙에 맞는 것인지 조금 생각을 해야 되고요. 그러니까 미국 같은 경우 이렇습니다. 장기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세율을 되게 낮게 맺어요. 우리로 따지면, 금투세를. 그리고 손실이 생기면 기한 없이 이월을 해서 공제를 해 줍니다.
◇ 박재홍> 손해 본 걸 다시 보전을 한다?
◆ 김웅> 그렇죠. 그런 제도를 보완을 해서 유지를 시키는 게 금투세는 유지를 하는 게 맞고 오히려 이거보다는 저는 제가 봤을 때 증권거래세를 낮춰야 돼요. 지금 증권거래세 너무 높은데 이런 식으로 해결을 해야 되는 것이지 금투세를 폐지한다? 옛날에 그 얘기 했었잖아요. 우리가 공매도 때문에 우리 주식시장이 이 모양이다라서 해서 공매도 그래서 잠시 금지시켰잖아요. 그다음 날만 폭등 한번 하고 그럼 그만이에요. 계속 이런 식으로 다른 나라와 이게 맞지 않는 그런 자본시장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은 저는 좀 궁극적인 해결 방법이...
◇ 박재홍> 토론의 질이 높네요. 우리 박 실장님은?
◆ 박성태> 저도 금투세 입장에 대해서 대부분 김웅 의원 생각과 같고 저도 사실 금투세 내기 싫죠. 그런데 사실 내고 싶어요.
◆ 김종혁> 낼 가능성이 없잖아요. 낼 가능성이.
◇ 박재홍> 일단 투자를 하세요.
◆ 박성태> 4년째 들어가 있는 게 있어요.
◇ 박재홍> 그렇구나.
◆ 박성태> 금투세를 내고 싶어요. 제가 지난번 종부세 때도 얘기했지만 지금 정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세금이 제가 그토록 내고 싶어하는 세금들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이건 부자감세라는 거죠. 그런 부분이고 그리고 원칙상으로 봐서도 예를 들어서 금투세 이거 내년부터 하기로 돼 있었는데 폐지할까요, 어떻게 할까요 하면 1400만 개미 투자자들 다 폐지하는 데 찬성할 겁니다. 세금 내지 말자고 하는데 반대할 사람 없습니다.
◇ 박재홍> 그렇기는 하죠.
◆ 박성태>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정부나 정치 지도자들이 그럼 그럽시다 하면 안 돼요. 그럼 막말로 말씀하신 대로 근로소득세 확 반으로 줄입시다 누가 반대합니까?
◆ 김종혁> 그 25만 원도 주자 그래야 되는 거죠.
◆ 박성태> 25만 원도 줘야죠. 그러면 정치지도자들이 저는 그래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저는 한동훈 대표가 이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서 지적을 하고 싶은데 물론 지난 월요일날 시장 대폭락은 여러 가지 금융시장 환경이 변해서 변동성이 강해졌고 여러 가지가. 우리나라가 거기에 더 취약한 게 있겠죠.
그런데 그럼 그 본질적인 문제. 우리나라 산업들의 장기적인 경쟁력 이런 부분. 이런 부분에 대한 얘기를 해야지 갑자기 금투세. 정말 대중적이고 크게 중요하지 않은. 대신 사람들의, 투자자들의 관심은 좀 높은 그걸 가지고 지금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표와 진성준 정책위의장 간에 갈등이 있으니 쑥 치고 들어온 거예요. 금투세 토론합시다. 이게 출마선언문에 얘기했던 그런 부분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는 정치 지도자의 모습인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 박재홍> 내일 최고위 회의에서 우리 한동훈 대표가.
◆ 김종혁> 반박을 좀 해야겠는데요. 금투세를 이번에 치고 들어온 게 아니에요. 제가 말씀드렸지만 진성준 의장하고 대표하고 지금 대표 예정자하고 이렇게 갈등이 있어서가 아니고 저희는 총선 때 이미 얘기를 했던 거예요. 그런데 역으로 얘기하자면 민주당한테 묻고 싶어요. 아니, 그렇게 금투세는 꼭 받아야겠다라고 얘기하면서 재정건전성, 조세 부담 이런 걸 얘기하면 25만 원 시켜서 13조를 갖다가 공짜로 뿌려주겠다라는 그런 건 어떻게 되는 겁니까? 그런 걸 하지 말고 세금을 깎아주세요, 차라리.
그렇게 사람들에게 25만 원씩 줘서 13조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사실상 그걸 보면 경제 효과가 얼마나 되겠습니까? 공중에 날리는 거고 그게 포퓰리즘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리고 문재인 정부 때 600조였던 국가 부채를 400조를 늘려서 1000조가 넘게 만들어놨고 그게 결국은 지금 현재 인플레로 우리가 다 고통받고 있는 현실이 그래서 만들어진, 배경이 중요한 배경이 됐잖아요.
◆ 박성태> 저는 25만 원도 반대해서...
◆ 김웅> 입장을 물어봤으니까.
◇ 박재홍> 맥 소장님 민주당.
◆ 서용주> 이게 뭐냐 하면 김종혁 최고께서 조금 제가 이런 말하기 그렇지만 이게 달라요. 그러니까 13조라는 이 부분들은 결국에는 국민들한테 어려운 물가 현상에 대해서 달래는.
◇ 박재홍> 25만 원으로 인한 13조.
◆ 서용주> 13조 정도를 풀어서 다시. 도는 것인데. 아니, 그러니까. 이게 아니라 지금 금투세하고 비교할 수가 없는 거든요. 금투세는 뭐냐 하면. 금투세는 봐 봐요. 이건 세금을 국민들한테 다 깎아주는 게 아니잖아요. 만약에 잘 보세요. 금투세 내는 것 아까도 얘기했으면 1400만 명의 개미. 전체 주식 1400만 명 중에 1%예요. 14, 15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거둘 수 있는 세금이 1조 3000억 정도 돼요, 1년에. 그러면 1조 3000억은 뭐냐, 거둘 수 있는 걸 안 걷으면 1조 3000억을 내는. 1년에 5000만 원 이상 수익을 거두는 사람들한테 걷는 거기 때문에 부자들의 감세에 딱 한정이 돼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25만 원 전 국민 주는 건 아예 비유가 안 되죠.
심지어 보세요. 5000만 원의 수익을 거두려면 주식만 따졌을 때 5억을 투자해서 1년에 10%를 벌어야 됩니다. 워렌 버핏이 1년 수익률이 20%예요. 10%면 워렌 버핏보다 절반 정도의 수익률을 거두는 사람들이고 그런 사람들 주식시장에 많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 논쟁을 가지고 나머지 개미 투자자들의 1390만 명 정도가 나도 세금을 안 내는 거야 그런 착시들을 정부가 올라타지 말고 설명을 차근차근 해주고 말하는 대로 해주면 그럼 주식거래세를 폐지를 하고.
◇ 박재홍> 김웅 의원님 말씀.
◆ 서용주> 그러죠, 글로벌 스탠더드로 가겠다.
◆ 김웅> 폐지는 어렵죠.
◆ 서용주> 그러니까 줄이겠다라든지 이렇게. 요즘에 폐지가 입에 붙어서 그래요. 그러니까 줄이겠다라고 하면서 이런 방향으로 말하자면 지금 금투세 폐지에 흥분하고 있는 분들을 제대로 설명을 할 생각을 하지 않고 제가 아까 얘기했잖아요. 금투세를 가지고 정치가 개입해서 이 시장을 완전히 망가뜨리는 행위를 하면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건 합의의 문제가 아니라 토론의 문제다.
◇ 박재홍> 그 토론을 그래서 한동훈 대표가 하자는 거잖아요.
◆ 김웅> 25만 원 주는 건 좋은 거고 이게 1조 얼마씩 깎아주는 게 나쁘 거다라고 이야기하면 이게 뭔 말이지?
◆ 서용주> 그런데 한동훈 대표가 고약한 게.
◇ 박재홍> 고약한 게.
◆ 서용주> 이걸 지금 토론하자는 건 말하자면 꼼수예요.
◆ 김웅> 원래 정치가 그런 거지.
◆ 서용주> 물론 정치가 그러니까 꼼수를 쓰는 건데 8월 18일이니까 한 10일 기다리면 되잖아요. 지금 대행이잖아요, 원내대표가.
◇ 박재홍> 박찬대 원내대표 나와라.
◆ 서용주> 그러니까 박찬대 대표가 대행을 하는 것이고 곧 있으면 대표가 오는데 2번 일하잖아요. 박찬대 대표가 예를 들어서 그러면 이재명 전 대표가 후보인데 대표도 안 됐는데 이재명 전 대표한테 물어봅니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박찬대 대표가 할 수 있는 부분들은.
◆ 김웅> 역시 거기는 정말 오직 한 명이 모든 걸 결정하는군요.
◆ 서용주> 그걸 노리고. 한동훈 대표가 했기 때문에 한동훈 대표가 정치를 참 후지게 한다.
◆ 김종혁> 원내대표가 경선 나오는 후보한테 물어보고 대답을.
◆ 서용주> 아니, 그러니까 그렇게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은 토론에 응할 수 없다는 것이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 박성태> 지금 사실 며칠 만에 주가가 폭락했잖아요. 이 시기에 사실 국가의 미래를 향한 고민이라기보다는 금투세가 논쟁의 쟁점에. 물론 저도 아까 김종혁 최고위원이 말씀하신 대로 원래 윤석열 대통령부터 계속 강조해 왔고 여당이 강조해 온 부분입니다. 알고 있는데 주가가 폭락한 이런 시기에 왜 그런가 본질적인 문제나 이런 미래에 대한 문제라기보다는 야당에서 금투세 적극 폐지하는 데 반대해서 그래. 말씀하신 대로 아무 근거 없는 얘기거든요. 그런 식으로 쟁점을 만드는 거, 이게 나라에 무슨 도움이 되느냐.
◆ 김종혁> 맞아요. 그건 저는 동의하고요.
◆ 박성태> 이건 여의도 문법이에요.
◆ 김종혁> 맥 소장님이 얘기한 대로 반론도 있고 그러니까 이게 토론을 거치든지 아니면 논쟁을 거쳐서 적절한 합의안을 만들어내면 좋겠어요. 그런데 저는 한 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건 사실 미국을 보니까 주식을 계속 사고팔고 사고팔면 이렇게 하면 세금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러니까 대개 거기는 장기 보유를 하도록 만들어. 시스템상으로 만들어놨더라고요.
◆ 김웅> 맞습니다. 거의 다 그렇습니다.
◆ 김종혁> 우리는 지금 그렇게 안 돼 있잖아요. 단타 매매가 너무 많다 보니까 주식시장이 굉장히 불안해지는데 그 세금이라는 건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다고 하잖아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그러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종부세가 됐든 상속세가 됐든 금투세가 됐든 이 세금을 응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좋겠어요. 보면 이제 민주당에서는 세금을 굉장히 돈 많이 버는 얘들, 너희들 말이야라는 식의 생각이 좀 있는 것 같아요.
◆ 서용주> 그렇지 않아요.
◆ 김종혁> 왜죠, 왜죠?
◆ 서용주> 부의 재분배를 위해서 하는 것이지 무슨 응징을 합니까? 가당치도 않은 음해다. 이런 말씀입니다.
◆ 김웅> 종부세를 그렇게 올려놓고 그게.
◆ 서용주> 그건 종부세도 좀 이제 시대가 변했으니까 손을 볼 필요는 있어요.
◆ 김웅> 그때 누가 그랬는데. 고통을 받게 해 주겠다.
◆ 서용주> 한정된 자원은 늘 변하잖아요.
◆ 김웅> 아니, 그때 민주당에서 저기, 저 재산을 가지고 뭐 이렇게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고통을 받게 해 주겠다 뭐 그런 멘트했었었는데 그게 응징 아니에요?
◆ 박성태> 그건 그분이 잘못 말한 거예요.
◆ 서용주> 그런 적이 없을 거예요, 아마.
◆ 김웅> 그래요?
◆ 서용주> 제 기억에 없으니까.
◇ 박재홍> 잠깐, 잠깐, 잠깐. 오늘 토론이 활발하네요. 오늘 대한민국 최고의 논객들. 그래서 이제 한동훈 대표가 이재명 전 대표랑 합시다. 안 되면 박찬대 원내대표라도 나와라, 이렇게 얘기했는데. 민주당에서는 영수회담 제안으로 맞불을 놨습니다. 일단은 민주당 당대표 토론회에서도 이 순간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 누구냐라고 했더니 이재명 전 대표가 윤 대통령이다 또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마침 또 박찬대 원내대표 영수회담 제안을 했는데 영수회담 가능성 있을까요? 김종혁 최고?
◆ 김종혁> 아니, 있겠죠. 뭐 가능성이 없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저는 하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전에 그 전제는 지난번처럼 하면 안 돼요. 지난번에 오셔서 뭐 선생님이 학생들 훈계하듯이.
◇ 박재홍> A4용지를.
◆ 김종혁> A4용지 꺼내서 나가려는 기자들을 잠깐만, 나가지 마세요라고 해 놓고서 그걸 줄줄줄 읽어대는데 저는 굉장한 모멸감을 느꼈거든요.
◇ 박재홍> 그랬나요?
◆ 김종혁> 당원으로서. 저거 뭐 하는 짓이냐. 대통령 만나자고 그렇게 안절부절, 안달복달해서 만난 거 아니에요. 만났더니 그렇게 뒤통수를 치는 행동을 할 수가 있습니까? 자기 혼자서 막 훈계하듯이 거기다 떠들고 그다음에 들어가서 자, 이제부터 얘기하시죠. 뭘 얘기해, 할 얘기 다 해 놓고서.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되죠. 진짜로 얘기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 상대방에 대한 그리고 적어도 선출된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있으셔야 되잖아요.
그래서 상호 사전에 얘기, 충분한 어떤 의제 설정도 좀 하고 그다음에 혼자만 하시겠다고 하지 마시고 한동훈 대표도 뽑혔으니까 같이 만나서 진짜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해야 될 것인가를 진짜로 진지하게 고민을 하면 그러면 국민들도 보기 좋을 거 아닙니까?
아, 이제 정말 좀 덜 싸웠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있고 그다음에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은 적어도 합의를 하자. 그렇게 나가는 게 어떤 국가지도자들의 당연한 그런 태도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저는 빨리 했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한동훈 대표도 영수회담 너무 좋은 제안이다, 이런 반응을 보이기도 했는데 맥 소장님.
◆ 서용주> 저도 영수회담 부분들. 아직은 결론은 안 났지만 수치로 보면 이재명 후보가 대표가 될 공산이 크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전 대표가 당선이 되면.
◆ 김웅> 공산 정도는 더 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오늘 약간 김웅 의원님 폼이 올라왔어요. 쉼 없이.
◆ 서용주> 이재명 전 대표 입에서 나온 것은 대통령 만나겠다는 건데 아마 제 생각에는 한동훈 대표도 새로 이제 그 진영을 꾸렸고 이재명 대표도 두 번째 2기 체제를 하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독대는 아닐 것 같고요. 여야, 대통령 이렇게 여야 이렇게 3명, 세 분이서 만나서 얘기를 하는 자리는 9월달에 생기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이미 저는 물밑 작업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그런데 오늘 권영세 의원이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서 지금 이제 이재명 전 대표가 만날 사람은 한동훈 대표다,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 서용주> 그렇게 단정지을 필요는 없고요. 말하지 않아도 그렇게 만날 공산이 커요. 그리고 이재명 대표께서, 대표라고 하면 안 되죠. 지금 후보니까. 그러니까 앞으로.
◆ 김종혁> 나는 아직까지도 민주당이 선거 중이라는 게 이해가 안 돼.
◇ 박재홍> 가만히 좀 계셔 보세요.
◆ 서용주> 얘기를 하잖아요. 뉴스 보시면 선거를 하고 있어요.
◆ 김웅> 죄송합니다. 그래서 이재명 후보 자체가 대표가 되면 한동훈 대표부터 만나서 이런저런 담소나 얘기를 물꼬를 트는 게 맞아요. 그걸 하고 나서 그리고 나서 대통령을 만나서 정말 우리가 민생을 위해서 하나로 뭉쳐서 뭔가를 해 보자. 그걸 선점하는 어떤 방식들의 메시지가 나오는 것들이 매끄럽지 한동훈 후보를 제쳐놓고 나는 대통령을 만나겠다 하면 그게 도리어 이재명 후보에게는 독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권영세 의원께서 얘기하는 것은 좋은 얘기지만 마치 이재명 전 대표가 한동훈 대표를 무조건 만나야 반문을 거쳐야만 대통령 만나는 것처럼 오해할 수 있는 발언들은 삼가는 게 좋지 않을까.
◇ 박재홍> 박 실장님.
◆ 박성태> 일단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부터 만나는 걸로 생각을 당연히 하겠죠. 그래서 이재명 대표가 한동훈 대표랑 같이 보는 걸 원할지 독대를 원할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일단 던져놓으면. 일단 만나는 건 좋은 거고 어찌 됐든 멱살만 잡지 않으면, 서로 간에. 만나는 건 저는 늘 좋다고 봐요. 그런데 그러면 일단 정치적으로는 던져놓으면 대통령과 한동훈 대표가 그 자리에 만약 같이 온다? 또는 한동훈 대표는 다음에 뭐 이렇게 한다. 이런 논쟁 자체가 민주당으로서는 정치공학적으로 손해 볼 건 아니다 이런 느낌이 좀 드네요.
◇ 박재홍> 김웅 의원님은.
◆ 김웅> 저는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물론 영수회담이라는 그 용어 자체는 상당히 낡은 단어기는 하지만 어찌 됐든 간에 다 알다시피 양 당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눠야 돼요, 그건 당연히 해야 되고. 특히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은 이걸 가지고 정국을 주도를 하고 그다음에 여의도 정치에 있었을 때 어떤 주도권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으셔야 됩니다. 이건 매우 중요하고 대통령에게는 뭔가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다고 봐요.
그래서 이건 준비를 잘하셔서 꼭 하셨으면 좋겠고 대통령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박영선 전 의원도 갖다 쓰려고 했는데 뭘 더 못 할 게 뭐가 있습니까? 만나서 이야기하시고. 그런데 제 생각에는 한동훈 대표하고 같이 만나는 게 모양새가 더 좋을 것 같아요, 대통령 같은 경우에는.
◇ 박재홍> 김종혁 최고님 20초. 영수회담 관련해서.
◆ 김종혁>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전폭적으로 지지를 하고요. 이재명 대표가 되는 건 저희가 보기에는 100%니까 이재명 대표가 되시면 한동훈 대표와 함께 두 분이 새로 뽑혔으니까 대통령과 만나서 어떻게 국정을 우리가 덜 싸우면서 국민들을 위해서 이끌어 나갈 것인가 이런 부분들을 얘기하시면 좋겠어요.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2부 노컷대련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한동훈 지도부 체제. 이제 새롭게 만들어졌고 당직도 인선이 마무리가 됐습니다. 또 김종혁 지명직 최고위원을 한판승부가 배출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이 한동훈 대표가 당직인선을 보면서 친정 체제를 구축했다. 마치 이재명 대표가 부러워서 한동훈의 친한체제를 구축했다 이렇게 논평을 하더군요. 김종혁 최고위원님.
◆ 김종혁> 이제 이준석 대표가 굉장히 총명한 분이잖아요. 그런데 그 얘기를 들으면서는 총기가 많이 떨어졌구나. 총기가 떨어진 건지 아니면 사심이 또는 질투심이.
◇ 박재홍> 질투심?
◆ 김종혁> 사심이든 질투심이든 그것이 총기를 덮은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잖아요. 첫째 친정 체제라고 하는데 한동훈 친정 체제라고 그렇게 대놓고 얘기하기도 쉽지가 않아요. 물론 9명의 최고위원 중에서 5:4를 만들었다라고 하지만 그 중간에 있는 김상훈 정책위의장 같은 경우는 정말로 무색무취한 분이고 그분이 선거에서 한동훈 대표를 도왔던 분도 아니고.
◇ 박재홍> 전당대회 때.
◆ 김종혁> 그리고 또 TK시고 그래서 친윤 쪽에 가까울 수도 있는 거고 그래서 그분을 임명했기 때문에 친정 체제가 구축됐다. 친정 체제라면 적어도 이재명 대표 정도는 돼야지 친정 체제죠. 아버지 소리도 들어가고 그리고 얼굴에 뭐 묻은 거 있으면 떼어도 주고.
◆ 김웅> 큰절도 받고.
◆ 김종혁> 큰절도 받고.
◇ 박재홍>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까? 그럴 시간.
◆ 김종혁> 앞으로? 그건 본인의 리더십으로 끌어가는 거지만. 그런데 제가 보기에 무슨 친정 체제를 구축했다라는 일단 그 전제 자체가 사실관계가 부합하지가 않고 그다음에 거기다가 어떻게 이재명 대표하고를 비교해요. 이재명 대표도 기분 나쁘실 것 같아요.
◇ 박재홍> 서로 기분 나쁘다.
◆ 김웅> 안 나쁘죠.
◇ 박재홍> 안 나쁜가요?
◆ 김종혁> 안 나쁘긴 뭐가 안 나빠, 좋지.
◆ 서용주> 정치는 그렇게 하는 거예요. 이게 친정체제라는 건 정치력을 굉장히 극에 달하게끔 마련했다는 거잖아요. 모든 걸 어떻게 다른 데서 누수가 안 되고 리스크를 다 해지하고 이건 내가 흔들림 없이 가겠다라는 것인데 한동훈 대표는 이재명 대표한테 배워야 돼요, 그런 측면에서는. 일단 그런 측면에서는 배워야 되고.
◆ 김웅> 김정은이 짱이고 히틀러가 짱이네. 푸틴이 짱이고.
◆ 서용주> 한동훈 친정 체제 자체는 무리한 면이 있어요. 이준석 의원 자체는 좋을 수는 있으나 그 얘기는 비견하는 것은 좋은 것만 배워라 그거죠. 이준석 의원 같은 경우는 나름대로 부러움도 있었던 것 같고.
◇ 박재홍> 한동훈 대표에 대해서.
◆ 서용주> 왜냐하면 본인이 따지고 보면 윤석열 대통령한테 정말 매몰찬 잊을 수 없는 토사구팽을 당했잖아요. 체리따봉 맞고 바로 당 밖으로 내쫓김을 당했던 그 기억이 있어서 그런데 한동훈 대표도 그래야 되는데 한동훈 대표는 본인과 다른 거예요. 왜냐하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가 한동훈 대표는 많다. 그러기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지금 의원처럼 당시 전 대표처럼 체리 따봉을 날리고 쫓아내기에는 위험이 크다. 부러운 거예요. 그래서 정확히 한 말씀 드리면 한동훈 친정 체제는 아니라고 봐요. 한동훈 지금 대표는 어렵사리 말하자면 친정 체제 비슷한 걸 흉내내서 꾸려나갔고 등기로 따지면 본등기는 못하고 가등기.
◆ 서용주> 등기로 따지면 가등기 상태다.
◇ 박재홍> 예리합니다. 우리 김 의원님?
◆ 김웅> 좋으시겠어요. 그게 본 등기여서. 제가 늘 얘기하지만 민주주의 정당에서 이런 친정체제를 유지한다는 걸 부끄럽게 생각해야지 배워서는 안 됩니다. 그거 해서 뭐가 이게 나라에 도움이 되겠어요. 그리고 한동훈 지금 체제가 친정 체제다라고까지 얘기하는 것은 그건 제가 봤을 때 조금 무리한 해석이고 그건 아닙니다. 그건 아니고 저는 지금처럼 이렇게 서로 긴장을 하고 소수 의견이 계속 나올 수 있는 체제가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우리 그렇다고 해서 이준석 대표가 한동훈 대표를 부러워하고 질투심을 느낀다, 그것도 아니에요. 솔직히 우리가 톡 까놓고 얘기해서 우리 이준석 대표는 자기 혼자 힘으로 그 보수정당에서 당대표에 뽑힌 사람이고.
◇ 박재홍> 성향이 나왔어, 우리 이준석 대표. 우리 이준석 대표 나왔습니다.
◆ 김웅> 저는 솔직히 이준석 대표를 아끼고 되게 좋아해요. 그 인간은 자꾸 이상한 나에 대해서 이번에도 특별감찰관 돼라 이런 얘기. 이게 차도살인이거든요. 그런데 잘 보세요. 그리고 당대표로 있었을 때 이준석 대표 같은 경우에는 모든 선거 다 이겼습니다. 한동훈 대표는 그렇게 성공적인 대표를 못했어요, 총선에서. 그리고 당에서 쫓겨났죠, 진짜 억울하게 쫓겨났지만 쫓겨나서 어쨌든 당을 만들어서 이 양당 구조 속에서 그걸 비집고 나와서 결국은 지역구에서 당선이 된 사람입니다.
솔직히 이준석이 한동훈하고 비교해 봤었을 때 이준석이 못 가진 건 뭐냐? 제가 보기에는 대통령 부부의 총애 그리고 장예찬의 칭송 그 두 가지밖에 없어요. 나머지 뭐가 부럽겠습니까?
◆ 서용주> 개혁신당 가시는 거 아니에요? 자칭 개혁신당 대변인이에요. 오해할 수 있어요.
◆ 김종혁> 사실관계 정정과 그리고 반론인데. 정정은 일단은 체리따봉은 그걸 한 다음에 쫓아낸 게 아니고요. 그만두고 난 다음에 말썽을 피우던 당대표가 없으니까 그게 당이 조용해졌네요라고 하면서 보낸 게 체리따봉이니까.
◆ 서용주> 앞에 날리나 뒤에 날리나.
◆ 김종혁> 앞뒤가 틀렸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걸 날려서 쫓아낸 게 아니다.
◆ 서용주> 그게 찍힌 것만 그렇죠.
◆ 김종혁> 그다음에 이준석 대표가 갖지 못한 것. 예를 들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와 그다음에 장예찬 최고의 칭송. 그걸 그러면 한동훈 대표는 가졌나요?
◆ 서용주> 그럼요. 찾아보십시요.
◆ 김웅> 장예찬 씨가 정말 유튜브에 나가서 한동훈 대표에 대해서 극찬하는 게 아주 많이 있습니다.
◆ 박성태> 보십시오.
◇ 박재홍> 총선 전에?
◆ 김웅> 총선 전에. 저는 그런 거 다 기억해요.
◆ 김종혁> 경선하고 그리고 비상대책위원장 하고 나서 1월달에 논란이 있고 난 다음부터는 다 아시잖아요. 얼마나 대통령이 격노를 하고 그다음에 여사도 마찬가지였고 그래서 지난 7개월 동안 그렇게 별로 순탄한 과정이 아니었잖아요. 나중에는 문자까지 공개되고 온갖 상상을 초월하는 방법으로 한동훈 대표를 안 나오게 하려고 했거나 아니면 당선되지 않게 하려고 했기 때문에 마치 무슨 이준석 대표.
◆ 김웅>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당했던 것과 같이 그렇게 당하든지 아니면 하다 못해 연판장을 맞아봤습니까? 그 정도 가지고 당했다라고 얘기하면.
◆ 김종혁> 연판장은 돌리려고 하다가 중단이 된 거고요. 결국은 중단된 거고. 그다음에 이런 얘기까지 하고 싶지 않은데.
◆ 박성태> 해 주세요.
◆ 김종혁> 귀책사유가 있잖아요. 이준석 대표 같은 경우는 그걸 당에서 먼저 문제 삼은 게 아니잖아요. 성 무슨 뭐가 있었느냐 어쨌느냐 문제가 됐기 때문에.
◆ 김웅> 그건 지금 법률적으로 봤었을 때 그 사건 자체는 지금 다 무혐의로 끝났어요.
◆ 김종혁> 나는 그걸 논쟁 삼고 싶은 게 아니에요.
◇ 박재홍> 갑자기 이준석 대표 토론이 돼가지고요. 짧게 마무리해 주세요.
◆ 김종혁> 그건 아니고 말씀드린 건 그거예요. 장예찬 후보도 그 이후에 계속해서 공격을 했고 요새도 굉장히 공격을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리고 대통령의 총애도 과거에 한참 20년 동안 있었는데 사라져버렸던 거고.
◆ 김웅> 20년씩이나 있었죠.
◆ 김종혁> 그렇죠.
◇ 박재홍> 지금은 없다.
◆ 박성태> 친정 체제라기보다는 제가 보기에 그냥 방어벽. 제가 옛날에 만화영화를 보면 우주전함 V호 같은 게 쫙 외부에서 포를 쏘면 방어벽이 펼쳐지거든요. 그런 방어벽 같은 거지 않을까 생각을 해요. 이재명 대통령은 방탄 리스크에 대한 사법 리스크에 대한 방어벽이 될 거고 한동훈 대표는 대통령 리스크에 대한 최소한의 방어벽을 지금 짓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당내에, 지도부 내에.
◆ 박성태> 지도부 내에.
◇ 박재홍> 일단 국민의힘 여기까지 해 보고요. 민주당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우리 맥 소장님의 활약 그리고 김 의원님의 활약도 기대해 보면서 더불어민주당이 DJ 사저 매각 문제로 떠오른 뉴스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죄송한 얘기지만 전당대회 소식보다 이 DJ 사저 매각 논란이 더 큰 뉴스가 되고 있는데.
◆ 서용주> 전당대회는 거의 마무리가 됐으니까요.
◇ 박재홍> 얼마 안 남았으니까. 우리 맥 소장님, 이거 어떻게 풀어야 됩니까, 사재.
◆ 서용주> 전부터 DJ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이 부분들은 정부나 서울시에서 이게 문화 쪽에 문화유산 정도의 수용을 가지고 고민했으면 어땠을까. 많이 요구를 했었어요. 왜냐하면 여러 가지로 돌아가신 뒤로 이희호 여사도 돌아가시면서 자식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서 당부를 했어요. 잘 이걸 유지하고 관리해 달라. 그리고 세부적인 부분도 있지만 이건 뭐 저는 김홍걸 전 의원을 한번 불러서 세부적인 내용을 들었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빚 문제가 좀 많다고 하잖아요.
◆ 서용주> 그렇게 얘기하지만 그 이상의 많은 형제들 간에 얽힌 집안 일이 있어서 제가 여기서 얘기를 하기는 좀 부적절한 것 같고. 크게 봐서는 저는 그겁니다. 새로운미래 쪽에서 이 부분이 일단은 카페 운영하는 사인에게 넘어가서 여기가 그런 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하면서 민주당을 비판했어요, 전병헌 대표죠.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새로운미래가 오버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오버했다?
◆ 서용주> 그렇죠. 본인들은 뭐 했어요. 그러니까 본인들도 알고 있었어요. 동교동과 관련돼서 이 사저가 그동안 오랫동안 골머리를 앓고 있었던 거 알고 있었습니다. 그때 가서 아무것도 안 한 분들이 그게 넘어가니까 이제 와서 민주당을 향해서 거대 야당에서 뭐했냐. 민주당이 김대중 정신을 지키냐? 같이 지켜야죠. 누구를 욕하면서 지키는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저는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저는 일단은 소유권이 넘어갔기 때문에 이 사람이 재산권을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뭔가 당 차원에서 그다음에 저는 오세훈 시장도 여야를 떠나서 김대중 대통령 정치인으로서 그래도 여러 가지 귀감되시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다시 뭔가 국가나 시가 서울시가 이렇게 안아서 문화유산 쪽으로 발전시키는 게 어떨까.
◇ 박재홍> 그런데 이분이 인터뷰를 했더니 다시 팔 생각 없다. 전시관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서용주> 저도 이걸 오래전에 들었어요. 이분이 커피 관련된 일을 하세요. 그래서 여기를 카페를 만들고 그리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굉장히 존경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어떤 그런 걸 허무는 게 아니라 갖고 있는 것들을 시민들이 와서 커피도 마시면서 김대중 대통령의 어떤 이런 여러 가지의 유산들이나 유물들을 볼 수 있게끔 하겠다. 전시장으로 만들겠다 이런 의견이기는 한데 본인도 지금 대화했던 기간이 갑자기 정해진 것이 아니에요. 오랫동안 이루어졌던 게 있어서 갑자기 이루게 됐다고 이거 등기한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또 팔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까 운영해 보고 그 기간 동안 민주당이든 또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서 여기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서. 오세훈 시장까지 포함해서 국가까지 포함해서 이걸 다시 한 번 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게 더 이슈가 돼서 만약에 열면 더 잘 될 것 같은데요. 더 팔기 싫어질 것 같은데요.
◆ 서용주> 그러니까 그 부분들이 민간에 있다고 하더라도 그 민간에 얘기를 해서 서울시가 지원하는 방안도 있어요. 잘 관리하게끔.
◆ 김종혁> 저는 반대를 하는데요.
◇ 박재홍> 어떤 반대입니까?
◆ 김종혁> 일단 첫째로는 김홍걸 씨가 상속세를 내기 위해서 그걸 매각을 했다고 하잖아요. 저는 그것도 참 의아스러워요. 제가 알기에는 아파트가 여러 채 있었잖아요. 아파트 팔면 되지 않습니까? 아니, 왜 김홍걸 씨가 평생에 어떤 직업을 갖고 있는지 저도 알고는 하지만 특별한 거 없이 아버지 후광을 많이 입으셨잖아요. 그래서 국회의원도 하셨고. 그러면 그 아버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되는 거 아니에요. 자기가 다른 재산이 어떻게 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때 논란이 돼서 결국은 아파트 가격을 많이 받았다느니 안 받았다느니 이런 논란이 됐었는데 당연히 아버지의 유산이 될 만한 동교동 그쪽 지켰어야죠. 그걸 자기는 팔아버리고 그다음에 그걸 국가에서 매입을 해라라고 얘기를 한다는 거는 조금 너무 그렇다.
예를 들면 이승만 대통령은 자녀도 없고 그래서 나중에 많은 세월이 흐른 다음에 기념사업체를 하자라고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하는 거는 모르겠는데 지금 아들들이 살아 있고 그분들이 무슨 못 사는 분들도 아닌데 그것을 왜 국가가.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 저도 같이 출입기자도 했었고 저도 상당히 존경하는 대목이 있는 대통령이시다고요. 그런데 광주에 김대중컨벤션센터도 있고 김대중도서관도 있고 이미 김대중 대통령은 우리 역사에서 상당 부분 존경받는 파트로 많은 국가 내지는 이런 쪽에서 그걸 해 드렸어요. 그런데 지금 자기 사저 부분에 대한 것까지도 아드님들이 그걸 국가에서 맡아달라는 식의 혹은 다른 분들이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그건 너무 과도하다.
◇ 박재홍> 과도하다. 박 실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박성태> 저는 일단은 민주당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면 그 매입한 사람이든 민간인 세 분이 같이 매입했다고 하던데 만나서 해결해야 될 것 같아요. 서로 의사를 파악하고 어떻게 되는지 지금 여러 민주당 의원분들이 얘기를 하시는데 그냥 얘기할 게 아니라 일단 만나서 의사도 직접적으로 파악하고 그게 일단 1순위 같고.
김홍걸 전 의원은 도덕적으로든 역사적으로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이희호 여사 돌아가셨을 때도 재산 상속 문제가 있었고 형제들 간에 마치 상속분쟁처럼 비쳐졌잖아요. 제가 알기로는 그게 DJ의 아들들인데 그렇게 비쳐지는 게 싫어서 서둘러 봉합시켰던 거거든요. 여사의 친자인 막내가 알아서 해 그렇게 해서 남겨둔 거예요. 왜냐하면 시끄럽게 되기가 싫어서 그랬던 거거든요. 그런데 이런 식으로 할지 몰라서.
물론 지금은 개인이지만 당연히 비난을 받아야 되고 다시는 정치를 하면 안 되고 책임을 져야 되는. 개인이 뭘 책임을 지겠습니까? 솔직히 그렇지만 어쨌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민주당이 좀 더 구체적인지 액션이 들어갔으면 좋겠고. 물론 그 돈이 만약에 서울시에서 이걸 지원을 해서 어느 정도 지원을 해서 들어간다. 결국은 그러면 소유권이 있는 김홍걸 씨에게도 그 돈의 일부가 가게 되는 셈이잖아요. 그래서 김홍걸 씨가 그런 데 협조적으로 안 나올 가능성이 저는 크다고도 보는데.
그래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우리나라 역사라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서울시 같은 곳이 하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민주당도 하고 국민 성금을 모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그 말도 저는 맞다고 생각해요. 김대중도서관도 있고 물론 컨벤션센터는 그냥 이름이 들어간 거지 별건 아니니까, 광주에 있는 컨벤션센터는. 도서관도 있고 있으니까 그런 데서도 조금씩 더 이것도 우리는 한 사업이다라고 좀 구조를 잘 짜면 그런 데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웅 의원님은 법률적으로 진단해 주세요.
◆ 김웅> 법률적으로야 진단 내릴 거야 간단하죠. 그냥 매각된 거고 상속세가 예를 들어서 자기 명의로 됐으니까 자기가 팔겠다고 이야기하면 더 이상 뭐라고 성격하겠습니까? 그런데 이거는 동교동 사저라는 건 제가 봤을 때는 이건 우리 근현대사를 상징하는 공간 중에 하나예요. 그리고 딴 거보다 민주당의 정통성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방금 우리 소장님께서 왜 새로운미래에는 그거 안 했느냐라고 하는데 만약에 이 문제에서 새로운 미래가 만약에 이 문제를 해결을 한다 그러면 DJ의 적통은 새로운미래에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다른 데서 하려고 하고 오세훈 시장이 나서서 뭘 하겠다라고 하고 정부가 뭘 하겠다고 하더라도 민주당은 안 된다. 이거는 우리 정통성에 관련된 문제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 해결을 하겠다라고 나서야 되는 게 맞다고 보고요.
그래서 저는 뭔 생각을 하냐. 민주당은 채 상병 사건하고 똑같이 정치적으로 이용은 엄청나게 잘해요. 그리고 우리는 김 의원, 고 김대중 대통령의 뜻과 그 민주정신을 본받는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정치적으로 이용은 다 해먹고 이런 부분에 있었을 때는 보면 그건 개인적인 문제다라고 넘기는 거죠. 김홍걸 씨 물론 그분이 제가 봤었을 때는 잘못된 건 맞아요. 누가 보더라도 비난할 수 있겠죠. 그러면 그 사람한테 책임을 지라고 넘어갈 것인가? 그건 아니죠.
제가 만약에 민주당에서 민주당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우리 뿌리와 같은 곳인데 이걸 어떻게 남한테 맡기냐. 우리가 이건 찾아와야 된다라고 하는 게 맞는 것 같고 지금 민주당에 제가 봤을 때는 뿌리가 없는 민주당의 모습 즉 레거시가 사라진 민주당이 그냥 그대로 보여주는 거예요, 이 현상 자체가. 정말 부끄럽게 생각해야 되는 것이고 민주당 지지자들로서는. 우리가 지금 민주당이 어디를 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스스로 자문을 해 봐야 돼요, 이런 사태는. 남한테 미루면 안 되죠. 그러면 DJ가 했던 그 엄청난 업적과 그 민주주의, 민주당에 끼쳤던 그 영향력 그 적통성 그거 다 버릴 겁니까.
◆ 서용주> 김웅 의원님이 민주당을 비판하기 위한 어떤 논리구조예요. 민주당이 김대중 정신을 버렸기 때문에 사저에 대해서 무관심하다 이게 전형적으로 비판을 위한 비판인데. 그럴 일은 없고요.
◆ 김웅> 그건 비판을 위한 비판인데.
◆ 서용주> 잠깐만요. 제가 얘기 좀 할게요. 새로운미래를 얘기했던 건 그거예요. 말씀한 대로 새로운미래는 뭐 했냐고 왜 그랬냐면 김대중 정신을 먼저 선점할 수 있으면 욕을 하지 말고 본인들이 액션을 취해서 민주당이 말씀한 대로 이것에 대해서 조금 관심을 덜 갖고 있을 때 새로운미래가 안아버려요. 그러면 새로운미래가 김대중 정신을 안는 거예요. 그러면 민주당과 차별화될 수 있기 때문에 뭐했냐는 거죠. 왜 욕만 하냐 그거예요. 저는 그 얘기를 하는 거죠.
◆ 김웅> 새로운미래가 의원이 몇 명 있죠?
◆ 서용주> 의원이든 말든 그분들이 돈이 많아요.
◆ 김웅> 민주당만큼 많습니까?
◆ 서용주> 그건 아니죠.
◆ 김웅> 아니, 새로운미래가 책임을 안 졌으니까 자기들이 정통성을 갖고 싶었으면 해결해야 된다, 그게 말이 됩니까?
◆ 서용주> 배지를 달아야 사람입니까? 그런 인식을 버리셔야 되는 게. 왜냐하면 전병헌 대표도 그렇고 전 의원이시고 오랫동안 많은 중진으로서 동교동계 출신들이 다 새로운미래에 있습니다. 아셨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낙연 전 의원부터 동교동에서 밥 먹고 그 사저에서 국도 먹고 했던 사람들이에요. 그러면 그분들이 애정은 더 심하죠. 그러면 배지 떨어지면 거기 고민 안 합니까? 그래서 그분들은 배지 있는 민주당이 책임져야 된다? 그런 논리는 이상한 논리잖아요. 제가 얘기하는 것은 동교동. 동교동에 새로운미래가 갔기 때문에 정말 그들이 동교동에 대해서 한다면 먼저 액션을 하고 우리가 이렇게 돈을 모아서라도 이렇게 찾아오겠다라는 액션이 낫지 민주당 너희들은 뭐냐. 욕을 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거예요.
◇ 박재홍> 그런데 김웅 의원님의 얘기는 그런데 민주당 차원이 아니라 민주당 정통성을 지키려는 애정 어린 조언 같은 거 아니에요?
◆ 김웅> 정통성이 없다는 걸 스스로 인정을 하는 거잖아요.
◆ 서용주> 정통성이 없다는 부분에서.
◆ 김웅> 아니, 그런 게 있으면 어떻게 이런 일을 해요. 사실 이걸 이렇게 방관할 수가 있는 거냐고.
◆ 박성태> 민주당이 신경을 덜 쓴 건, 못 쓴 건 맞는 것 같아요.
◆ 서용주> 그건 인정해요. 덜 쓰고 못 쓴 건 인정하지만 이것 때문에 김대중 정신을 다 버렸다고 하기에는.
◇ 박재홍> 오케이. 박 실장님.
◆ 박성태> 얘기를 들어보니까 김홍걸 씨가 연락이 잘 안 됐었대요. 그래서 어떻게 추진되는지를 알아보려고.
◇ 박재홍> 전화를 안 받습니까?
◆ 박성태> 거의 연락이 두절. 그것도 누군가 얘기를 해서 이게 뭐지 해서 알게 됐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다음에 연락을 하려도 두절, 잘 안 받고. 일단은 그냥 혼자 다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안 받았을 것 같아요, 억지로.
◇ 박재홍> 본인의 계획이 있었으니.
◆ 박성태> 김홍걸 전 의원이 안 받았을 것 같은데 연락이 잘 안 됐다고는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 때부터 원래 김홍걸 의원이 저런 스타일이라는 걸 민주당 내 다 알고 있었습니다.
◇ 박재홍> 저런 스타일이라 함은?
◆ 서용주> 샤이하죠.
◆ 박성태> 역사 의식 없고 우리 아버지가 대통령, 뛰어난 대통령이었지만 나는 좋은 재산 물려받으면 땡이다. 적나라하게 얘기하면 그런 걸 민주당 내에서 동교동계나 이런 걸 다 알고 있었어요, 사실은. 말릴 수도 없고 어차피 상속자였기 때문에 말릴 수도 있고. 그렇다고 개인으로 된다면 어떻게 할 수가 없으니까요.
◆ 김종혁> 그렇게 다 알면서 공천을 줬어요. 여기다 물어봐야 되는 거예요?
◆ 서용주> 거기도 아버지 덕을 봤죠.
◆ 박성태> 공천을 받았었죠.
◆ 김웅> 그건 김홍걸 씨가 좋아서 한 게 아니고 DJ의 아들이기 때문에 공천을 준 거예요. 그 이야기하고 지금 여기에서 사저가 매각되는 데 있었을 때 새로운미래가 너희가 하지 왜 안 했냐고 이야기하는 거는 두 개가 서로 상충되는 거예요. 그게 비판을 위한 비판이라고 얘기하는데 잘못됐기 때문에 비판을 하는 거예요.
◆ 김종혁> 새로운미래 가시는 거 아니야? 대변인이야, 대변인.
◆ 김웅> 나는 왜 이렇게 갈 데가 많아.
◆ 서용주> 이게 김홍걸 전 의원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당에 요구를 하고 끊임없이 말씀한 대로 이 부분이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말씀한 대로 다 구조상 동교동계 의원들께서 다 이번 공천 과정에서 밀려났죠. 그러다 보니 거기 소통 창구들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동교동계에서 부여잡고 가야 되는데 마지막 동교동계라고 할 수 있는 설훈 의원도 나가셨고 또 관련 있는 우상호 의원께서도 불출마해서 나가셨기 때문에 가격할 사람이 없었어요. 그래서 그걸 뒤늦게 알고 민주당이 나서서 박지원 의원도 본인 사재 턴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애정이 없다, 아예 이렇게 아주 그냥 규정해 버리는 것은 무리수가 있다는 거죠.
◆ 김웅> 박지원 의원은 소통창구가 아니었군요.
◆ 서용주> 아니었습니다.
◆ 김웅> 적통성 자체가 없다는 거네.
◆ 서용주> 그게 구조의 문제지 적통성의 문제예요?
◆ 김웅> 그게 어떻게 비약이에요?
◇ 박재홍> 마무리하겠습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 서용주> 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 김종혁> 관전자 입장에서 보면 옛날에 유명한 아버지의 그 정신적 유산을 서로가 뺏어가려고 싸우는 것 같아, 두 당에서. 그런데 둘 다 자격 없는 거 아니에요.
◆ 서용주> 저는 동교동계가 아닙니다.
◇ 박재홍> 박 실장님.
◆ 박성태> 그런 분위기도 있었어요. 김홍걸 의원이 그런 부분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 인정을 못 받았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얘기한다고 비판하는 게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또 존경하는 이희호 여사에 대한 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 사실 말을 잘 안 했었어요.
◆ 김종혁> 누를 끼칠 것 같아서 이야기를 안 했다는 거죠.
◆ 박성태> 결국 이런 일까지 가는 거죠.
◇ 박재홍> 그래도 이 문제에 대해서 민주당도 관심을 갖고 이재명 대표는 아마 당 대표 된 다음에 뭔가 수습을 위한 방안을.
◆ 김웅> 취재를 해 보니까 캠프 내에서 이 부분에서 당에서 이행했으면 좋겠다 얘기를 해서 메시지들이 뒤늦게 나온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 좀 덜 가진 건 반성해야 될 부분은 맞으나 아예 관심을 늦게 갖거나 덜 가질 때도 적통성을 부정한다? 이건 논리 비약일 수밖에 없다라는 얘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 얘기는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노컷대련의 역사상 2부에서 이렇게 뜨거웠던 적 처음이었던 것 같은데.
◆ 서용주> 3부까지 가야 될 것 같아.
◇ 박재홍> 연장 방송하고 싶지만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김종혁 국민의힘 최고위원,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두 분 감사합니다.
◆ 김종혁> 감사합니다.
◆ 서용주> 감사합니다.